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kkd30313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100조를 움직이는 사람들
글쓴이
조세훈 외 1명
흐름출판
평균
별점9.7 (30)
kkd30313

책을 읽기 전까지는 기관투자자 관련 책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책의 목차를 보고 PEF(사모펀드) 투자 이야기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모펀드는 IMF 경제 위기 당시 론스타가 외환은행을 1조4천억원이라는 헐값에 사서 3년만에 4억5천억원에 매도하고 exit 한 사례가 보통 사람들이 아는 대표적인 이야기이다. 당시 먹튀라는 논란이 있었지만, 냉철하게 생각하면 투자자로서의 최고의 투자였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어려운 상황에서 자금을 투입하고, 다시 회생시켜서 판매하는데는 사모펀드에도 리스크를 그만큼 안고 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모펀드 중에서도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사모펀드의 성공적 사례는 OB맥주와 버거킹이 생각난다. 아무래도 사모펀드가 주주가 되면 혁신을 앞세워 정리해고 및 기업의 사업을 개선시키는데 성공을 거둔다. 이 책에서도 맘스터치, OB맥주, 하림, 공차 등 기업들에 사모펀드의 자금이 투입되어서 성공한 사례를 담고 있다.



사모펀드는 기업가치를 끌어올리는 데 기민한 조직이다. 미래 성장산업을 곧동 투자하면 막대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 투자자의 상호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재무적투자자들의 투자유치를 받고 급격히 성장한 2차전지 회사 일진머티리얼즈, 에코프로비엠 등이 대표적 성공사례다. NHN, 후성 등 후발주자들도 재무적 투자자들의 투자금 유치로 미래 성장 산업을 빠르게 육성하고 있다. 다른 기업들도 이런 전략을 통해 성장성 높은 자회사를 바르게 키워야 한다. 과거 외환위기에 대기업들의 급격한 유동성 위기로 인해 파산 위기에 처했었다면, 최근에는 사모펀드를 통해 유동성을 활용한 그룹들은 핵심 계열사를 지키는데 활용하기도 한다. 주로 지분을 PEF에 넘기면서 자금을 투자받고, 몇 년후 회복하면 일정 수익률을 주고 기업을 되찾아오는 형태가 가장 많다. 힘들때 재무적 투자자의 힘을 빌리는 것은 '경영권 위협' 이 아닌 '자회사 살리기'의 가장 쉬운 방도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사모펀드 활용법을 잘 체득한 기업일수록 위기를 헤쳐 나가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시대의 물결에 조응해야 더 높이 항해할 수 있는 기업이 된다.





책 뒷부분에 개인투자자가 사모펀드를 활용하는 법이라는 문구의 챕터가 특히나 눈에 들어왔다.



사모펀드를 잘 활용하면 의외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사모펀드는 연평균 10% 이상의 수익을 얻는다. 주로 비상장사에 투자하지만 실탄이 2021년 100조 원을 넘어설 만큼 급성장하면서 상장 기업까지 투자 영토가 확대되었다. 사모펀드가 낙점하는 기업에 주목하면 안정성과 수익성 모두를 끌어올릴 기회를 얻게 된다. 그들만큼 주주 친화적이고 효율성을 그대화하는데 주력하는 대주주가 없기 때문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PI첨단소재, 테스나 등 폴더블폰, 2차전지,5G 등 핫 섹터의 소재에 사모펀드가 투자하여 실적 개선이 가파르다.



하지만 매번 PEF가 투자한 회사가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기업에 투자하는 포트폴리오 전략이 필요하다. 한 PEF에서는 락앤락을 주당 18천원에 지분 63%나 샀지만 현재 주가는 1만원대 초반으로 수익성 제고에 실패했따. 생각보다 락앤락 제품이 튼튼해 교체 수요가 적은게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자사주 매각 등 주주 친화 정책을 꾸준히 실시하지만 주업의 부진이 상승을 제한하고 있다



PEF는 뛰어난 분석가이지만 모둔 투자에서 성공하지는 못한다. 주가 상승 동력이 확실한 미래 산업일수록 주가 상승 폭은 크다는 점에서 투자하기 전에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다 분산 투자를 할 경우 매년 배당과 차익 실현을 통해 쏠쏠한 수익을 안정적으로 올릴 수 있다.



개미 투자자들은 PEF의 엑시트 시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다른 상장 기업과 달리 PEF가 보유한 상장사는 특정 시점이 되면 매각해야 한다. 꾸준히 인수합병 시장의 잠재 매물로 주목받게 된다. 통상 매각을 공식화하면 주가는 향후 기대감으로 오름세를 보인다. PEF의 움직임을 예쌍하고 투자하면 수익성을 그대화할 수 있따. 또 장기투자자는 현재 주가 흐름이 약세를 보이더라도 향수 수익분기점을 넘길 모멘텀을 갖게 된다. 다른 투자처보다 PEF의 포트폴리오 기업이 안정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PEF 시장은 누적 약정액이 100조 원을 넘어서면서 더 활발한 투자가 예고된다. 이때 PEF의 투자처를 관찰하고 나름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 초보자도 스마트 개미에 가까워질 수 있다.





이 책은 PEF의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의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서 개인투자자에게는 PEF의 투자를 기민하게 살펴보며 투자하기를 추천하고 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kkd30313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3.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5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2.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23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2.1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17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9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