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오자유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글쓴이
소포클레스 저
문예출판사
평균
별점8.5 (29)
오자유
햇살 따사로운 창가에서 책장에서 손에 잡히는 데로 선택된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과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으며 이런 생각이 들었다. BC400년 경, 서양문학사에 길이 기록된 ‘비극’을 주제로 희곡을 창작했던 소포클레스가 만약 밀란 쿤데라의 작품을 읽었다면? 쇼펜하우어를 계승한 실존주의자 니체가 읽었다면 어떨까? 라는 쓸데없지만 진지한(?) 의문이 들었다. 그 이유는 밀란 쿤데라의 소설에서 소포클레스와 에우리피데스를 포함한 고대 그리스 비극의 모티브뿐만 아니라 니체의 영원회귀를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독서를 할 때 역사와 배경을 알고 읽으면 더욱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소포클레스나 니체의 발자국을 밀란 쿤데라에서 읽을 수 있으니 말이다. 만나서 반가움을 넘어 희열까지 느낄 수 있으니 말이다.

리뷰를 쓰기에 앞서 오이디푸스를 먼저 만나본다면, 인간적인 것과 신적인 것 사이의 한계선을 다룬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은 숭고하고 장엄한 인간성의 비극적 승리를 주로 그렸다. 소포클레스의 비극의 특성은 주로 비장미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는데 비장미란 실패하지 않는 현실적 인간에게서는 볼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인간다움을 지키기 위해 세상과 갈등을 겪고 또한 장엄하게 패배함으로써 그것을 초월하는 용기 속에서만 볼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소포클레스는 진리를 위해 항거하는 사람의 비극적 용기에 관심이 많았으며, 영웅적 행위의 근원이 타인에 대한 의무인 덕(Virtue)가 아닌 자신에 대한 의무인 아레테(Arete:탁월성)를 강조하여 오이디푸스 왕 역시 아레테를 위해 싸우다가 자기파멸을 맞게 되는 최고의 비극적 인간이 된다.

<오이디푸스 왕>의 줄거리는 테베 왕국에 무서운 전염병이 유행하여 오이디푸스 왕을 비롯하여 시민 모두가 괴로워할 때 신탁을 받고 온 처남이며 외삼촌인 신하 크레온이 등장하여 이 땅에서 생기고 키워진 더러운 피가 우리를 파멸로 이끌지 않도록 씻어 없애라는 것이 아폴로 신의 분부였고 바로 이것이 선왕 라이오스를 살해한 범인이며 또한 알 수 없는 역병은 이 나라에 자기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한 사람이 있는데 그를 찾아내어 벌해야 한다고 한다. 오이디푸스 왕은 나라의 안정을 위해 미스터리를 끝까지 추적하고 수사하여 벌하겠다고 하고 신하들과 예언자들을 동원해 알아본다. 특히 예언자 테레시우스를 불러 물어볼 때, "물어 보지 말고 돌려 보내주십시오. 왕께서는 당신의 운명을, 나는 내 운명을 지고 가는 게 좋은 길 입니다. 진실은 내 힘입니다. 당신이 찾고 있는 살인자는 바로 당신입니다." 라고 하자 왕은 크레온과 음모를 꾸미고 있다고 말하자 예언자 테레시우스는 왕이라고 함부로 신하에게 말하지 말라고 하며, 왕국은 왕인 당신의 것이기도 하지만 신하인 나의 것이기도 하다고 주장한다. 우여곡절 끝에 자기가 범인인 것을 깨닫게 되자 왕비이며 친어머니인 이오카스테는 자살하고 오이디푸스는 자신의 무지에 분노하고 수치스러워 두 눈을 후벼 파고 방랑의 길을 떠난다. 왕으로서 신하와 시민들 앞에 자기 말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오이디푸스 왕>의 주제는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이며 신이 정한 운명의 힘을 인간은 피할 수 없고 거역할 수 없는 것으로 신의 권위 앞에서 죽는 날까지 미약한 존재인 인간의 한계를 보여주고 참 자아의 진리를 탐구하는 인간 오이디푸스의 자세와 등장인물들이 비록 왕 앞이라도 진실이라면 굽히지 않고 말하는 자세와 이를 높이 평가하는 그리스 고대민주주의 정신과 함께 훗날 지그문트 프로이드가 개념화 발전시킨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엿볼 수 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오자유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05.5.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05.5.27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05.5.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05.5.2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05.5.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05.5.27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