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아쿠아마린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아이의 감정
글쓴이
가브리엘레 프릭-베어 외 1명
북인어박스
평균
별점10 (6)
아쿠아마린
요즘 들어 아이들의 마음을 알고 아이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마침 지금 저에게 도움이 될 “아이의 감정”이란 책을 만나게 됐어요.
책 초반부에 어른들도 어린시절 아이였을 때 감정이 어떻게 대해졌는지에 따라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이 있다는 내용이 나와서 공감했어요. 저 역시 어린시절 겪었던 경험과 그때 감정을 말했을 때 부모님의 말과 태도가 생각이 나곤 했거든요. 자영업을 하셔서 마음의 여유가 없으셔서 그런지, 부모님 세대 대부분이 그랬던거라 그런지 제 감정을 소중히 대해주시진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도리어 제 기억 속엔 더 오래 남아서 저를 괴롭게도 만들곤 합니다.

그런데 저 역시 아이들의 감정을 대할 때 참 서툴렀음을 책을 읽으며 느꼈어요. 제가 울보였던 터라 첫째의 울음이 더 불편하게 느껴져서 저도 똑같이 울보라며 울지 말라고 했는데 책에 그 부분이 나와서 뜨끔했어요.

아이의 감정에 대해 구체적인 예시를 들고 그 상황에서 부모 또는 다른 어른이 어떻게 아이에게 말해주고 대해주면 좋은지에 대한 내용이라 이해하기도 쉽고 적용하기도 쉬운 책입니다. 하지만 모든 책이 그렇듯 여러번 읽으며 자신의 삶에 대입해봐야지 행동으로 잘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아요.

성인도 서로 말을 안하면 모르거나 오해가 쌓이곤 하는데 아이들이 얘기하지 않으면 그 감정을 다 읽어내기는 쉽지 않은 거 같아요. 하지만 조금더 예민하게 아이의 감정을 살필 수 있도록 아이를 대하는 마음과 태도만 조금 변화시켜도 아이들은 더 쉽게 마음을 열고 조금더 말해줄 수도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부모도 부모가 처음이란 말처럼 부모 역시 서툴기에 아이의 감정을 다 알아차리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관련책을 읽든 주변에 조언을 구하든 아이와 조금더 이야기를 나누든 아이를 위한 노력을 해나간다면 더 좋은 부모자식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책을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7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9
    좋아요
    댓글
    52
    작성일
    2025.5.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