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천천유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바가바드기타
글쓴이
임근동 편역
사문난적
평균
별점6.4 (10)
천천유

20188월에 읽었던 아시아 클래식 7권 중 재미있게 읽었던 마하바라타를 생각하고 바가바드기타를 읽게 되었는데, 너무 어렵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단순하게 바가바드기타가 내가 읽었던 마하바라타의 일부를 더 자세하게 설명해 놓은 이야기책인지 알았다마하바라타의 내용을 간략하게 이야기하자면 사촌 간의 왕권 다툼인데, 결말이 승리한 가문의 형제들이 임무를 잘 분담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결말은 어느 정도 해피엔딩이다.



바가바드기타는 마하바라타 전체의 주인공인 아르주나가 끄리스나(크리슈나)의 대화 내용이라고 한다.



자신(아르주나)의 할아버지와 스승 그리고 외삼촌을 적으로 삼아 싸워야 하는 이 전쟁의 첫날, 전쟁이 시작되기 직전 전선에서 아르주나와 아르주나의 전차를 모는 마부인 아르주나의 친구 끄리스나 사이에 오가는 대화가 바로 바가바드기타입니다. (15)



끄리스나=크리슈나 : 비슈뉴(최고신)의 여덟 번째 화신



 



<바가바드기타의 뜻>



-바가바드(바가와뜨라는 낱말이 음운 변화한 형태): 지복과 여덟 가지 초능력과 전능함 등을 가지고 성스러운 존재



-기타 : 노래, 성가, 운율로 이루어진 종교 문헌



 



바가바드기타의 가르침은 모든 베다에 담긴 의미의 정수가 모인 것으로 그 의미를 이해하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7, 읽으면서 이 문장으로 계속 위로받음,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것 천지)



 



기억에 남는 단어는 명상과 요가다.



나중에 인도철학의 진수인 우파니샤드를 읽어 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이 더 많아질 거라 기대해본다. 근데 우파니샤드도 어렵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2018년도에 읽었던 마하바라타를 꺼내 보았는데, 속지 첫 페이지에



책을 구매한 날짜(2018. 7. 26.) 그리고 읽은 날짜(2018.8.26.)가 기록되어 있다. 1독이라고 표시해 둔 것 보니 나중에 한 번 더 읽을 생각이 있었던 것 같다.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기 전에는 책 표지에 이렇게 표시해두었던 기억이다.



용성이 보러 가기 전이라는 문구를 보니, 먼저 하늘나라 간 친구 산소를 찾아가는 날 아침에 이 책을 다 읽었던 것 같다.



바가바드기타는 어려워 이해하기 어려웠으나, 먼저 간 친구를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준 것 또한 독서의 또 다른 선한 영향이라고 생각해 본다.



 



 



17쪽 자기 자신이 없는 듯이 오로지 대상만이 밝혀지는 명상이 삼매입니다. 즉 명상이 아주 깊게 진행되어 대상을 인식하는 주체인 자기 자신은 마치 없는 듯이 느껴지고 오로지 대상만이 인식되는 상태를 삼매라고 합니다.



 



27쪽 요가는 마음을 삼매에 들게 하는 것이며, 명상의 요가는. “명상하는 자는 산에 있는 동굴 등 한적하고 고요한 곳에 홀로 머물러 마음과 몸을 제어하고, 바라는 바 없이, 가진 것 없이, 지성과 자의식과 마음으로 이루어진 내적 기관을 늘 삼매에 들게 해야 합니다.



 



4546쪽 진성의 특질은 빛, 가벼움, 기쁨, 평온함 등이며 흰색으로 상징됩니다. 동성의 특질은 움직임, 괴로움 등이며 붉은색으로 상징됩니다. 암성의 특질은 멈춤, 무거움, 덮음, 미혹 등이며 검은색으로 상징됩니다.



 



56쪽 베다의 각각의 행위들을 통해서 숭배된 끄리스나는 인간이 평생의 삶을 통해서 추구해야 할 목표인 도리와 재산과 욕망과 해탈이라는 형태의 결과를 줍니다.



 



92쪽 집중하지 않는 자에게 지성은 없다. 집중하지 않는 자에게는 (()에 대한 지혜가 들어와 자리 잡음 자인) 觀想(관상)도 없다!(()에 대한 지혜가 들어와 자리 잡게 하지 않는 자인) 관상하지 않는 자에게는 평온이 없다. 평온하지 않은 자에게 어찌 행복이 있겠는가?



 



128129쪽 명상의 요가는 성취하는 데 있어서, , 게으름, 동요(動搖), 그리고 추위와 더위 등의 서로 대립적인 것이 장애로 작용한다.



 



131쪽 아()가 모든 것이며, () 이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마음을 아()에 머물게 만들어 그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요가의 최고 방법이다.



 



137쪽 단지 고행들과 아()에 대한 지혜를 제외한 지혜들과 그리고 단지 말을 제물로 삼아 지내는 제사 등등의 행위들, 이 모든 것들을 통해서 달성되는 인생의 목표보다 요가는 훨씬 많은 인생의 목표를 이루게 하는 방편이다.



 



219쪽 보리수의 어원은 내일에도 머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라는 말에서 유래한다. , ‘찰나지간에 사라지는 것이 보리수의 어원적인 의미다.



 



234쪽 애욕과 분노와 탐욕, 이 세 가지는 자신을 멸하게 하는 나락의 문이다. 그러니 이 셋을 버려라!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천천유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5.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5.7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4.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4.9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4.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4.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5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