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sympa03
- 작성일
- 2024.6.11
코나투스
- 글쓴이
- 유영만 저
행성B
#코나투스 #유영만 #행성비
자기계발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자기의 재능 같은 것을 일깨워 주는 것’이란 사전적 의미를 지닌 좋은 말이다. 그런데 어쩐지 ‘습관성’이란 수식어가 붙으니 뭔가 부정적으로 들린다. 저자가 말하는 습관성 자기계발은 어떤 의미일까?
SNS에 넘쳐나는 소위 잘나가는 사람들의 잘 빠진 몸매와 잘 꾸민 집과 말 잘 듣고 공부 잘 하는 아이들에 잘 해주는 남편이나 아내, 뭐든 잘 이루는 성공 신화들은 보는 이를 자극한다. A와 같은 삶을 꿈꾸며 그의 성공 비법을 따라 자기계발을 시작해보지만, 똑같이 해도 눈에 띄는 성과를 못 얻고 실망한다. 나와 안 맞나 보다 생각하고 심기일전하여 평소 선망하던 B의 성공 노하우를 따라 한다. 조금 달라지는 것 같다가 결국은 중도하차다. C,D,E... 타인의 성공 비법을 열심히 실천해도 그와 같은 모습이 되기는 쉽지 않다. 끝내 ‘나는 왜 안 되는 걸까?’하고 자책하고 위축되거나 살던 대로 살아야지 하고 포기해버리기 쉽다.
이 책 『코나투스』에 따르면 대단한 성공 비결을 그대로 따라 해도 내 삶에 큰 변화가 오지 않는 첫 번째 이유는 그 성공은 진정한 나의 욕망에서 나온 게 아니기 때문이다.
「삶의 목적과 소명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남의 성공 이야기는 무의미하다. 무엇이 성공인지 모르는데 어떻게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 _280
두 번째 이유는 타인의 성공 과정에서 마주친 수많은 변수가 나에게 똑같이 일어날 리도 없을뿐더러 내가 똑같이 반응할 수도 없다는 거다. 저자는 어떤 분야의 전문성이든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뤄질 수 없다고, 주어진 환경과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합작품이라고 한다.
여기까지 들어 보면, 그래서 어쩌라는 건지 묻고 싶어질 것이다.
저자는 어떤 외부적인 압력이 가해져도 자신의 본성을 지켜내려는 관성인 코나투스를 중심으로 자기만의 ‘일생이론’을 만들라고 한다.
y=er²t/l
「일생이론(y)은 e(experience in environment, 특정 환경에서의 경험), r(reading, 주체적 책 읽기), r(relationship, 인간관계), t(thinlking, 비판적 또는 과학적 사고 과정), l(language, 언어)로 수식화될 수 있다.」 _123
자기만의 일생이론을 구축한 사람은 고난과 좌절에 꺾이지 않고 오히려 성장한다. 세상 욕망에 힘없이 휩쓸리지 않고 뒤흔드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비밀의 열쇠는 밖에 아니라 안에 있으니 먼저 스스로 내 코나투스를 정의하라고 한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코나투스지만 사람마다 다르게 작동하기 때문에 내 욕망에 맞는 일을 할 때 코나투스는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나의 코나투스와 맞는 일을 찾으려면 경험과 낯선 마주침이 필수다.
과거의 나는 안전지향 주의자였다. 익숙한 곳이 편했고, 낯선 음식에 호기심보다는 경계심이 더 컸다. 내가 완벽하게 잘할 자신이 없는 일에 도전하는 일이 망설였고 좋은 기회가 와도 고민만 하다가 흘려보내기 일쑤였다. 그랬던 내가 꾸준히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바뀌기 시작했다. 출판사 유튜브 촬영에도 출연해 보고, 나보다 훨씬 훌륭한 분들 앞에서 짧은 강의도 해 보고, 글쓰기 신문에 글도 써 보고, 코나투스가 통하는 사람들과 책 홍보도 하고 있다. 가슴 설레고 신나는 일을 하게 되어 행복하다.
이런 나의 변화들이 이 책을 읽은 이후는 아니지만, 나의 욕망에 대해 더 탐색하는 기회가 되었고 더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어쨌든 내 변화의 시작은 책과 글쓰기였다. 이전에 나와 같은 독자, 혹은 막막한 자기계발에 깊이 고민하고 있을 독자에게 이 책 『코나투스』가 그 시작이 되길 기대하며 글을 맺는다.
덧, 아홉 번의 각성을 겪은 끝에 100번째 책을 출간한 저자의 특별 강연, <코나투스> 낭만 콘서트가 있다고 해요! 6월 15일 토요일 오후 1시 마포 도서관이니 참고하세요^^
- 좋아요
- 6
- 댓글
- 18
- 작성일
- 2023.04.26
댓글 18
- 작성일
- 2024. 6. 28.
@kaurikimm78
- 작성일
- 2024. 6. 25.
- 작성일
- 2024. 6. 28.
@c
- 작성일
- 2024. 6. 25.
- 작성일
- 2024. 6. 28.
@seohk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