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 리뷰

러블리여니
- 작성일
- 2023.1.14
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 글쓴이
- 백신애 외 1명
작가정신
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근현대 이야기가 담긴 소설
근대 소설 작가 백신애의
광인 수기, 혼명에서, 아름다운 노을이
현대 소설 작가 최진영의
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에세이 절반의 가능성, 절반의 희망이 담겨있다.
백신애, 시작하는 이야기 광인 수기
광인 수기에서는 어린 시절 집안에서 정해준 정혼자와 결혼해 살아온 주인공. 주인공의 넋두리와 푸념 원망으로 시작하는 글의 빠른 전개가 빠져들게 만들었다. 결혼과 시작된 아내의 삶, 동경으로 유학 간 남편을 기다리며 홀로 이겨낸 며느리의 삶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유학에서 돌아온 남편은 사상운동을 한다고 겉돌고, 주인공은 염려되어 우연히 나선 길에서 남편의 불륜 현장을 목격해요. 주인공은 미쳐버리게 만드는 세상에 분노를 불륜 현장에 쏟아 내지만, 주인공의 아픔, 일련의 과정은 묵인된 채 결국 억울하게 병원에 감금되었다가 탈출하게 된다.
"세상에다 자아를 자랑하고만 싶은 허영을 버리세요. 세상은 으레 욕하고 시기하고 싶어 하는 것입니다. 그런 세상의 성미를 다 맞춰 주려면 결국 당신 자체는 가치 없는 하나 흙무덤으로 그치고 말 뿐입니다. 도리어 세상을 내 성미에 맞도록 만드세요!" 83
두 번째 이야기 혼명에서
근대 시기에 이혼한 여성이 돌아온 가정은 마음 기댈 곳 없는 불편한 곳이었다. 가족들은 모두 이혼한 집안이라는 꼬리표를 달아야 하기 때문에 사회적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해 이혼하고 돌아온 딸을 숨기기에 급급했다. 그렇게 나는 답답하고 어머니는 눈물로 지새는 날이 계속되자 주인공은 정처 없이 기차표를 끊고 떠나려 했던 길에서 동지들을 만난다. 그 친구들은 나에게 왜 그렇게 울고 지쳐있고 힘들게 있는지,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그러려면 힘을 키워야 한다며 위로와 조언을 구한다. 그 과정에서 주인공은 자신을 찾아간다. 그 힘이 되는 조언을 건넨 S' S를 향한 마음에 이겨내고 그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했지만 끝내 만나지 못한다.
작가 사후에 발표된 아름다운 노을
이야기의 주인공 여성 순희가 아들 또래의 청소년 정규에게 연모의 감정을 느끼고 고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변에 말에 이끌려 만나게 된 의사와 그의 동생인 정규, 그러나 감정이 정규에게로 향하고, 정규 또한 비슷한 감정을 느끼고 주인공은 고민하게 된다.
최진영, 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현대 소설이 시작되니 반갑기도 했고 최근 읽은 편의점 소설이 기억나는 배경이라 친근했다. 주인공은 평일과 주말 아르바이트를 하며 공부를 하는 20대 취준생이다. 어느 날 딸의 친구를 찾는 다며 방문한 손님 순희에게 눈길이 갔고. 이야기를 나누다 마음이 쓰였다. 그렇게 편의점에서 주인공 정규가 일하는 펍에서 2차례 만나고 서로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 나이차가 제법 있지만 가까워지는 두 사람. 정규는 순희의 나이에는 삶이 어떤지 궁금하고 순희를 기다리게 된다.
정말 오랜만에 읽게 된 근현대 소설. 정말 오랜만의 근대 소설이라 반갑고 신기했다.
첫 광인 수기를 시작하며 고전을 읽는 듯한 문체와 빠른 전개로 쉽게 빠져들었다. 누군가를 원망하며 시작된 주인공의 이야기는 궁금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억울하기도 한 다양한 감정을 표현했다. 각각의 소설 속 인물들은 모두 다른 감정이지만 다양한 삶 속에서 겪었을 법한 상황, 번뇌하는 삶을 담았달까?!
작가는 다르지만 이야기가 이어지는 느낌이 들어 비슷한 감성을 경험하기도 했다. 짧은 소설이지만 마음속 깊은 감정을 나타내고 혼돈을 헤매는 과정과 삶이 시대적 배경과 함께 그려져 재미있기도 했고, 현대의 어두운 면과 아픔을 담고 있어서 안타깝기도 했다.
YES 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