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뷰

mstbjd
- 작성일
- 2023.9.24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 글쓴이
- 스가와라 겐이치 저
센시오
저자의 이력중 특히 눈길을 끈 것은 그가 시간당 300만원의 보수를 받고 있다는 점이었다. 큰 금액을 주고 그에게 자문을 구하는 클라이언트들은 당연히 기업가이고 많은 자문료를 받으면서 경영자의 파트너로 일한다는 것이 그의 일처리 방식이 다른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에 저자의 '작게 나누어 생각하는' 분해사고방식이 무척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물론 이 방식은 회사를 구성하는 임직원부터 사원까지 회사 구성원 모두를 아우르게 하는 방식이기도 했다.
저자가 지향하는 문제 해결방식은 책의 제목대로 문제를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에있다. 우리가 문제가 터졌을 때 해결하지 못하는 이유는 문제의 덩어리가 너무 커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감이 오지 않기 때문이다. 즉, 큰 덩어리의 문제를 작게 쪼개어 바라보면 너무커서 감당하기 어려웠던 문제의 본질을 알 수 있고 커보였던 문제가 작아졌기 때문에 그 해결방법도 훨씬 쉽게 찾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자칫 모호할 수 있는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방식을 구체적인 사례와 숫자 등을 제시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데 '목표 달성 방법을 찾는 분해사고 연습'편이 특히 유용했다. 목표가 세워졌다면 목표와 문제를 분해해서 보다 구체화 하는것이 첫번째이다. 목표 달성 방법을 결정할 때는 다음의 두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하는데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시간과 노력은 무한하지 않다는 것이다.
p.95 자신에게 주어진 목표나 문제에 다양한 요소가 있고 여러 선택지가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반드시 사고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다.
저자가 제안한 '작게 나누어 생각하기' 는 기업 뿐 아니라 개개인의 역량을 키우는데 활용하기에도 유용했다. 4장에서는 개인이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알고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을지 여러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목표를 꼭 이루고 싶은 이유를 정의하라고 한 조언은 꽤 인상적이었는데 목표를 이루고 싶은 이유를 쪼개어 생각하다보면 목표가 보다 선명해 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경영 일선에 있는 경영자에게도 기업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에게도 또는 개인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조언으로도 손색없었다.
p.188 롤모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을 꼽은 다음 닮고 싶은 이유를 하나하나 분해하고 자신이 직접 실천해보고 싶은 것을 따라 하면 반드시 원하는 모습에 가까워질 수 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