mayplay
  1. 리뷰했어요!

이미지

도서명 표기
급진의 20대
글쓴이
김내훈 저
서해문집
평균
별점9.2 (5)
mayplay



급진의 20대 / 김내훈 지음 / 서해문집





한국의 20대 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급진 아니면 위태롭다라고 한다.





이 20대는 만 18세부터 1990년 언저리에 태어난 30대 초반까지의 이 젊은이들로나에게는 우리 주변의 조카나 아주 가깝게는 우리 자식들 또래이다.



변화가 급격한 IT 문화를 신속하게 받아들이며 그들만의 변화무쌍한 문화를 보면 급진적이라는 것이 이해된다. 반면 부모보다 ‘가난할’ 세대로 살 최초의 세대라는 이야기를 들으며 불안해하는 모습은 위태롭다.



이 책은 이런 한국의 20대의 문제를 세계적인 포률리즘 맥락에서 분석한 책이다.



 





 



논문을 근간으로 한 책이라 그런지 생소한 단어들이 많았다. 특히 정치관련 용어들은 관심 밖의 언어라 나같이 배경지식이 부족한 이들을 위해 중간중간 용어 정리를 해보았다. 그 단어를 이해하고 나서야 이 책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대남]



이대남은 "20대 남성"의 줄임말로 주로 20대 남성의 페미니즘에 대한 부정적 성향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



지금의 20대는 2019년 조국 사태로 보통 20대는 박탈감이 시작되어, 2020년 인천공항 정규식 논란으로 분노를 느끼게 되었다. 2021년 4월 재·보궐 선거에서 여당을 뽑으므로 청년 보수화 경향을 보인다.



2016년 촛불 혁명으로 이루어진 탄핵 이후 20대는 가장 진보적인 세대였다. 그러나 현 문재인 정부에 대한 거부 여론이 형성되자 20대 보수화, 극우라고 불리게 되었다.



 



이런 20대 현상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



 



20대 현상을 구성하는 언표는 다양하다. 2021년 재·보선에서 드러난 30대 이하 유권자의 투표 경향, 문재인 정권 2년 차부터 지속된 20대 남성의 낮은 지지율, 진보적·자유주의적 정책에 대한 청년층의 반발, PC(정치적 올바름)와 정체성 정치에 대한 반감, 공정성 논란, 위선 혹은 ‘내로남불’을 둘러싼 시비, 이른바 86과의 세대 갈등과 20대 안에서의 젠더갈등,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20대의 공공연한 혐오 발언 … 언뜻 연관성이 불분명한 각각의 연표들을 계열화해 하나의 담론으로 만들어내는 사변 체계를 주마간산으로나마 검토·비판하는 것이 이 책에서 하고자 하는 일이다. 32~33쪽



 



저자가 이 책을 쓴 목표를 말한다.



다시 정리해보면 20대 현상을 표현하는 말들을 정리해서 그 관계를 검토·비판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고 한다.



 



저자가 말하는 20대의 언표라 불리는 것 중 몇 가지를 찾아보자.



 



[공정성 논란]



“이들이 외치는 공정이란 자신에게 유리한 것, 불공정은 자신에게 불리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20대의 투표 경향이나 특정 정책과 어젠다, 메시지에 대한 반발은 그들이 지향하는 이념·가치에 따른 것이 아니다. 그저 자신들에게 불리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집단적 불만을 일으키는 것이다. 당연히 비일관적일 수밖에 없다.” 46쪽



 



[혐오]



"혐오의 골조는 ‘우리’와 ‘그들’의 분리다. 나보다 못한 존재를 만들어 밀어내고, 내가 겪는 문제를 탓할 존재를 찾거나 만들어내는 것은 ‘우리’로부터 ‘그들’을 축출하는 행위다. ‘그들’을 발라낸 뒤 남은 ‘우리’는 끈끈한 유대로 뭉친다. ‘공공의 적’에 함께 맞서야 하기 때문이다. " 67쪽



 



[포퓰리즘]



