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카너먼
- 작성일
- 2024.10.27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
- 글쓴이
- 김민수 외 3명
한빛미디어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IaC(Infrastructure as Code)를 다루는 《테라폼으로 시작하는 IaC(개정판)》이 출간되었습니다. 테라폼의 기초부터 실습, 그리고 실제 활용 사례(LG 유플러스)로 테라폼을 활용한 인프라 관리에 대한 내용을 책 한권으로 담아냈습니다.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1부에서는 IaC의 개념과 테라폼의 기본적인 설치, HCL 문법 등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프로바이더, 상태 관리, 모듈 등 핵심 기능을 설명합니다. 1부에서는 개인 단위였다면 2부에서는 협업을 위한 워크플로, CI/CD, 인프라 운영 및 관리 등 실무에 필요한 내용을 다룹니다. LG유플러스의 사례(UCMP) 통해 테라폼을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주고, 생성형 AI을 테라폼에 사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IaC는 인프라를 코드로 정의하고 관리하는 현대적인 접근 방식으로, 수동으로 인프라를 구성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프로그래밍 코드처럼 작성하여 자동화된 방식으로 프로비저닝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인프라 구성의 일관성을 보장하고, 버전 관리를 통한 변경 이력 추적이 가능하며, 자동화를 통해 휴먼 에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 번역서가 아닌, 국내 유일의 테라폼을 다룬 책입니다.
- 테라폼의 명령어부터 직접 따라 하며 배울 수 있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제와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 연습 문제와 실습으로 구축부터 운영, 워크플로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대상 독자
책은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자와 개발자, 데브옵스 엔지니어까지 다양한 직군들을 위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테라폼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기본 사용법을 통해 익숙해질 수 있으며, 이미 익숙한 사람에게는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관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다만, 스크립트 작성에 익숙하고 개발 언어를 배웠거나, 특정 서비스를 구성해 보고 관리한 경험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생성형 AI 활용은 두 가지 예제가 나오며, 생성형 AI를 단순하게 출력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검색 증강 생성 환경(LLM-RAG)을 구성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개발과 운영 조직이 분리되었을 경우 운영 이관 주체, 시점, 대상, 관리를 통한 운영 이관 프로세스를 참고할 수 있었습니다.
책을 통해 테라폼과 IaC의 기본 개념부터 활용 방법까지 기본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바이더, 모듈, 상태 등 두루뭉술하게 알고 있던 개념들을 책을 통해 하나씩 이해하고, 인프라를 코드로 구현해 볼 수 있어 테라폼을 처음 배우는 입문자에게 유용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채워갈 전문 지식(운영체제, 네트워크,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알려주고, 워크플로를 실제로 실습하면서 테라폼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생성형 AI를 테라폼에 활용하는 부분은 앞으로 테라폼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테라폼 도입과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시간을 아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테라폼으로시작하는IaC #테라폼 #Terraform #laC #인프라스트럭처 #클라우드#데브옵스 #DevOps #개정판 #서평 #리뷰 #한빛미디어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