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_2022

새앙쥐
- 작성일
- 2022.8.7
지적 여행자를 위한 슈퍼 스도쿠 200문제 (초급 중급)
- 글쓴이
- 오정환 저
보누스
지적 여행자를 위한 슈퍼스도쿠 200문제 초급 중급/오정환
(오정환 프로게이머가 만든 스도쿠 퍼즐의 바이블)
그동안 이름만 들었지 ‘스도쿠’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가 ≪지적 여행자를 위한 슈퍼 스토쿠 200문제 초급· 중급≫ 이라는 책 제목을 보는 순간, 뭔가에 꽂혀서 서평단 신청을 했다. 아마도 지금 생각해보니 제목보다는 ‘여행의 매 순간을 더욱 즐겁고 짜릿하게 만들어 줄 지적 여행자를 위한 슈퍼 스도쿠’ 라는 구절에 더 관심이 갔는지도 모르겠다. 여행하면서 풀기보다는 올여름 피서계획이 없는 만큼, 여행 못하는 아쉬움을 ‘스도쿠’로 달래자는……. 어찌 생각하면 조금은 엉뚱한 것에서 기인했다.
거기에다가 이제는 슬슬 치매도 걱정되는 나이가 멀지 않았으니, 지금부터라도 ‘뇌훈련’을 좀 시켜보자는 그런 상큼한? 생각이 한 몫을 더했는데, 책을 받고는 바로 후회했다. 과연 풀 수 있을까?하는 염려 때문이었다. 그러다가 남들도 다 하는데 안 될 리가 있나? 조금 천천히 가면 되지. 싶은 생각에 책을 펼쳐 들었다.
스도쿠를 풀기 위해서는 ‘가로, 세로, 3×3 박스 안의 9개의 칸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채워 넣는다’는 기본 규칙만 지키면 된다.(6쪽)
슈퍼스도쿠 가이드부터 차근차근 읽어보니,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중복 없이 채운다는 기본규칙’만 잘 지켜서 풀어 나가면 된다고 한다.
그렇게 기본 규칙을 잘 지켜서 풀어보기로 하고 15쪽을 펼쳤다. 9칸 중에 첫 번째 칸부터 차근차근 풀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처음부터 생각처럼 잘 되지는 않았다. 우선 후보 숫자를 칸마다 모두 써 놓고 풀기 시작했는데, 후보숫자를 쓰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령, 15쪽 첫 번째 상자(박스)에 있는 칸(셀)에는 일단 2, 3, 9를 제외하고, 각 칼럼(열)과 로우(행)에 있는 숫자를 제외하고 쓰면 된다.
처음에 문제만 보면 조금 막막한데, 연필을 들고 시작하여 한 칸(셀)씩 채워 나가다보면 점점 감이 온다. 이건 정말 말로 다할 수 있는 게 아니고, 기본 규칙을 시작으로 일단 시작해야 원리를 터득할 수 있다.
가을이 온다는 입추를 맞이했는데, 아직 더위는 여전하다. 이 책≪지적 여행자를 위한 슈퍼 스토쿠 200문제 초급· 중급≫은 갖고 다니기에 적당한 크기로 되어 있다. 한동안 여행을 자유롭게 다닐 수 없었던 만큼, 답답한 일상을 벗어나 여행하면서 잠깐씩 즐겨도 좋을 것 같고, 나처럼 여러 가지 사정으로 여행을 뒤로 미룬 이들이라면 ‘뇌 훈련’을 하면서 시간 보내기에 아주 좋을 것 같다. 처음에는 다소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겠지만, 풀고 나면 성취감이 만만치 않다. 아직은 초급도 쩔쩔매는 단계이지만, 꾸준히 조금씩 하노라면 멀어진 숫자와 한층 친밀해 질 것 같다. 남녀노소 모두 도전해 볼만한 하다는 생각이 든다. 막연히 '스도쿠를' 시작하기보다는, 길잡이가 되는 책을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해 보면 한층 더 그 재미에 흠뻑 빠져들리라 생각된다.
모든 이들이 한 칸 한 칸 채워보며 성취감을 느껴보게 되기를…….
본 도서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