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사회과학

goodchung공식계정
- 작성일
- 2022.4.19
세계 심리학 필독서 30
- 글쓴이
- 사토 다쓰야 저
센시오
영향력 있는 30인의 심리학자를 엄선해 각자의 핵심적 연구 내용들을 정리해 설명해 주는 책이다. 프로이드에서부터 스키너, 융, 에리히 프롬을 거쳐 매슬로, 데니얼 카너먼 등 다양한 스펙트럼의 심리학자들이 소개된다.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 데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등 단행본으로 나온 책들도 소개된다.
이 책에서는 심리학 분야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소개한다. 먼저 인간의 생물학적 특성에 바탕을 두어 심리를 다룬 인지행동 심리학, 그리고 발달·성장하는 존재의 특성에 바탕을 둔 발달심리학, 마지막으로 사회 생활하는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의 심리에 촛점을 둔 사회심리학이다. 개별 심리학자가 크게 어떠한 부류에 속하는지 또 누구의 학설에 영향을 많이 받았는지를 살피는데 도움이 된다.
각 심리학자들의 핵심적 내용들은 가끔 중복적으로 설명을 해 주어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심리학이라는 것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을 다루는 학문분야일진데 그 스펙트럼이 참 넓다는 생각이 든다. 크게는 나 자신을 탐구해야 하고, 타인을 이해해야 하며, 사회적 관계도 동시에 살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심리학자들이 주장하는 자세한 내용들을 알려면 역시 원저를 읽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이해하려는 다양한 노력들이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그리고 개개의 학자들의 관심분야가 어떻게 형성되고 연구결과가 무엇이지에 대한 개괄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책들 중에는 이미 읽은 책도 상당히 많고, 아직 읽어 보지 못한 책들도 함께 소개되어 있다. 심리학 입문서 또는 정리해 보는 개괄서로 활용하면 좋겠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