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one8848
- 작성일
- 2022.4.3
그럴수록 우리에겐 친구가 필요하다
- 글쓴이
- 이름트라우트 타르 저
갤리온
나이가 들수록 우정의 진가를 확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이가 어릴 때는 주어진 환경이 우정을 맺기 쉬운 쪽으로 조성되기 마련이다. 예를 들면 학창시절에 같은 학교, 같은 반에 배정된 친구들과는 우정을 나누기가 쉬운 환경인 것이다. 그 때는 사실 환경이 주는 혜택을 받으며 그렇게 깊이 있게 그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지는 않은 듯하다. 우정의 진가는 나이가 들어서 확인되는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우정의 의미에 대해 진지하게 떠올려볼 수 있어서 좋았다. 사실 인생에서 특히 결혼을 하려고 마음 먹은 사람들에게는 결혼이라는 과제 앞에 사랑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게 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사랑과 달리 우정의 경우 따로 생각해보지 않으면 그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는 않는 것 같다. 공기처럼 당연하다고 생각해서일까. 나는 이 책을 읽으며 우정이 마치 인간에게 놀이와 비슷한 감정을 가지게 하는 것이란 생각을 하게 됐다.
우리는 시키지 않아도 놀게 된다. 여가 시간에 놀면서 에너지를 충전하고 진짜 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일 할 때는 다른 사람과 경쟁하며 필요에 의해 다른 사람을 의식하며 그렇게 시간을 보내지만 놀 때는 그럴 필요가 없다. 진짜 나로 돌아가 여유있는 시간을 가지는데 우정이라는 것이 바로 그것과 비슷한 속성이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친구와 있을 때는 진짜 나로 돌아가 꼭 목적이 분명하지 않은 대화여도 친밀감을 가지며 기분 전환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현대 사회에서는 시간을 꼭 어떤 생산성과 연관 짓고 살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친한 친구와 우정을 나눌 때는 그런 의식에서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우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과 생각들을 담고 있었다. 우정의 필요성부터 어른의 우정, 좋은 관계를 만드는 7가지 조건, 관계를 지키는 6가지 방법, 관계의 실천, 창의성의 공유, 갈등을 해결하는 법, 관계의 마지막 단계가 그 내용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친구들을 떠올렸고 기분 좋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어 좋았다. 그 에너지의 원천에 대해 돌아볼 수 있어 좋았다. 우정에 대한 의미 있는 발견의 시간을 가지게 돼 유익했다. 우정에 대해 돌아보며 자신의 우정들에 대해 어떻게 관계 짓고 정의할지 고민하는 이들이 읽으면 더 유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