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책책

kkandol32
- 작성일
- 2025.3.14
교육의 뇌과학
- 글쓴이
- 바버라 오클리 외 2명
현대지성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능동적 학습은 수업 중 활동이나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인다., 전문가의 말을 그저 앉아서 수동적으로 듣고 있지 않는다. 능동적 학습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강조하고, 집단 활동을 포함할 때가 많다, (_72-)
학생들이 혼자 평가 지침을 읽으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학생들이 과제에 착수하기 전에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 섧명하면서 예시문을 보여주면 도움이 된다.예시는 많을수록 좋다. (-123-)
같은 맥락에서 물리학, 심리학, 법학, 경영학 등의 학문을 배우는 과정에서 그때가지 잘못 알고 있던 상식을 버리는 과정은 매우 어렵다. 이를 언러닝이라고 하는데,이런 잘못된 상식은 특히 절차적 체계로 익힌 경우가 많아서 잊기가 쉽지 않다. 이 경우 새로운 개념을 많이 연습하면 도움이 된다. 연습은 절차적 학습의 바탕이다. (-166-)
절차는 어떤 일을 하려고 정한 방식으로,학생들을 보호하는 안전망이자 학습의 틀이다. 수업 계획을 세울 때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고 싶어 하는지 충분히 생각해보자. 필기는 어떻게 할까? 어떤 비품이 필요하고,그 비품을 어떻게 구할까? 짝과 함께 공부할까,아니면 소규모 모둠으로 공부할까? 짝이나 모둠은 어떻게 정할까?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까? (-216-)
책 『교육의 뇌과학』은 뇌과학미 밝혀낸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학습 방법, 비밀을 파헤치고 있다. 인간의 뇌에 대한 연구,인지적 능력을 이해함으로서,그들이 어떻게 공부하고,그것을 학습에 대해서 인풋과 아웃풋으로 엮어낼 수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시켜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공부할 수 있는 상황이나 조건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학습과 절차 ,규칙과 원칙을 만들 수 있다. 교육에 대해서, 예술의 경지로 끌어당긴다.이해가 요구되는 학문과 암기가 우선되는 학문, 실험이나 실수를 통해서,얻는 교육적인 효과들에 대해서,이런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서,정확한 선택 분만 아니라 학습효과까지 재확인할 수 있으며, 사람마다 다른 학습 노하우를 유기적인 사슬관계를 만들 수 있다 공부를 ㅌ총해서, 나의 약점을 보완하고, 나의 강점을 키우고,성장할 수 있는 학습 체계를 만들어 간다. 더 나아가 공부와 휴식을 병행함으로서, 학습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화하고, 체게적으로 공부하면서, 절차적 기억을 완성할 수 있다, 수업과 복습,예습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하더라도, 내가 배우고, 익힌 것을 잃어버리지 않고,시행착오를 줄여 나간다면, 교육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며, 공부 잘하는 아아를 만들 수가 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