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먹는춘식이
  1. ▷ 이달의 책갈피

이미지

도서명 표기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글쓴이
유성호 저
21세기북스
평균
별점8.3 (299)
고구마먹는춘식이

 




- 죽음과 친숙한 삶이야말로 더욱 빛나고 아름다운 삶으로 새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꼭 잊지 않았으면 한다. 그것이 죽음으로 삶을 묻는 이유다.






 



이번 독서모임 책은 내가 선정한 유성호 서울대 교수의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이다. 주변에서 결혼 소식만큼이나 부고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리게 되면서 죽음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아졌는데, 혼자 깊게 생각할수록 우울해지는 주제라 다른 사람과 터놓고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아 모임책으로 추천하였다.



 









책은 크게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는 우리나라의 법의학과 법의학자가 보아 왔던 다양한 죽음에 관해 서술되어 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법의학이라는 전문분야에 대한 글이었지만 알기 쉽게 쓰여있어서 술술 읽혔다. 또 죽음이 학문적으로, 의학적으로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하나의 덩어리로 인식하고 있었던 죽음이라는 개념이 발생원인과 배경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2부는 죽음에 대한 각종 논쟁들이 어떻게 이어져왔는지에 대한 내용이다. 생명의 시작에 대한 정의가 어떻게 달라져왔는지에서부터 토론의 단골 주제인 존엄사와 안락사에 대한 문제,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자살에 관한 이야기까지 여러 생각할 거리를 준다.



 



마지막 장은 '죽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답게 죽음을 고민하는 것이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우리가 죽음을 어떻게 맞이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저자의 통찰을 엿볼 수 있는 파트이다. 2장까지의 내용도 좋았지만 내가 이 책을 고르면서 기대했던 내용은 이 마지막 장에 다 녹아있었다. 



 






- 내 인생의 마지막은 반드시 내가 종결지어야 한다.






 



가장 인상깊었던 대목은 현대 사회로 들어오면서 삶의 종결권이 개인에게서 병원으로 옮겨졌다라는 이야기였다. 이는 주체적으로 죽음을 느끼고 생각하지 못하게 하며 인생의 큰 결정을 타인의 손에 맡기게 한다는 것이었다.



 



병원에 대해 이런식으로 생각해 본 적은 없었는데 사실상 병원에서는 환자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형태로든 삶을 이어가도록 각종 의료시술한다는 점에서 맞는 이야기같다. 그렇다고 의료행위를 경시하거나 안락사를 허용하자는 이야기는 아니고, 내 삶의 마지막을 어떻게 장식할 것인지는 스스로 고민할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 삶의 마지막 순간에 자신이 어떠한 모습이기를 바라는지 끊임없이 묻고 답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삶은 더욱 풍성해지고 깊은 의미를 품는다.






 



저자가 죽음에 관한 강좌를 개설하고자 했을 때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했었다고 한다. 아마 내가 이 책을 보기 전 갖고 있었던 편견처럼 죽음은 부정적이고 우울한 것이라는 생각때문이었으리라. 그때 저자는 이렇게 설득했다고 한다.



 



"죽음이라는 것은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생의 마지막 단계이자 자연스러운 섭리입니다. 죽음을 배움으로써 삶에 대한 소중함을 느끼고 주변을 돌이켜볼 수 있는 교양인으로서의 품격을 가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한 모임원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 일본에서 여러차례 대지진으로 많은 사상자들이 있은 후 사회적으로 서로 배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는데, 그 이유가 오히려 죽음이 멀지 않은 곳에 있음을 알게 되면서 이에 대해 생각할 기회가 많아지고 생명에 대한 소중함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했다. 죽음은 삶의 연장선에 있고, 이를 직시할수록 삶은 더 소중해진다. 개인적으로든 사회적으로든 죽음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일 것이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고구마먹는춘식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9.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23
  2. 작성일
    2024.9.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23
  3. 작성일
    2024.9.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9.23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