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시랑
  1. 인문/사회,과학,IT,자기계발

이미지

도서명 표기
크리에이티브 사고를 방해하는 것들
글쓴이
세토 카즈노부 저
홍익출판미디어그룹
평균
별점9 (2)
암시랑



 



개인적으로 '크리에이티브'는 창의적인 것이고 그건 응당 예술을 포함한 광고나 영상, 음악, 디자인 등 표현 예술 쪽이라 단정하는 편이었다. 한데 저자가 내린 나름의 정의를 보면서 나 역시 어떻게든 크리에이티브 사고를 하는 편인 것 같아 은근 기분 좋다. 왜 공부는 못해도 기발하다는 소릴 들으면 으쓱하지 않던가. 게다가 저자는 이런 능력은 타고나는 게 전부가 아니라 연습과 노력으로 누구나 발전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 맘에 든다.



 





 



 



"크리에이티브 사고란 일상생활이나 업무 현장, 다양한 활동 속에서 새로운 뭔가를 생각해 내기 위한 힘(스킬)입니다." 17쪽



 



제목처럼 크리에이티브 사고를 방해하는 것으로, 어쩌면 저자는 처음부터 너무 뻔하게 '고정관념'을 들이미는 건 아닌가 싶지만 남들이 하는 대로 생각하는 게 아닌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생각하는 데는 과거의 고착화된 생각을 버려야 하고,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볼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설명에는 충분히 공감하게 된다.



 



특히 디자인 회사 아이디오 도쿄지사 대표인 노노무라 겐이치의 전혀 다른 상자 안에 있는 점과 점을 잇는, 것이라는 말은 머리 위에 전구가 켜지는 것처럼 순간 반짝였다. 심지어 자동차 레이싱 정비 시스템과 응급 센터를 연결 짓는 생각은 놀랍다. 보통 사람이라면 누가 상상이나 하겠는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한 10년쯤 매진하면 깨닫게 되는 것들이 있고, 그렇게 하다 보면 굳이 크리에이티브 사고를 하려 애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며 자신의 일을 대하는 자세를 강조하는 저자의 말에 뜨끔하다. 한 직종에 10년쯤, 세 번이나 전혀 다른 일을 해봤지만 저자처럼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4차 산업혁명 속 미래 전망에 '없어지는 직업'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데, 이 책 역시 예외는 아니라서 미래에 전 세계적으로 약 700만 개에 달하는 직업군이 사라진다는 예측을 옮긴다. 그러면서 저자는 이에 대응할 방법으로 크리에이티브 인재 양성을 제시한다.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일을 생각하는 힘이야말로 크리에이티브 사고이고, 이것을 더 깊이 고민하는 사람이야말로 미래의 주인이 될 것이다." 55쪽, 성공하는 사람들의 진짜 힘은 따로 있다



 





 



 



3장 <유능한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15가지>는 제목 자체로도 구미가 당기지만 첫 번째로 어떻게든 제약이 있어야 생각이 예리해지고 깊이가 생긴다, 고 조언하는 대목이 눈길을 끈다. 보통 자신이 하는 일을 누가 간섭하고 터치하면 짜증 내기 마련인데 의외로 적당한 제약이 있어야 좋을 수 있다는 저자의 관점이 그럴싸하달까. 어쨌거나 소신껏 해봐, 라고 했으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지켜보며 방향만 코칭 하는 게 좋다는 조언에는 백퍼 공감한다. 이런 조직이 있을까 했는데 넷플릭스가 그러고 있다니 짜증 난다.



 





 



 



또, 조직에서 그저 세월이 가면 얹어주는 호봉이나 직함이 중요한 연공서열이 요즘 시대엔 어떤 의미이고, 동시에 그런 중요 모델 사례로 소개된 아이디오의 리버스 멘토십이란 제도는 기발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밖에 아이디어는 어디까지나 생각이고 결과는 행동해야 만들어진다는 것, 타인과의 비교가 얼마나 소모적인 일인지, 익숙하다는 것은 생각의 정체를 만들고, 자만은 생각의 폭을 좁게 만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방을 이해하려 할 때 사고의 폭은 화장되고, 성 평등의 부재는 새로운 발상을 제한하며, 약점을 개선하는 것보다 강점을 강화하는 게 좋으며, 타인과의 소통이나 관점은 개인적이든 국가적이든 그가 가진 문화적 맥락이나 다양성을 포함한 이해가 필요하며, 자기 브랜딩은 자뻑이 아닌 역량 어필이며, 작정하고 의식적 리듬(습관)을 만드는 게 중요하고, 건강이 효율적 업무 능력 향상을 초래하며 마지막으로 수면과 식생활의 중요성에 대해 '밤 새지 말란 말이다' 라며 조언을 마친다.



 



이 중 특히 눈을 번쩍이게 만든 조언은 9번째로 강점을 강화하는 것인데 사실 자신의 강점을 알기란 쉽지 않은데 퇴사하면서 함께 일한 사람들에게 설문하는 방법은 유레카스럽지 않은가. 나도 그때가 오면 꼭 써보리라 다짐했다.



 





 



 



이 책은 크리에이티브 사고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적절한 사례와 쉬운 설명으로 조언한다. 단순하게 일부 직군에서 활용 가능한 방법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일상이나 회사에서 좀 더 자신만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행동해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유용하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 자신의 시간이 어떻게? 인지 아니면 왜? 인지 고민할 시간을 갖게 한다.



 



개인적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보다 왜 이걸 해야 할지부터 찾아야 하는지 깨달았다고나 할까? 그래서 나는 왜 자꾸 다른 삶을 꿈꾸는가, 를 궁서체 모드로 고민해 본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완독하고 솔직하게 쓴 글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암시랑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6.3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3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6.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6.8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