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platon1026
  1. 기본 카테고리
주간우수

이미지

도서명 표기
평범하지만 특별한 교사의 언어
글쓴이
김태승 저
푸른칠판
평균
별점8.2 (17)
platon1026
"교사의 전문화된 언어는 교사의 대화에 넓은 선택권을 부여하고, 일관성을 보증한다." - 한줄평

#1 이 책을 몇 장 넘기면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부터 설명해준다. 정말 오랜만이다. 교육학을 처음 배울 즈음 달달 외우게 되는 기초니까. 대화, 발문의 기본인데, 교직 생활을 하며 완전히 잊고 있었다. 그리고 생각하지 않고 입에서 나가는 낱말을 ‘내가 경험해봤는데’를 지렛대삼아 정당화했다. 예컨데, 생활지도 부장을 오래한 교사와 아닌 교사는 대화와 언어가 다르다.  최근 학생들에게 많이 뱉은 낱말은 ‘너가 입은 ’피해‘는 무엇이니?’ 어떻게 ‘해결’하고 싶어? 였던거 같다. ‘어떤 점이 속상했니? 어떻게 도와줄까?’ 같은 맥락이지만, 사람이라면 느낀다. 지금 당신이 나를 해치우고 싶은 문제로 보는지, 아니면 돕고 싶은 존재로 보는 지 말이다. 

 #2 이런 ‘경험’바탕의 대화는 언젠가 ‘맑눈광’ 학생이나 신세대를 만나면 여지없이 무너진다. 괜찮다. 언어와 대화를 바꾸면 된다. 나의 ‘교사’언어에 좋은 낱말과 흐름을 학습하면 된다. 이 책은 그걸 열심히 돕는 책이다. 저자는 친절한 교사가 되었다가, 엄근진한 학자가 되는 등 설명에 공을 들인다. 부담도 적고, 읽기 편했다. 다만, 이런 에세이형 서적의 맹점이 있는데, 다 읽고 나면 어떤 느낌적인 느낌만 남고, 그냥 한 교사의 '다사다난한 교직 잘 구경하고 갑니다.'로 끝나는 점, 뭔가 울림을 주는 부분이 있다하더라도 저자에게 주어진 놀라운 달란트에 감탄하고, ‘좋겠다. 난 안될거야’하거나  ‘팬이 되어야 겠다’로 맺음짓게 된다는 점이다. 저자가 공들여 빚어낸 메시지가 사라진다. 

#3 이 책은 그 ‘에세이형’ 방식의 단점을 중간중간 저자의 전문적 설명과 활동 안내로 잡아준다. 그냥 읽고 상황을 상상하며 흘려보내지 않고, 개방적 질문/설명/확인/자기개방/제안 등 그 순간 교사의 전문적 ‘언어’의 레시피로 대화할 수 있게 틀을 잡는 것이다.  어떠 부분에서는 보통의 교사들이 어렵거나 부담스럽지 않을까 생각하기도 했다. 그런데, 이걸 읽는 교사 독자들은 그걸 알았으면 좋겠다. 생각보다 우리는 제법 교사의 언어를 쓰며 대화한다. 혹은 그러려고 노력한다. 다만, 그것이 그날의 컨디션과 체력, 공문의 양과 학생의 (격한)반응에 따라 일관성이 없었을 뿐이다.

#4 이 책의 의미는 평소 학생들과 잘지내려고 노력하던 사람들에게 ‘교사의 언어’라는 존재의 방을 만들어준다는 점에 있다. 그냥 기분대로, 경험대로 뱉고, 후회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 속 존재의 방에서 교사의 언어를 끄집어 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건 교실 속 문제해결을 위한  대화의 선택권을 넓히고 일관성을 보증한다. ‘제가 눈치가 없다고 해요.’ 라는 학생의 고민에 ‘그래 다음에는 더 노력해봐’도 나쁘진 않다. 그러나 ‘눈치가 없다는 건 자유롭다는 뜻일 수 있어’(본문 226P)라며 자존감을 살리고 이후 ‘지지’를 더해가는 방식의 대화 확장은 이런 대화가 어떤 학생에게는 문제 해결의 가장 빛나는 순간이 될 수도 있는 점을 시사한다.

#5 학생은 매일 문제에 부딪히거나  일으킨다. 그런 일상에 치이다 보면, 말이 전문가답게 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자꾸만 교사가 아닌, 내 성질머리가 혀를 끌고 나온다. 그럴 때마다 관찰자 시점을 교사가 아닌 직장인으로 살고 있는 나로 바꾸어 학교 가운데 둔다. 그리고 학교와 동료, 상급자들을 떠올린다. 나는 그들과 어떤 대화를 하고 싶은가? 어떤 언어로 존중받고 싶은가 상상해본다. 
  
좋아요
댓글
8
작성일
2023.04.26

댓글 8

  1. 대표사진

    레드라인

    작성일
    2024. 6. 11.

  2. 대표사진

    코트린

    작성일
    2024. 6. 11.

  3. 대표사진

    아부지

    작성일
    2024. 6. 11.

  4. 대표사진

    늑늑

    작성일
    2024. 6. 11.

  5. 대표사진

    원탱

    작성일
    2024. 6. 11.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98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7.1
    좋아요
    댓글
    161
    작성일
    2025.7.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