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bluekyi83
- 작성일
- 2022.8.22
넷제로 에너지 전쟁
- 글쓴이
- 정철균 외 2명
한스미디어
넷제로 (Net zero, 탄소중립). 탄소중립은 들어본 사람들이 많겠지만 예상외로 넷제로는 모르는 사람들도 있을 듯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전 정부의 탈원전과 현 정부의 탈원전 원상복귀(?) 의 이슈들이 있다. 태양광 발전에 대해서도 산림훼손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시선도 있다. 에너지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없길 바란다.) 전 정부 5년간 한전에 11조원에 이르는 추가 손실이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며 이것이 탈원전 정책때문인지 화석연료 의존이 높인 국내 전력구조의 문제인지 여러 의견들이 분분하다. 어떤 의견을 지지할지 그리고 주장할지는 개인의 선택이며 자유이다. 하지만 어떤 의견을 지지하는지와 상관없이 당장 한전의 대규모 적자로 인해 전기세 인상이 불가피 한 것은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이렇듯, 에너지의 주제는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산업이 발전 또한 에너지의 발전과 함께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 2021년 11월 영국 글래스고에서 제 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합의했지만 그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으로 인해 전 세계의 에너지 가격이 달라지는 것을 보면서 한 나라의 삶은 전 세계의 영향에 함께 맞물려 돌아가며 자기가 속한 나라에서, 그리고 글로벌 관점에서의 에너지 정책과 방향이 어떠한지 제대로 이해하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런 관점에서 2022년 7월에 나온 이 책은 현 에너지의 상황과 앞으로의 에너지 발전 및 방향이 어떻게 전개될지 생각해 보기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책인 것 같다. 총 10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태양광, 풍력, 배터리, 원자력, 수소에너지, 스마트 그리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그리고 종합에너지 회사를 꿈꾸는 테슬라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정말 좋은 것은 각 주제에 대해서 하나하나 자세히 다루고 있으며 각 에너지에 따른 기업들에 대해서도 함께 각 장에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회사에서 어떤 사업을 하는지 간략하지만 언급을 함으로써 관심있는 에너지, 그리고 기업에 대해서 더 찾아볼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기술도, 사회도, 산업도, 에너지도 모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아주 중대한 지점에 우리가 지금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어떤 에너지가 대세가 될 것이며 어떠한 기업이 그 흐름을 이끌어 갈지, 혹은 어떤 에너지에 대해서 더 공부하고 관심을 가져야 할지 궁금하다면, 혹은 이와 관련된 투자의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떨까 싶다. 물론 에너지, 과학기술의 단어나 분야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 책을 읽는데 시간이 조금 걸릴수는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제대로 읽음으로 에너지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물론 앞으로의 기술이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앞으로 산업의 발전에 대한 이해도 함께 얻을 수 있기에 한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