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ivyzeni
- 작성일
- 2025.4.22
엄마 생물학
- 글쓴이
- 이은희 저
사이언스북스
아이들이 중학생이 되면서 과학관련 도서로 꼭 읽게되는 책이 바로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예요. 그 외에도 하리하라의 책들은 쉽고 재미있어서 많이들 좋아하지요.
그런 하리하라의 새로운 책이 나왔는데,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여성에 관한 책이예요.
제목은 엄마 생물학인데, 임신과 출산을 계획하는 모든 여성들이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단순하게 본인의 임신과 출산 얘기만 썼으면 그냥 에세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과학전문 저자 답게 본인의 경험에 더하여 과학적, 의학적 내용이 들어있어서 여성으로서의 내 몸에 대해서 좀 더 잘 알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저자는 세 아이의 엄마입니다. 큰 아이와 쌍둥이 둘..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세 쌍둥이라고 할 수도 있어요.
왜냐하면 시험관 수정으로 채취하고 냉동시켜두었던 배아를 5년 터울로 임신해서 태어난 아이거든요.
현대의학의 도움으로 태어난 세 아이들을 키우면서 경험한 내용들과 과학적인 내용들이 잘 쓰여있어요.
에세이 같기도하고 과학책 같기도 하네요.

임신은 기본적으로 1인용으로 설계된 몸을 태아라는 플러스알파와 공유하는 과정이라는 것,
그래서 기본적으로 모체에게 부담이 될수밖에 없다는 것..
그러면서 사람이 왜 기본적으로 임신 한번에 한명만 출산하도록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생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여성의 월경과 폐경에 대해서도 단순한 과학적 지식이 아닌 진화론적으로도 설명해주고 있어요.
그리고 폐경 이후에 할머니가 왜 필요한 것인지.. 또 죽음에 까지 담담하게 얘기하고 있어요.
이 책을 읽고 여성은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여성으로 태어나 엄마가 된다는 것은 해볼만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