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더블에스맘
- 작성일
- 2023.7.19
곽재식과 힘의 용사들
- 글쓴이
- 곽재식 저
다른
세상을 움직이는 네 가지 힘은 중력, 전자기력, 강력, 약력이다.
(지금은, 중력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는 힘은 하나의 힘이라고 말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곽재식 교수님은 네 가지의 힘과 관련 있는 연구를 한 과학자를 두 명씩 소개하고 있다.
중력 : 샤틀레 후작부인(뉴턴의 물리학, 에너지), 캐서린 존슨(NASA 최초 궤도 비행의 숨은 영웅)
전자기력 : 헤디 라마(주파수 도약 기법의 대중화), 도러시 호지킨(화학, 페니실린과 비타민 B12의 구조)
강력 : 리제 마이트너(핵폭탄, 핵력), 조슬린 벨 버넬(중성자별)
약력 : 우젠슝(방사능 문제를 해결, 오즈마 문제의 해결), 헨리에타 레빗(변광성, 수많은 은하수)
괄호만 읽어도 과학자를 통한 네 가지의 힘에 대한 중요한 내용은 알 수 있지만, 네 가지의 힘을 어떻게 밝혀냈는지는 과학자의 일대기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공통점) 8명의 과학자들은 모두 '여성'이라는 점과 그 당시 여성들은 교육의 기회가 흔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님이나 주위의 도움으로 열정적으로 공부했고, 과학에 진심이었으며, 자신이 맡은 직업에 최선을 다하였다. 결국 실험과 논문에 큰 성과를 거두었고 남들에게 인정을 받았고 길이 존경할만한 업적을 남겼다.
나는 유명한 과학자라고 하면 뉴턴의 물리학이 떠오른다. E=mc2라고 내가 중학교 때 (우리반 반장이었던) 전교1등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공부를 더 잘하게 해준다는 기계였다. 그리고 과학에서 중력은 알고 있었는데 다른 세 가지의 힘도 있다는 것을 이번을 통해서 확실히 알게 되었다. 이 책에는 네 가지 힘에 대해 예전 교과 과정에서 배웠던 천문학, 물리학, 화학, 의학이 미치는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자세하게 중력 이론, 특수상대성의 이론 등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관되어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아는 부분은 잘 읽혀졌지만 읽는 동안 시간이 많이 걸렸고 이해하지 못한 부분이 더 많았다. 하지만 과학에 관심이 있거나 과학자가 읽었다면 정말 재미있고 쉬운 내용이지 않았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여성이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며 멋지게 업적을 이루어서 이 부분에 나는 감명을 받았다. 나는 비록 과학에 관심만 있는 사람이지만 내 자리에서 묵묵히 주부로서 워킹맘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겠다. 이 책을 통해 나에게 힘이 되어준 곽재식 교수님과 8명의 과학자들에게 존경을 표한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