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스
  1. 내가 만난 책들

이미지

도서명 표기
생각한 대로 말할 수 없어 답답했던 개발자를 위한 생각의 정리, 문서 작성법
글쓴이
카이마이 미즈히로 저
프리렉
평균
별점8.1 (14)
핑거스


일본은 출판왕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출판사와 세계 최대 규모의 서점가를 자랑한다. 그만큼 다양한 책들이 출판되고 특히 실용서 중에는 이해하기 쉽고 실질적으로 바로 적용할 수 있을만한 좋은 책들이 많이 출간되는데 지금까지는 회계, 주식과 관련된 주제의 책들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 책도 읽자마자 업무에 바로 적용해볼 수 있는 책들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고, 제목만 봐도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명확했다.


책의 제목은 「개발자를 위한 생각의 정리, 문서 작성법」 으로 다소 길지만, 어떤 내용인지 모를래야 모를 수가 없는 제목이라 굳이 읽지 않아도 충분히 내용을 짐작해볼 수 있다. 다만 제목에서 한 가지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자면 저자는 개발자를 위해 썼을지 몰라도 굳이 개발자가 아니라 보고서나 문서를 작성할 일이 있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가 IT개발자라 복잡한 IT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논리적으로 구조화하고 보고서로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지만 책에 등장하는 예시가 IT 와 관련된 내용일 뿐 굳이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이해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았다. 

나는 IT의 I 자도 모르고 백프로 문과형 인간이지만 예시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던가 IT와 관련없는 업무를 하고 있으니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다. 

일단 IT개발자든, 일반 사무원이든, 혹은 마케터든 하는 일은 다 달라도 결국 논리적으로 생각을 전개하고 보고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이다. 직장인이 아니라 공부하는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책에서 저자가 설명한대로 생각을 정리할 줄 안다면 배운 내용을 정확하게 숙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 번째는 '정보 정리에 필요한 기초지식과 사고방식' 을 주제로 상사가 이해할 수 없는 보고서를 예로 들어 어떤 점이 문제인지 지적하며 복잡한 정보를 어떻게 분류하고 구조화하는지, 그리고 논리적 사고란 어떻게 전개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려준다. 

두 번째 파트는 '문서에 따른 정보 정리 패턴' 으로 보고서와 기획서·제안서, 교육용 문서 등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써야할지 이야기 하는데 각 문서별자주 발생하는 패턴들을 나누고, 각 패턴마다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구성해야하는지 설명한다. 예를 들어 기획서나 제안서를 작성할 때 목표·현상·정책·성과가 드러나는 패턴으로 써야할 때와 요점·이유·증거·예시를 드러내야하는 패턴일 때에 따라 글의 구성과 내용에 차이를 두고 작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정보정리와 문서 작성 노하우'인데 문제해결 프로세스와 보고서를 읽는 사람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도해로 나타내기 위한 구체적 표현방법과 글을 쓸 때의 기본적인 문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앞선 두 파트가 논리적인 사고 전개와 좋은 보고서 작성을 위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다면 세 번째 파트는 문서 작성시 유의하면 좋을 세세한 팁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보고서 작성에 관한 내용보다는 생각을 정리하고 논리적 사고를 전개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가 좋았는데 보고서는 업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나올 수 있는 반면 논리적 사고는 업무의 특성과 관련없이 공통적으로 적용되기도 하고 일상적으로 겪게되는 다양한 고민과 문제의 해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책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인 MECE(중복없이, 빠짐없이) 와 로직트리를 어떻게 전개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지만 일반 법칙이랄게 없을 때에는 논리적 사고는 답을 구하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효율적으로 시행착오를 거듭하는 방법이라고 말하는 점이 신선했다.

저자는 아무리 논리적으로 생각해도 올바른 답을 못 찾을 수도 있고, 현실에서는 법칙은 있지만 알 수 없을 때가 흔하다며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실패하더라도 효율적으로 실패하고 검증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고 이야기한다.

MECE 나 로직트리와 같은 방법으로 논리적 사고를 전개할 줄 안다면 모든게 다 해결된다고 단언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 사고로 실패확률을 낮추고 실패 패턴을 검증해 일반법칙을 찾아낼 수 있다라는 말에서 저자에게 더 큰 신뢰가 갔다.



책에서는 대부분의 내용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예시를 통해 저자가 설명하는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논리 전개 방법을 자연스레 익힐 수 있다. 'IT 개발자'로 한정짓는 듯한 제목만 보고 혹시나 비개발자들에게는 이 책이 도움이 되지 않을 거라고 오해하지 않길 바라며, 논리적인 전개로 읽는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보고서를 쓰길 바란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핑거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4.1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4.1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10.1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1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10.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0.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