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달팽이걸음
- 작성일
- 2023.3.20
조셉 머피 잠재의식의 힘
- 글쓴이
- 조셉 머피 저
다산북스
끌어당김의 기적 책에서도 봤듯이 조셉 머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기(氣)'나 내면의 에너지 등 뭔가 심오한 이야기가 많아서 흥미가 있었습니다. 이번에 볼 잠재의식의 힘도 비슷한 느낌의 책일듯합니다. 삶의 기적을 일으키는 내면의 보물창고라고 부제가 달렸습니다.
내면의 보물창고라고 하는 것은 결국 나 자신 안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내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끌어당김의 기적에서처럼 몸 안에서 정신적으로 에너지 같은 무언가를 만들어 내어 기적 같은 일을 만들어내는 흐름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잠재의식
잠재의식은 의식이 접근할 수 없는 정신의 영역, 또는 자각되지 않은 채 활동하고 있는 정신세계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잠재의식은 지금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이 영역이 아니라 다른 차원의 세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내 의지로 할 수 없지만 나를 바꿀 수 있는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면 또 호기심이 생기기도 하고 내가 한 차원 더 크게 될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잠재의식을 컨트롤할 수 있다면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도 듭니다.
내면의 보물창고. 현실로 이루어지는, 기적, 믿음, 반드시 응답받는, 원하는 결과를 얻는 법 같은 문구는 뭔가가 끌립니다. 왠지 사이비 종교에 입문하고 있는 느낌도 들 정도로 허무맹랑해 보이지만 믿고 싶은 그런 문구들입니다.
이어서 부자가 되는 법, 잠자는 동안 잠재의식이 작동하는 법, 건강한 인간관계, 좋은 습관, 용기, 정신적으로 영원히 젊게 사는 법 등 구체적으로 현재 삶을 잘 살아 보기 위한 많은 사람들의 염원을 표현해 주고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살다 보면 남을 미워하게 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저도 예전에 무엇인가 잘 안 풀리거나 학창 시절에 상처를 준 친구들 살면서 뭔가 저와 맞지 않아서 결국에는 서로 상처가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원한, 증오, 악감정, 적개심은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상처를 준 사람이 마음에 떠올라도 평정심을 유지할 때까지 계속 용서하라고 합니다. 참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가치 있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 심리 상담을 할 때에도 분노를 없애고 용서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과연 그런 것 같습니다. 마음에 나쁜 생각이 가득하면 그게 얼굴이나 일상생활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더 사랑하면서 살겠습니다.
가끔 더 오래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이 드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 100세 시대라고 할 만큼 장수할 가능성이 높은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신적으로 젊게 사는 방법만이 장수의 시대를 잘 대처하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특히, 60세가 넘으면 아니 70세가 넘으면 이제 할 게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노년에는 뭔가 하기에는 구려움도 있고 실제로 뭔가 하기 힘든 나이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유튜브에서도 보았는데 은퇴하기 전에 은퇴 후에 할 일을 미리 만들어 놔야 한다고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그리고 직장은 없어도 평생 현역으로 살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무언가를 하는 것을 멈추지 말라고도 했습니다.
오히려 경험치가 쌓이고 시행착오를 겪어 왔으니 노년에는 뭔가 해도 잘 할 것이라는 그런 자신감을 가지고 무언가를 해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 책은 나에게 지금 청년의 시기도 열심히 살지만 노년에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것 같습니다. 지금 열심히 일하고 있지만 60세 이후에 할 것을 평소에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조셉 머피의 책은 심리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좋은 기운을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뭔가 긍정적인 느낌 지금도 바꿀 수 있고 좋은 인생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