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화동의잠못이루는밤
  1. 기본 카테고리


도서명 표기
아무튼, 여름
글쓴이
김신회 저
제철소
평균
별점8.7 (72)
혜화동의잠못이루는밤
‘여름은 늘 그런 식이다. 부푼 가슴으로 기다리면서도 정작 다가오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입맛만 다시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 되돌아보면 예상보다 많은 추억이 쌓여 있다.’
- 본문 중, ‘이야기의 시작’ 중에서

여름을 향한 무한한 예찬으로 가득한 김신회 작가의 에세이 <아무튼, 여름>은, 그간 읽어왔던 ‘아무튼’ 시리즈 책들과 비교해보았을 때 그 결이 다르게 느껴졌다. 예컨대 요조 작가의 <아무튼, 떡볶이>를 놓고 본다면 책이 품은 이야기의 주제이자 소재로 삼은 떡볶이를 향한 작가의 예찬이 떡볶이를 제외한 다른 음식들을 향한 비예찬이나 부정을 의미하지 않지만, 사계절 중 여름 하나만을 두고 굉장한 예찬을 벌이는 <아무튼, 여름>의 경우는 네 가지의 계절 가운데 여름을 중심으로 호와 불호가 명확하게 갈린다는 점에서 여타의 아무튼 시리즈들보다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즉 여름이 아닌 다른 계절을, 특히 김신회 작가가 ‘구리다’고까지 표현한 겨울을 선호하고 예찬하는 이에게 <아무튼, 여름>은 어쩌면 불편하거나 아쉽게 다가올지도 모른다.

개인적으로 겨울을 사랑해마지않기에 나 역시도 여름을 향한 예찬을 넘어서 겨울을 향한 저주(?)까지 내 비친 <아무튼, 여름>이, 그렇게 호와 불호가 명확하게 구별되어 있는 이 책이 처음에는 까슬까슬하게만 느껴졌다. 그런데 <아무튼, 여름>을 다 읽고 난 후, 나는 무더위와 장맛비가 번갈아가며 기승을 부린 변덕스러운 계절을 오롯이 견뎌냈기에 이후에 찾아오는 겨울을 기꺼운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비로소 깨닫게 되었다. 미국의 문학가 헨리 데이빗 소로(Henry David Thoreau)가 “한겨울에도 우리의 마음속에 여름을 조금이나마 간직해야 한다”고 말했던 것처럼, 겨울이 찾아와도 내 마음속에 여름을 나도 모르게 조금씩 간직해왔기에 나는 겨울을 애정할 수 있었나보다. 반대로 김신회 작가는 여름 안에서 알게 모르게 겨울을 조금씩 간직하듯 감내해왔기 때문에 여름을 향한 무한한 애정을 품을 수 있었나보다.

결국 내가 애정하고 선호하는 계절과 그렇지 않은 계절 간의 상호보완적 관계맺음을 통해서 우리는, 나와는 대척의 관계에 것들을 마음으로 품을 수 있는 여지를 갖출 수 있게 된다. 여름을 사랑하는 이는, 자신이 그다지 마주하고 싶지 않은 겨울을 필연적으로 감내해야만 재차 여름과 조우할 수 있다. 반대로 나처럼 겨울을 애정하는 이에게 여름은, 꺼려지더라도 필히 마주해야하는 관문과도 같다.

난생 처음으로 여름을 제대로 즐겨보겠다는 결심을 안고 올해 여름을 맞았다. <아무튼, 여름>을 읽기 전부터 이미, 내가 선호하지 않는 것을 감내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내가 선호하는 것을 더욱 의미 깊게 마주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깨우쳐준 사람 덕분에 가능해진 결심이자 준비였다. 여전히 나는 여름보다 겨울을 훨씬 더 애정하고 앞으로도 계속 겨울이 오기만을 고대하겠지만, 이제는 겨울 이후의 여름도 더불어 고대하며 기다릴 수 있는 마음가짐이 가능해질 것 같다. 덕분에 그간 알아차리지 못했던, 아니 알아차릴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여름의 근사한 면들이 하나 둘 씩 솟아오르고 있다. 이제는 나에게 여름과 같은 하나의 계절은 독립적인 계절이 아닌, 봄이 먼저도 아니고 겨울이 마지막도 아닌, 모든 계절이 시작과 끝을 이루는 하나의 거대한 순환으로 다가온다.

‘그 시절 내가 그리워한 건 여름이 아니라 여름의 나였다. 여름만 되면 스스로를 마음에 들어 하는 나, 왠지 모르게 근사해 보이는 나, 온갖 고민과 불안 따위는 저 멀리 치워두고 그 계절만큼 반짝이고 생기 넘치는 나를 다시 만나고 싶었다.’
- 본문 중, ‘여름을 완성하는 것’ 중에서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혜화동의잠못이루는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3.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10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3.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10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3.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3.10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7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2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