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놀고재비
- 작성일
- 2024.6.11
네 잘못이 아니야
- 글쓴이
- 김도연 저
문예출판사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무겁고 안타까웠다. 세상 모든 폭력은 나쁘다. 그 중에서도 사랑하고 신뢰하는 사람에게 당하는 폭력은 한 인간의 삶과 정신을 망가뜨리는 행위다. 차라리 이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신체적 고통을 넘어 정신적으로 가장 고통스러운 폭력일 것이다.
사례를 통해 데이트 폭력이 이루어지는 상황 (행동 통제, 정서와 신체, 성폭력, 가스라이팅, 스토킹)을 다루고 그들은 왜 그런 행위를 하는지 (자기애성 성격 장애, 반사회성 성격 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아동기 애착 장애, 분노 조절과 충동성, 거부 민감성과 방어적 태도)가 나온다.
주목해야 되는 것은 피해자에게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 그걸 왜 거부하지 못하냐는 등 2차 가해다. 피해자는 타인의존성, 관계중독, 성인분리불안, 역기능적 이타성, 만성적 외로움과 자가 몰입, 희생자화 등을 이유로 폭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데이트 폭력 뿐 아니라 인간 관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폭력들이 이런 이유로 일어나는 것이다. 원인을 잘 파악하여 스스로를 위험에서 보호하고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서야 한다. 마지막 장에서 회복탄력성을 다루는데 자존감보다 중요한 것이 회복탄력성이라는 생각을 요즘 종종 하고 있어서 특히 와 닿았다.
안전이별이라는 말이 언젠가부터 일상 단어가 되었다. 누구나 가해자가 될 수 있고 피해자가 될 수 있다. 나를 잘 이해하고 상대를 잘 파악하여 스스로 나를 잘 지키고 보호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할 때다. 모든 피해자들, 훌훌 털고 일어나서 앞으로 걸어나가길 바란다.
*행동화 문제를 다루려면 자신의 욕구와 소망을 퉁찰하고 자각할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적응 가능한 방식으로 욕구를 표현하는 사회적 기술과 대처 행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개입하고 관리해야 한다.
#네잘못이아니야 #김도연 #문예출판사 #데이트폭력 #심리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