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 & AI 계열

Windy
- 작성일
- 2023.11.5
퍼즐로 이해하는 알고리즘
- 글쓴이
- 오츠키 겐스케 저
비제이퍼블릭(BJ퍼블릭)
'입문자에게는 다소 난해한 수학적 알고리즘을 직관적으로 이해해 구현할 수 있는 책'
프로그래밍이 필수 역량으로 자리 잡은 시대, 코딩은 이제 어른들에게도 필수적인 학습 과제가 되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기 막막한 사람들이 많다. 특히 핵심적인 알고리즘을 이해하지 못하면 프로그래밍의 기초인 '수학적 사고'를 익히기 어렵다. 이 책은 친숙한 상식에서 출발하여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고 수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 목차:
책은 알고리즘 입문으로 시작하여 텐퍼즐을 통해 완전 탐색을 설명하고 스택과 큐, 재귀 함수를 활용한 고마치잔, 가지치기, 춤추는 산 알고리즘까지 1장에서 다룬다. 2장에서는 그래프 알고리즘을 소개하며 스도쿠와 복면산으로 깊이 우선 탐색이 등장하고 미로를 통해 너비 우선 탐색을 설명한다. 3장에서는 반복적 깊이 증가와 게임 탐색(오델로), 동적 계획법에 매칭 등 심화 알고리즘을 다루며 다양한 알고리즘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인상적이었거나 기억에 남는 파트 :
재귀 함수는 기초 알고리즘 중에서도 어려운 개념 중 하나이다. 에도 시대부터 유래된 고마치잔 퍼즐은 101가지 해법이 존재하지만 사람이 모든 방법을 시도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알고리즘을 이해하면 굳이 직접 풀 필요가 없다. 공백에 다섯 종류의 연산자를 넣는 경우의 수는 39만 가지로 재귀 함수를 사용하면 획기적으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재귀 함수가 초반에 등장하는 이유는 시간 복잡도 측면에서 완전 탐색만큼 효율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대한 연산을 크게 줄여준다는 점은 인상적이다.
- 실용적이었거나 도움되었던 파트 :
2장의 그래프 알고리즘은 나뭇가지처럼 아래로 뻗어나가는 깊이 우선 탐색과 양옆으로 넓게 탐색하는 너비 우선 탐색을 다룬다. 미로와 스도쿠 예시를 통해 두 방식의 차이점을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고 쾨니히스베르크의 다리 문제를 통해 알고리즘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 수 있었다.
- 이 책이 도움이 되는 사람을 꼽는다면 :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싶은 프로그래밍 및 코딩 입문자에게 시각적이고 개념적인 설명을 제공하여 첫 알고리즘 학습서로 추천한다. 코딩 테스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수학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초부터 심화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고 있어 코딩의 기반을 다지는 데 유용하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