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moonbh
  1. 서평단리뷰

이미지

도서명 표기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글쓴이
김범준 저
웅진지식하우스
평균
별점9.4 (32)
moonbh

42편의 삶의 물리학



 



물리학자인 지은이 김범준이 바라본 “나와 세계의 연결고리”, 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친 것들, 잊고 있던 것들을 과학이라는 이름의 빛을 통해….



 



보이지 않는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물리학 세계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생활을 비추는 지은이의 글은 딱딱하고 어렵게만 여겼던 과학 이야기를 신변잡기…. 수필의 형식을 빌었다. 서로 결이 다른 이야기, 과학적인 듯하지만, 거기에만 머물지 않고 일상생활 속으로 티끌처럼 사소해도 태산같이 무겁고, 천금같이 소중한 이야기들…. 과학도 결국의 사람 일이라 눈에 보이지 않을 작은 것들이 함께 모여 아름다운 세상이 된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는 지은이 말과 글이 따뜻하다. 



 



이 책은 5부로 구성됐고, 1부에서는 인간이란 존재로 사는 것에 관하여, 처음과 흐름 그리고 허공, 소멸, 성공과 경험으로…. 2부에서는 관계의 물리학을 논한다. 열림과 거리, 인연과 사과, 여기에 과학자의 노트- 좋은 리더란 어떤 것일까: 계층구조의 효율성에 관한 리더십 연구-가 실려있다. 3부, 보이지 않는 힘들의 세계, 4부 이성의 눈으로 복잡한 세상을 꿰뚫는 법, 5부 공존에 대하여….



 



경계와 잣대, 기준과 법칙 등 물리학 용어를 통해 상식과 이해를 돕는다. 이 책의 특징이라면 “과학자 노트”다. 시대를 관통하는 이슈에 관한 지은이의 생각을 적어두고 있다. 



 



물리학자가 보는 바람직한 리더란



 



생뚱맞지만, 이 책 안에 담긴 주제들이 하나같이 흥미롭다. 그중에서도 리더십에 관한 생각은 경청할만하다. 자신의 의견을 정할 때, 다른 사람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귀가 얇은 리더, 여럿의 의견을 참고해서 합리적으로 결정한 본인의 의견은 소신껏 다른 이들에게 확신하고 전달하는 믿음직한 리더가 바람직하다. 더 나은 의견을 들으면 자신의 고집을 얼마든지 버릴 수 있는 경청하는 리더십, 다른 사람들 사이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허락하는 리더십이 조직을 성공으로 이끈다고…. 보편적이고 상식적이다. 의사소통을 강조한다. 



 



평화란 늘 조율과 양보가 필요하다



 



또 한 꼭지를 살펴보자. 로또에 당첨될 확률은 800만분의 1, 당첨금액이 20억 정도인데 확실히 당첨되려면 80억이 든다 치자, 누가 이런 게임을 하겠는가, 당첨의 스릴을 느끼려면 몰라도. 평화란 로또의 당첨과는 다르다. 초원의 세계에서 평화는 어떨까, 예를 들어 “토끼와 염소의 평화”는 가능한가, 같은 초식동물, 생태 수리모형을 분석하면 전체 풀밭 생태계에서 안정적인 상황은 딱 두 가지, 염소나 토끼 중 하나가 전체 풀밭을 차지하는 상황, 이를 생태학에서는 경쟁배타라 한다. 



 



놀라운 혁신이 만들어 낸 도시는 거의 예외 없이 주민구성이 다양하다는 연구결과도 있듯, 토끼와 염소의 공존은 가능하지만, 결코 안정적이지 않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다.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평화를 깨친다. 평화는 도달한다고 저절로 유지되는 상태도 아니다. 끊임없는 조율과 양보가 필요한 매우 어려운 과정이다. 



 



진공, 무, 빈칸, 채움의 연속



 



현대물리학의 진공 혹은 ‘무’는 자발적으로 온갖 것을 생성할 수 있는 엄청난 크기의 바다다. 우주가 진공의 양자요동으로 시작됐다면, 비어있는 곳은 헤아릴 수 없다. 세상에는 눈여겨 보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이 많다. 우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다. 새벽 첫차를 타고 출근하는 청소노동자, 새벽 거리를 청소하는 사람들, 이동이 불편해 집 밖에 잘 나올 수 없고 따라서 우리가 출퇴근길에 자주 마주치지 못하는 장애인들도 그렇다. 잘 보이지 않는다고 없는 것은 아니다. 잘 보이지 않는 곳일수록 오히려 자세히 보아야 하지 않을까. 빈칸은 정말로 비어있는 것이 아니라 아직 보지 못한 것일 뿐 채워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



 



42개의 이야기, 모든 것을 이루는 원자를 비롯하여 모두가 별의 먼지인 인간까지 따뜻한 과학의 언어로 이야기 한다. 물리학이 무엇인지 우리 생활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사람과의 관계에도 적용되는 법칙들…. 이 책은 소통을 말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하는 그림자 같은 노동자를 말하고, 작은 것의 소중함을…. 우리가 그저 잊고 살았던 것들을 다시 돌아보게 한다. 



 



<출판사에서 보내 준 책을 읽고 쓴 리뷰입니다>



 



태그#보이지않아도존재하고있습니다#나와세계의연결고리#김범준#웅진지식하우스#과학적에세이#무심코잊고있던것들의이야기#책콩카페#책콩서평단#서평이벤트#책소개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moonbh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0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0시간 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7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52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