"포퓰리즘의 동력은 민중의 불만과 분노다. 장기 불황 국면에서 정치가 이를 타개하려는 의지와 역량이 없거나, 그렇게 간주될 때 포퓰리즘의 동력이 배가된다. … 위기와 회복, 성장과 분배라는 순화 구조 자체에 의구심과 환멸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 오늘날 한국의 ‘20대 현상’은 부상하는 포퓰리즘의 한 양상이다. "93~94쪽



 



[PC와 정체성 정치]



" 한국의 청년들이 PC와 정체성 정치에 강한 반감을 갖게 된 것은 서구 선진국에서 벌어지는 리버럴의 위선과 자가당착이 미디어를 통해 끊임없이 소개되기 때문이다. 주요 창구 중 하나는 도를 넘는 ‘관종’ 행각을 벌이고 있는 ‘사이버 렉카’다 사이버 렉카는 위선적 사례를 수집하고 자극적으로 편집함으로써 사회적 추문을 엔터테인먼트화한다. 이들의 목적은 불미스러운 사건을 알리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이 과거에 내놓은 자유주의적 메시지와 그에 어긋나는 행실을 가져다 놓고 ‘내로남불’이라며 조롱하는 것이다." 128쪽





[적극적 무관심]



"오늘날 20대의 정치 무관심은 10여 년 전과는 다른 양태를 보인다. 이른바 ‘적극적 무관심’인데, 바꿔 말하면 정치에 대한 강한 환멸과 불신이다. 과거 20대의 정치 무관심이 시큰둥하고 별생각 없는, 말 그대로 무관심이었다면 현재의 그것은 한층 공격적인 정치혐오에 가깝다. 정치에 대해 아는 게 많지 않아도 제도권 정치(인)에 대한 적개심을 드러내는 걸 주저하지 않는다. " 140쪽에서



 



지금 우리 20대는 사회적인 문제를 정치에 대한 문제로 생각한다. 경제적인 불안은 불공정하다고 여기고 응징, 보복의 정치에 대응한다. 그런데 이 내막을 보면 잘못된 렉카, 정치정보에 기인한 면도 있다고 한다.



빠른 사회 변화와 미래를 장담할 수 없다는 불안감 속에 있는 20대. 같은 동시대를 살면서 조금 앞선 세대로 그들이 느끼는 불안과 불만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20대는 그 불안 속에서도 지금 나보다 더 먼 미래를 살아내야 한다.



분명 20대의 삶에 불공정, 혐오, 응징, 보복 이런 말만 있진 않을 것이다. 그들에게도 희망, 기대, 변화의 단어로 그들의 삶을 펼쳐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는 그 방법을 제안한다.



 




협소한 정치적 상상력을 완벽히 벗어난 급진적인 상상력을 제시하는 담대함을 전전제한다면, 20대에서부터 일고 있는 포퓰리즘이 새로운 사회적 투쟁의 출발점이자 동력이 될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낙관할 수 있다.



에필로그 중에서




우리나라의 정치사는 자유주의-극우의 박스권에 갇힌 정치이다. 보수정치 박스권 안에 머물러왔던 우리의 정치 스펙트럼에서 벗어나는 새로운 정치가 모색이 되어야 할 시점이다.



 





과거 2016 촛불시위는 저마다의 요구와 욕구들이 한데 모여 거대한 세력을 형성한 것이다. 그 결과로 탄핵이라는 결과를 이루었다, 비록 좀 더 근본적인 정치 변화로 연결되진 못했지만, 그때 보았던 ‘거대한 인민적 요구’에서 변화의 원동력을 찾을 것을 저자는 제안한다.



 



 



쉽지 않은 책이지만 현대를 살아가면서 미래의 주축인 20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무엇보다 그들을 이해하는데 정치적 사회적 배경이 중요함을 알게 했다. 20대 문제를 개인적 문제가 아닌 사회적, 정치적 문제임을 충분히 인식해야 할 때이다.



과거의 틀에 박힌 사고는 더 이상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20대의 급진이 이 과거의 정치 틀을 흔드는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급진의20대 #김내훈 #서해문집 #이대남 #포퓰리즘 #혐오 #PC정체성정치 #공정성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mayplay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4.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3.3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3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5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6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