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purpleringo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 신과 인간 1
글쓴이
김원익 저
세창출판사
평균
별점9 (12)
purpleringo

청소년기 때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읽었던 적이 있다. 왜 신화가 궁금했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어릴 때부터 신비로운 미지의 세계(?)와 같은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던 것 같다. 그런데 난 독서량이 아주 적은 학생이었다. 때문에 신화 속 이름들이 너무 난해하게 다가오는 게 아니겠나. 그래서 결국은 읽다가 포기하고 말았었다.

어릴 때나 지금이나 그리스 신화에 대한 호기심은 여전하고 더 다채로워졌다. 또 그리스 신화도 수천 년간 살아남은 이야기이고, 고대의 이야기이지만 시간을 뛰어 넘은 통찰이 담겨 있다는 점, 수많은 훌륭한 예술 작품의 원형이 되었다는 점 등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했다. 그래서 이번에 그리스 신화에 다시 도전하게 된 것이다.

책이 도착하고는 마음이 웅장해졌는데 또 그만큼 마음이 무거웠다. 얼마 전 읽었던 ‘인류학자가 들려주는 산티아고 순례길 이야기’보다 두꺼운 벽돌 책이었기 때문이었다. 게다가 1,2권으로 한 권이 아닌 두 권이다. 기세에 눌릴 뻔했지만 ‘괜찮아. 괜찮아. 읽을 수 있어.’라고 스스로를 격려하며 책을 펼쳤다.


1권 서평을 시작하겠다.

저자 김원익 님은 세계신화연구소 소장으로 20여년간 신화에 푹 빠져 사신 신화연구가이시다. '신화는 결국 우리 인간의 이야기'라는 관점에서 그리스 신화의 A to Z를 총정리한 책이라고 한다.


1권은 신과 인간의 이야기로 구성된다. 처음에 ‘그리스 신화의 생성과 전승 과정’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이 책에서 가장 어려웠다. 대신 ‘그리스 신화’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차이가 뭔지 궁금했는데, 그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었다. 이 부분 뒤부터는 이야기들이 많이 나와서 재밌는 소설책 읽듯이 잘 읽어졌다.


이 책의 큰 장점은, 아무리 안 읽어도 하루 10분, 180일읽으면 그리스 신화의 처음과 끝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야기가 이어지면서 2~4페이지 정도로 짧게 구성되었다. 말이 10분이지 지루한 부분이 지나고 신들의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고는 2,3일 치는 쉽게 넘어갔다. 짧게 구성되어 있어서 짬짬이 읽기 좋았다. 벽돌 책 사이즈인 만큼 술술 읽어질 때면 보람이 컸다.


이 책의 또 다른 특징은 거의 넘길 때마다 커다란 그림들이 가득하다는 것이다. 아마 책의 반은 그림인 것 같다. 거기다 틈틈이 필요한 부분에 가계도로 복잡한 관계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외국인 이름에 멀미가 있는 나 같은 사람에게 가계도는 너무나도 고마운 장치다.


또 이 책을 읽음으로써 그리스 로마 고전 6권을 섭렵할 수 있다고 한다. 거기다 그리스 비극 33편의 상당 부분을 읽을 수 있다. 이 말은 즉, 그리스 신화를 ‘섭렵’할 수 있다는 말과도 같다.


책의 구성은
목차를 보면 구성을 파악하기에 좋을 것 같아서 큰 목차만 남겨본다.
1장- 그리스 신화의 생성과 전승 과정
2장- 그리스 신들의 전쟁
3장- 제우스의 12가지 리더십
4장- 캐릭터의 원형 그리스 신들
5장- 인간의 창조와 심판
6장- 그리스 신화 3대 명문 가문
7장- 인간의 탐욕과 오만
8장- 인류의 영원한 테마, 사랑 이야기
9장- 신화와 인간 심리

여기서 재미없는 장은 없었다. 그런데 조금도 기대하지 않았던 8장의 사랑 이야기가 너무 충격이었다. 특히, 8장을 여는 ‘헤로와 레안드로스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1’과 ‘피라모스와 티스베: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2’는 너무 슬퍼서 충격적이었다. 처음엔 너무 두꺼워서 무서웠지만 읽어보니 책의 반이 사진과 그림인, 소설책 같은 재미와 유익함을 느낄 수 있는 1권이었다. 그리스 신화에 도전하고 싶은 분들은 하루 10분 정도에, 6개월이면 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이 번에 읽을 때는 1,2권 모두 2주 안에 서평을 써야 하다 보니 가볍게 읽는 정도였지만, 서평을 끝내고 나면 천천히 생각하면서 정독하고 싶은 책이었다.

(내일 2권에 대한 서평이 이어집니다.)


-이 책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를 통해 #세창출판사 에서 협찬 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purpleringo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3.3.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3.23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3.3.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3.23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3.3.1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3.16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2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1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