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cherry
- 작성일
- 2024.9.25
니체의 위대한 자유
- 글쓴이
- 프리드리히 니체 저
열림원

니체라고 하면 어릴 때 의미도 모르고 무작정 읽었던 '차라투스라는 이렇게 말했다'가 떠오릅니다.
그 후에 철학 파트에서 잠깐 들었던 것이 니체에 대해 알고 있는 전부입니다.
얼마전 서점가에 쇼펜하우어 광풍이 불더니 쇼펜하우어의 뒤를 이어 니체의 책이 앞다투어 출판되더군요.
염세주의자인 쇼펜하우어와 니힐리즘의 니체가 이제와서 각광을 받다니 꿈에도 생각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독일의 철학자인 니체는 전통을 깨고 새로운 가치를 세우고자 했기 때문에 '망치를 든 철학자'라고 불렸습니다.
살아생전에는 학계로부터 외면당하고 종교계와 도덕주의자들의 혹독한 비판을 받았지만 사후에는 유럽의 철학과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19세기를 대표하는 최고의 철학자 가운데 한 명이 되었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영향을 받았던 니체는 마르크스, 프로이트, 비트겐슈타인과 더불어 현대 인문학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철학자이기도 합니다.



[도서출판 열림원]에서 출판한 [니체의 위대한 자유]는 니체의 주옥같은 아포리즘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아포리즘이란 깊은 체험적 진리를 간결하고 압축된 형식으로 나타낸 짧은 글로 명언, 격언, 잠언 같은 글을 말하지요.
이 책은 반은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가 엮은 아포리즘이고 반은 홍성광님이 쓴 니체에 대한 해설입니다.
니체에 대해 궁금하신신 분들은 뒤쪽에 있는 홍성광님의 해설을 먼저 읽으시면 니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니체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었는데 해설이 있어서인지 이 책이 제일 읽기 편했습니다.
니체가 허무주의자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의 해설을 읽다보니 니체는 유럽에 니힐리즘이 도래할 것을 예견한 것일 뿐 오히려 비판했다고 하네요.
덕분에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을 바로 잡을 수 있었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