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계발

밀크티
- 작성일
- 2022.3.1
4000주
- 글쓴이
- 올리버 버크먼 저
21세기북스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주식 이야기인 줄 알았다. 하지만 '4000주'는 Four Thousand Weeks이니, 내가 잘못 생각한 것이 맞다. 그리고 사실은 주식보다 훨씬 중요한 가치를 이야기하고 있다.
4000주는 현대인의 평균수명을 80세라고 가정했을 때, 겨우 4,000주 정도 사는 것이라는 의미다.
그리고 이 책에는 4000주 앞에 수식어가 붙어 있다. '당신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이라는 것 말이다.
이 책에서는 영원히 살 수 없는 우리 모두를 위한 시간 관리법을 알려준다고 한다.
당신은 시간을 잘못 사용하고 있다. 시간의 한계를 받아들이고, 마침내 무엇이 중요한지 깨달아라! (책날개 발췌)
안 그래도 요즘 시간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 같아서 뜨끔하기도 하고, 이 책을 통해 중요한 깨달음을 얻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서 이 책 『4000주』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올리버 버크먼. '영국의 말콤 글래드웰'로 평가받는 저자이자, 그동안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창의적 사례를 버무려 새로운 콘텐츠로 재창조하는 능력을 지닌 타고난 논픽셔니스트다. 직접 발로 뛰며 생생한 이야기를 전하는 그는 그 실력을 인정받아 2002년 외신기자협회가 주는 올해의 젊은 기자상을 수상했고, 영국 내 뛰어난 정치 저작물에 수여하는 오웰상의 최종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쓴 이유는 지금까지 우리가 시도했던 시간 관리법은 수많은 실패 사례들만을 낳았을 뿐이며, 이제 시간을 관리하는 척하는 행위를 멈출 때라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다. 시간의 개념이 인류 역사상 가장 불안정해 보이는 현 시대야 말로 역설적으로 '시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볼 수 있는 적기라 믿는다. (15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시간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 위해'를 시작으로, 1부 '시간을 지배하기 위한 노력들', 2부 '시간의 지배를 뛰어넘어'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희망을 포기할 때 싹트는 힘'으로 마무리된다. 시간에 대한 불가능한 요구들, 효율성의 함정, 유한한 시간에 대한 진실, 미루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 우리의 시간과 관심을 빼앗는 세계, 은밀한 방해자, 누구도 미래를 통제할 수 없다, 현재를 충실하게 산다는 것, 휴식의 재발견, 속도에 중독된 사람들, 인내해야만 이룰 수 있는 것들, 디지털 노마드 시대의 외로움, 우주는 우리에게 관심이 없다, 시간과의 싸움을 끝내기 위해 등의 글이 담겨 있다.
자기계발을 하며 시간을 쪼개고 계획하고, 거기에 따라 열심히 살다 보면 한 번씩 무언가를 느끼는 순간이 있다. 완벽하게 실천하기란 불가능하다는 사실, 그리고 그게 다 내 욕심이라는 것 말이다. 그리고 어느 순간 이 세상에서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은 없다는 생각이 들면 혼란이 온다.
이 책은 그런 느낌을 가졌던 사람들이 시간에 대해, 그리고 바쁨에 대해 근원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다시 살펴보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는 별생각 없이 남들도 그렇게 해왔고, 지금 해도 늦다는 생각에 바쁜 일상에 뛰어들기부터 한다. 멈춰 서서 사색에 잠길 수 있도록 이 책에서 차근차근 안내해 준다.
인생의 결정적 순간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
1. 현재 삶이나 직장에서 편안함을 추구하는 곳은 어디인가? 불편함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
2. 절대 이룰 수 없는 생산성이나 성과 기준을 고수하고, 스스로 가능할 것이라 판단하고 있는가?
3. 어떤 면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나'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모습을 아직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가?
4.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될 때까지 머뭇거리게 되는 삶의 영역은 어떤 것인가?
5. 결과물을 내야 하는 부담이 없다면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 (238쪽~ )
저자는 이 책에 걸쳐서 시간의 한계를 인식하고 우리가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라고 강조한다. 그러고 보니 요즘 무언가 더 해내려고 나를 몰아치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원점에서 다시 생각에 잠겨본다.
이 책에서는 시간의 유한함을 받아들이는 방법 10가지를 알려주는데, 이것도 하나씩 짚어볼 필요가 있다. 지금의 나에게 필요한 것을 잘 끄집어내어 실행에 옮기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더하기보다 빼기에 주력하며 중요한 일을 잊지 않도록 자각하게 해주는 책이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