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2022(300)

꿈의도서관
- 작성일
- 2022.3.28
아이코니스트
- 글쓴이
- 제이미 머스터드 저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이 책을 읽어보면 표현하는 능력과 전달하는 능력은 별개의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표현이 표현으로 끝나면 단순한 자기 표현인 것이고, 표현이 전달되면 그것은 메시지가 되고 목적을 이룰 수 있는 영향력을 갖는다. ‘관심의 경제학(economics of attention)’, 이 책의 또 다른 제목이라 할 수 있다. 관심의 경제학이란 ‘눈길을 끌고, 목소리를 들려주기 기억되기 위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콘(Icon)’과 ‘블록(Block)’이라는 개념이 이 책의 핵심이다. 블록은 누가 보더라도 즉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인데, 아이콘이 만들어지는 과정 혹은 발생하기 직전의 상태로 이해할 수 있다. 블록의 속성은 일관성, 신중함, 반복성이다. 블록은 이 요소들로 형성된다. 이 블록이 상대방에게 전달되면, 그 순간 블록은 아이콘이 된다. 아이콘은 곧 목소리다. 아이콘에는 두드러짐의 비결과 창조성, 상식이 스며들어 있다.
우리가 사는 곳은 선택지가 넘치는 세상이며 정보 홍수의 세계다. 이런 세상에서 관심을 끌어 기억하도록 만드는 눈에 띄는 비결을 이 책은 가르쳐주고 있다. 그것은 곧 단순함이 지닌 힘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단순함이 주는 영감 - 그것이 일상에 적용되고 오래가는 방법의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비결은 복잡한 내용을 단순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그것은 누구라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속성이다. 다시 말해 주목받고 기억되는 성공의 기본 공식이 바로 ‘단순함’에 있다. 오직 단순함만이 관심을 얻는다. 철저한 단순성, 그것을 달성하는 법을 알려주는 안내서가 바로 『아이코니스트』다.
“인간 지각 패턴을 활용해서 타인에게 참여를 요구할 수 있는, 전적으로 저항할 수 없는 콘텐츠를 창작하는 방법을 보게 될 것”
블록이란 단순하고 커다란 형태를 의미하며, 이는 곧 사람들에게 아이콘이 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내용이 복잡해질수록 블록 같은 시각 요소가 그 내용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접근점을 더 많이 제공한다. 블록이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우리가 크고 복잡하지 않은 물체에서 위안과 즐거움을 찾기 때문이다. 단순하고 분명한 정보, 이미지화된 정보는 빠른 이해와 습득으로 위안, 안도감 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인간이 선호한다. 복잡한 세부사항을 담는 단순함이 블록이며, 블록은 중력처럼 거부할 수 없는 힘을 지녔다. 인간이 경험을 통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단순한 형태다. 복잡하면 기억에 덜 남는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책은 정보 홍수, 아니 정보의 슈퍼 허리케인의 소용돌이에 휘둘리는 세상 속에서 어떻게 뚜렷한 자기만의 목소리를 가질 수 있는지 가르쳐준다. 그리고 그 방법을 현실에 적용하여 성공한 사람들을 소개해준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정리하여 책을 마무리한다. 이 책은 독자로 하여금 세상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방법,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는 방법에 있어 상당한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 책은 더 깊은 세계로 들어가기 전에 우리가 필수적으로 거쳐야 할 단계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만든다.
* 네이버 「컬처블룸」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아이코니스트, #제이미머스터드, #이은경, #한국경제신문,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