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sallim
  1. 기본 카테고리
주간우수

이미지

도서명 표기
서평가 되는 법
글쓴이
김성신 저
유유
평균
별점8.2 (12)
sallim
  오늘 책을 받았는데 근무 시간 틈틈이 술술 읽었다. 얇고 가볍고 금세 읽었다고 책값이 아깝지도 않았다. 20년 이상 한 분야에서 일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새겨 듣는 편인데 30년간 서평을 쓴 저자라니! 게다가 내 나름 전문가에 대한 기준은 '자기 분야에 대해 쉽게 말하는가'인데 정말 힘주거나 걸리는 것 하나 없이 쉽게 읽힌다.  
  나는 학교에서 아이들과 한 학기 한 권 읽고 서평쓰기를 계속 하고 있기에 '서평'에 대한 책을 찾아 읽는 편이다.  독후감과 서평의 차이를 강조하며 각 잡고 가르치는 책도 있었고, 서평이라면 갖추어야 할 형식을 강조하는 책도 있었다. 그런데 정작 이 책에서 서평의 정의는 아주 심플하다. "자신이 읽은 책의 내용을 정리하거나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그 책을 타인에게 권하는 용도의 글" 이다. 아, 내가 읽고 좋았던 책을 타인에게 권하는 글을 쓰면 그게 서평이구나. 마음이 좀 가벼워진다. 
  다만 좋은 서평은 책에 대한 사랑과 공공성에 대한 엄격한 자기 검증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서평은 책이라는 지렛대를 활용해 많은 사람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가치관이 올바르지 않은 사람이 서평을 쓰면 그 자체로 세상을 해치는 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란다. 또 지식과 정보가 지나치게 많은 세상에서 가치를 가늠하고 선별하는 일이 점점 더 중요하질 텐데 그런 맥락에서 (책의 가치를 가늠하고 좋은 책을 발굴하는) 서평가의 역할은 점점 중해질 거란 분석에 무릎을 쳤다.  
  각론에서는 저자가 발굴, 추천한 서평가들의 이야기가 나오는데 무척 흥미롭다. 호텔 요리사, 화가, 북한 작가, 영어교사, 주부 등 하는 일도 다양한 이들의 공통점은 본인이 '서평가'가 될 것이란 생각을 한 번도 안 해봤다는 것. 하지만 책 읽기를 좋아하고 좋은 생각을 가졌다는 점을 알아본 저자의 부추김으로 자신이 읽은 좋은 책을 남들에게 권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는 것. 부분 부분 인용된 이 서평가들의 글을 읽는 재미가 있다. 인터뷰집 엑기스를 모아 본 기분이다.
  특히 조선 일보 일사일언에서 보았던 호텔 요리사 유재덕님의 글이 인상 깊었다. 
  "책을 읽기 전의 나는 하루하루를 겨우 살아내는 전형적인 소시민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나는 이제 어떤 식으로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의 일상 속에서 매일 매순간 그런 일들을 찾는다.  내가 읽었던 책 속의 사람들이 그랬듯이 말이다. 책이란 어느덧 나에게 아이언맨의 슈트와도 같은 것이 되었다."
 
  뭐야. 일곱 명의 이야기만 들려주고 서평가 되는 법은 안 알려주나? 할 때쯤 영업비밀 같은 이야기가 나온다. 하하. 독자의 생각을 읽은 듯한 똑똑한 책이다.(책을 다 읽고 나면 서평가가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읽어보시라) 
  저자가 젋은이들을 모아 비평 연대를 만들고 이들을 후원하는 가디언즈팀을 모아 느슨한 서평 생태계를 만든 과정도 감동이었지만 그 연대의 유일한 강령이 인상적이었다. '서로 경쟁하지 말고 언제나 한편이 되어주라.'는 것.  만약  '이 시장이 얼마나 좁은데, 내 입지를 굳히려면 남들보다 뛰어나야 하고, 차별화 되어야 하고...' 이런 식의 비교, 경쟁으로 폐쇄적이 된다면 서평가그룹 전체가 쇠퇴할 것이다.자신이 몸담은 분야를 건강하게 만드는 어른이란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스포^^. 현대 사회 문명의 근간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로 무수히 오가는 지적 가치를 평가, 선별하는 것이 서평가의 역할이다. 그러므로 서평가의 미래는 밝다.
  

 
.  

좋아요
댓글
5
작성일
2023.04.26

댓글 5

  1. 대표사진

    fox

    작성일
    11시간 전

  2. 대표사진

    햇빛

    작성일
    11시간 전

  3. 대표사진

    다스칼로스

    작성일
    4시간 전

  4. 대표사진

    webserver1

    작성일
    4시간 전

  5. 대표사진

    thkang1001

    작성일
    3시간 전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260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60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33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