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햇살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니체의 위대한 자유
글쓴이
프리드리히 니체 저
열림원
평균
별점9.7 (32)
아침햇살

니체의 위대한 자유/프리드리히 니체 지음/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홍성광 옮김/열림원

프리드리히 니체는 1844년 독일 레켄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독일의 사상가이자 철학자이자 시인으로 쇼펜하우어의 의지철학을 계승하는 '생의 철학'의 기수(旗手)이며, S.A.키르케고르와 함께 실존주의의 선구자로 지칭된다. 5세 때 목사인 아버지를 사별하고 어머니와 누이동생과 함께 할머니의 집에서 자랐다. 14세에 슐포르타 기숙학교에서 엄격한 고전 교육을 받고 1864년 본 대학에 진학하여 신학과 고전 문헌학을 공부했다. 1865년 라이프치히 대학으로 옮겨 문헌학 전공으로 학문을 이어나갔고 1869년에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그곳에서 바그너를 알게 되어 그의 음악에 심취하였다. 25세의 젊은 나이로 스위스 바젤 대학의 고전문헌학 교수로 임명되었고, 쇼펜하우어의 철학에 심취함으로써 철학적 사유에 입문했다. 28세 때 첫 작품 『비극의 탄생』을 펴냈으며, 1873년부터 1876년까지는 독일과 독일민족, 유럽 문화에 대한 통렬한 비판을 가하며, 위대한 창조자인 ‘천재’를 새로운 인간형으로 제시한 『반시대적 고찰』을 집필했다. 1879년 건강이 악화되면서 재직중이던 바젤 대학을 퇴직하고, 이후 주로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요양지에 머물며 저술 활동에만 전념했다. 1888년 말부터 정신이상 증세를 보이며 이후 병마에 시달리다 1900년 8월 25일 바이마르에서 생을 마감했다. 현재까지도 유고들이 발굴되고 있으며 이 유고들은 니체연구 학자들에 의해 현재 독일에서 니체전집으로 출간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나올 예정이다. 저서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비극의 탄생』, 『디오니소스 송가』, 『이 사람을 보라』, 『바그너의 경우』, 『즐거운 지식』, 『도덕의 계보학』, 『우상의 황혼』, 『선악의 저편』,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아침놀』, 『반시대적 고찰』, 『생성의 무죄』, 『힘에의 의지』, 『우리 문헌학자들』 등이 있다.


 진정한 자유를 찾기 위한 자기극복의 여정

니체는 늘 “끊임없이 그대 자신이 되어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단순한 명령이 아니라 우리에게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만드는 강력한 철학적 제안입니다. 『니체의 위대한 자유』는 이러한 니체의 사상을 아포리즘으로 엮어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책으로, 번잡한 현대인들이 어떻게 하면 삶의 고통과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자유와 위대함을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합니다.

책의 편저자인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는 독일의 유명 출판사 ‘주어캄프’에서 편집자로 일하며 브레히트, 아도르노 등 당대의 지성들의 저작을 소개한 인물입니다. 그녀는 니체의 철학을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재편집하여, 철학적 심오함을 유지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냅니다. 이 책은 니체의 본고장 독일에서 대중을 위해 기획된 아포리즘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독자들이 니체의 사상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니체의 위대한 자유』는 8개의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아, 행복, 사랑, 재능, 정치, 사유, 평판, 자유. 이 각각의 키워드는 우리의 일상과 깊이 연관된 주제들이며, 니체는 이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하면 끊임없이 자신을 탈바꿈시키며 보다 위대하고 자유로운 존재가 될 수 있는지를 탐구합니다. 니체는 타인의 기준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 고유의 척도와 법칙에 따라 살아갈 때 진정한 자유에 도달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특히 이 책은 '초인(Ubermensch)' 개념을 통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고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초인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초능력자나 영웅적인 인물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창조하는 자유롭고 주체적인 인간 유형입니다. 이 개념은 니체 철학의 핵심 중 하나로, 우리는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부여하고 그것을 실현함으로써 진정한 위대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극복, 그리고 새로운 가치 창조입니다.

니체는 또한 ‘아모르 파티(Amor Fati)’ 정신을 강조합니다. 이는 자기 운명을 사랑하는 정신으로, 우리가 불가피한 운명과 고난을 아름답게 받아들일 때 삶의 진정한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는 삶의 불만을 버리고, 우리 자신을 넘어선 무언가를 사랑하고 포용해야만 진정으로 위대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책의 목차는 이 철학적 여정을 잘 드러냅니다. 1부에서는 "자신의 삶만을 읽으라"고 말하며, 삶의 이유를 오롯이 자신 안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2부에서는 웃음의 발명을 통해 비통함 속에서 행복을 창조하는 인간의 능력을 말하고, 3부에서는 타자를 향한 자애로운 열정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더욱 빛나게 만들라고 제안합니다. 이어서 4부에서는 타인의 힘이 아닌 자신의 노력으로 위대함에 이르라고 강조하며, 5부에서는 정치적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개개인의 인간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8부에서는 “그대 자신의 스승이자 창조자가 되어라”는 메시지를 통해 인생은 끝없는 깨달음과 자기 실험의 장임을 상기시킵니다.

이 책의 번역자인 홍성광은 다수의 니체 저작을 번역한 독문학자로, 니체 철학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도 심도 있는 해설을 제공합니다. 그의 해설은 니체의 철학적 개념들이 단순히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임을 일깨워줍니다.

『니체의 위대한 자유』는 단순한 철학서가 아닙니다. 이 책은 자신을 다시금 발견하고, 자유와 위대함에 이르는 길을 탐구하는 여정의 출발점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끊임없는 스트레스와 경쟁 속에서 때로는 삶의 의미를 잃고 방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삶의 고통을 넘어설 힘을 얻고,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개척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니체는 늘 우리에게 묻습니다. “그대는 위대해질 준비가 되어 있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고 싶다면, 『니체의 위대한 자유』는 그 여정을 함께할 좋은 동반자가 되어줄 것입니다. 니체의 짧지만 강력한 문장들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가 자기 삶의 주인이자 창조자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아침햇살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6.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6.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2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6.22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6.22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사락공식공식계정
    작성일
    2025.6.25
    좋아요
    댓글
    103
    작성일
    2025.6.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22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6.26
    좋아요
    댓글
    136
    작성일
    2025.6.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