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

이스리
- 작성일
- 2022.4.26
게으르다는 착각
- 글쓴이
- 데번 프라이스 저
웨일북
요즘 많은 사람들이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퇴근 후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요, 주말에는 무조건 쉬어야 해요. 등 일과 후에 생산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자신에게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이라는 병명을 붙이고 자신은 게으르다고 판단해버리기 일쑤입니다.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나의 게으름 때문일까요? 현대사회는 엄청난 목표와 성취, 이른바 '갓생'을 강요합니다. 회사도 다니고, 운동도 하고, 공부도 하고, 아이도 케어하고, 집안일도 하고... 이 모든 것들을 다 잘해야만 잘 살고 있는 인생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멋진 사람들은 몸매도 잘 가꾸면서 사업도 잘하고 아이들 케어까지 잘하는데, 자신은 왜 뱃살이 자꾸 찌고 아이들도 잘 못 돌보는 것 같은 좌절감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꼭 이책을 읽어보세요.
저 또한 자기계발에 대한 욕심이 많은 편이라 항상 끊임없이 목표 설정을 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을 몰아붙이는 과정을 반복해왔습니다. 몇개월이 지나면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과 같이 갑자기 아무것도 하기 싫어지죠. 그럴때마다 '나는 원래 게으른 사람이구나' 라고 생각해왔습니다. 역시 성공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라고, 부지런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찾아 다녔죠. 부지런해지는 방법, 무기력증 극복 방법, 번아웃 증후군 극복 사례, 미라클 모닝 등등 최근 유행하는 갓생살기를 위해 부단히도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진짜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이란 실체가 무엇일까요? 우리 몸에, 우리 정신에 필요한 휴식에 대한 경고음은 아닐까요? 결국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휴식'밖에 답이 없습니다. 남들은 여러가지 일을 저리도 척척 잘해내는데 왜 나만 유독 번아웃, 무기력증이 자주 찾아올까 하고 자신을 자책한적은 없으신가요?
게으르다는 착각의 저자 데번 프라이스는 현대 사회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은 일을 하고 자신을 몰아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게으름이라는 프레임 속에서 쉬고싶다는 몸의 신호를 무시한채 계속적으로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들도 많죠.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저는 열정보다는 '지속가능한 열정'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무엇인가 본인의 목표를 위해서 열심히 하는 것은 너무나 멋진 일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행복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무언가 뒤쳐질거라는 불안감과 남들이 성취한 결과를 비교하며 그 목표만을 향해 달려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오랜시간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을 반복해서 경험하며 깨달은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적당한 휴식' 입니다. 번아웃이 오기 전에 주기적으로 의식적으로 쉬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서의 휴식은 공부나 일은 안하지만 SNS를 보며 비교하고 불안해하는 것이 아닙니다. 진정으로 뇌를 쉬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에서는 '명상'을 추천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무기력증으로 힘드시거나 해야 할 일은 있는데 하기 싫고, 나는 왜이렇게 게으른지 좌절감을 느끼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면 좋을 책입니다. 게으름은 어디서 시작되었고, 이러한 게으르다는 착각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는지 아주 자세한 사례와 연구결과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는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쓰여진 후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