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guswl3136
- 작성일
- 2023.3.8
노화의 역행
- 글쓴이
- 베스 베넷 저
레몬한스푼
|
"노화는 되돌릴 수 없지만 노화로 인한 변화는 되돌릴 수 있다!"
인간의 몸은 대략 25살부터 노화가 시작된다고 한다. 학창시절 선생님으로부터 30대부터는 꼭 운동을 하고, 약을 챙겨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때만 해도 설마 싶었지만 하루하루 나이를 먹으며 그 말이 맞다는 걸 체감하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1장부터 3장까지는 노화의 원인, 이론, 방식에 대해, 4장부터 8장까지는 각 부위에서 일어나는 노화에 대해, 9장부터 10장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쓰였다.
1장부터 3장에서는 노화와 관련된 이론들과 실험결과에 대해 쓰였다. 노화와 관련된 논문들을 인용하며 어떤 부분에 주의하며 읽어야 할 지와 각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들을 담고있다.
P40 노화학자들은 이 불가피한 생리학적 퇴보를 ‘1차 노화’라고 부른다. 다시 말해, 1차 노화는 피할 수가 없다. 그 밖에 질병, 나쁜 생활습관 또는 환경요인으로부터도 해로운 영향들이 우리 몸에 추가로 쌓일 수 있다. 이것이 ‘2차 노화’인데, 2차 노화는 완화시키거나 심지어 되돌릴 수 있을 정도로 교정이 가능하다. ... 이 모든 질병이 공유하는 위험 인자가 노화이므로, 이 위험 인자의 역할에 대한 지식과 인식을 높이면 노화로 인한 고통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P58. 노화에 대한 지배적인 시각은 세포의 손상이 쌓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4장부터 8장에서는 각 부분이 어떤식으로 작동하고 퇴보해가는 지, 그래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쓰였다. 어떤 운동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하는지, 어떤 영양소가 도움이 되는 지 그리고 참고할만한 정보들은 무엇인지 굉장히 자세하고 친절하게 쓰였다. 식이조절과 운동이 좋다는 상식적인 내용이 많았지만, 심혈관에 초콜릿이 좋다든가, 두뇌훈련에 퍼즐이나 스도쿠들이 별 도움이 되자 않는다는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었다.
9장부터 10장에서는 노화를 역행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해 쓰였다. 칼로리 제한, 다양한 식이 제한, 스트레스 관리, 수면시간 지키기 생활습관들과 챙겨먹으면 좋을 보조제에 대한 내용들이다.
P355 건강수명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딱 한 가지만 할 수 있다면 그건 아마 적당한 운동일 것이다.
책의 초반부터 후반까지 빠지지 않고 나온 내용 중 하나가 운동이다. 인간에게 디지털 생활이 시작되며 가장 부족해진 것 또한 운동일 것이다.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한 운동만 꾸준히 해도 노화를 어느정도 늦출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고 노화와 관련한 지식뿐만이 아니라 유전자를 비롯한 우리 몸에 대한 지식도 많이 얻었다. 이 책 한권만 읽어도 웬만한 정보는 다 얻을 수 있었다.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어도 좋고,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장부터 먼저 읽어도 이해하는 데에 크게 무리가 없겠다고 느꼈다. 그만큼 비전공자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쓰였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