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교

daniella J.
- 작성일
- 2025.2.22
기도 내려놓기
- 글쓴이
- 법륜 저
정토출판

살다보면 기도가 필요한 순간이 온다. 예기치 못한 해일이 일상을 뒤집어놓거나 갑작스럽고 당황스러운 통보가 불행을 끌고 올 때. 막연히 기도를 하고 싶단 생각이 들었으나 어떻게 기도를 해야하는지 들은 적도 배운 적도 없기에 무작정 이 책을 사서 읽었다. 법륜 스님이 알려준 기도의 방법은 '해주세요'와 같이 자신과 가족의 복을 비는 일이 아니었기에 낯설고 어색했지만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경으로 하나씩 실천해보았다.
지난해부터 기도를 그렇게 시작했고 이 책에 나온 대로 기도 일기도 쓰기 시작했다. 그리고 내 삶의 변곡점을 맞았다. 마음은 여느 때보다 고요해지고 평안해졌으며, 크고 작은 장벽을 만나더라도 쉽게 흔들리지 않게 되었다. 무엇보다 실체 없는 '나'에 집착하여 편협해져가던 사고방식의 습관을 뿌리째 바꿀 수 있었다. 더딘듯하면서도 빠른 변화를 체감하며 감사한 마음을 느꼈다.
이제 기도하면서 복을 구하지 않는다. 기도하면서 복을 짓겠다 맹세한다. 기도를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기도 중엔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말을 절대 할 수 없다. 그래서 복을 짖겠다고 기도하기까지 꽤 많은 시간과 과정이 필요했다. 이런 자신의 변화가 기껍고 감동스러워 기도가 필요한 두 사람에게 이 책을 사서 선물로 보내주었다.
이 책이 시작이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