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정연
- 작성일
- 2024.3.29
문과생도 이해하는 인공지능 101
- 글쓴이
- 서지영 저
동녘
점점 우리의 일상은 인공지능으로 채워지고 있다. 요즘 회자되는 챗GPT부터 스마트 워치, AI 스피커 등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 곳곳에 녹아 있으며, 우리는 그들이 주는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 속도를 가늠하지 못할 만큼 빠르게 기술이 발달하면서 곧 맞게 될 새로운 시대, 인공지능의 시대에 대비하여 그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를 쌓은 건 필수적이 될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만의 영역인 듯한 인공지능 분야를 공부하려고 시도하는 게 어디 쉬운가. 특히 나는 무언가를 공부하고자 할 때, 참고할 책의 두께와 각 페이지의 빽빽한 글을 보면 절로 공부 의욕이 떨어지곤 한다. 이러한 결점을 가진 내게 적합한 책은 각 페이지의 여백이 보장된(매우 중요하다!) 간결한 분량과 일반적인 책의 크기보다 작은 사전 형식의 책이다. 거기에 어려운 내용의 이해를 돕는 적절한 비유와 많은 그림이 실린 책이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그 어려운 인공지능을 공부하려는 내가 발견한, 위의 조건에 모두 부합하는 책을 발견하였다.
지금 소개하려는 『문과생도 이해하는 인공지능 101』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싶지만 배경지식이 없어 공부하길 주저하는 이들을 위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인공지능 자체가 이해하기 어려운 분야인 것을 감안하여 너무 깊은 개념까지는 다루지 않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 장에서는 '인공지능 일반',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 '언어 처리', '컴퓨터 비전', '생성형 AI' 이렇게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인공지능을 소개한다. 한 장에 하나의 개념만, 그것도 한 페이지는 그림으로만 되어 있어 읽기에 부담이 적다! 인공지능 개념에 대한 소개가 끝나면 이 책은 인공지능이 우리 삶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이 장에서는 현재 어떤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가볍게 훑어 본다. 더 나아가 앞으로 기대되는 기술 활용 사례까지 알아보며 미래를 전망하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이 책은 인공지능의 사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윤리 문제, 사용자가 주의해야 할 점까지 짚어 주며 독자에게 기술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준다. 자율주행차가 직면하게 될 트롤리 딜레마, 딥페이크 기술의 악용, 가파르게 성장하여 언젠가 우리의 능력을 훨씬 뛰어 넘을 지도 모르는 인공지능.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는 득과 실, 둘 중 무엇을 더 누리고 있을까? 이 책을 통해 알게된 것을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에 우리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