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일본은

sisajapan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1.8.19
<일본프로야구 센트럴리그 야구장>
이번 기사는 일본 프로야구 센트럴리그 6개 팀의 홈구장에 관한 글입니다. 야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정리 자료가 될 것 같네요. 그럼 지금부터 야구장 여행을 떠나볼까요?
<읽기 전 손가락을 눌러주는 센스!>
1. 도쿄 돔 (요미우리 자이언츠)
도쿄 돔 외부 전경
도쿄 돔(일본어: 東京ドーム, とうきょうドーム, Tokyo Dome)은 일본 도쿄 도 분쿄 구에 있는 일본 최초의 돔 구장입니다. 1985년에 착공하여 1988년 3월 18일에 개장했으며 현재 일본의 명문 팀 중의 하나인 요미우리 자이언츠가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용인원은 5만 명입니다. 흰색의 돔 지붕이 전체적으로 계란과 비슷하게 생겼다는 의미에서 일명 빅 에그(BIG EGG)라고도 불립니다. 돔을 가압 공기를 이용하여 부풀리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돔 내부의 기압은 바깥에 비해 0.3퍼센트 높다고 합니다. 미국 메이저리그 최초의 돔구장인 애스트로 돔보다 23년 후에 세워졌으며, 미네소타 주에 있는 메트로 돔을 모델로 하였습니다. 경기장의 크기는 좌우 길이 각각 100m, 중앙 길이 122m이며, 내·외야가 인조잔디로 되어 있습니다.
도쿄 돔 문화 공연 모습
도쿄 돔에서는 오프 시즌 시 각종 문화 행사가 많이 열립니다. 그래서 관리 비용이 많이 드는 돔 구장의 수익성도 꽤 괜찮다고 합니다.
2. 메이지 진구 구장 (야쿠르트 스왈로스)
메이지 진구 구장 외부 전경
(출처 : 위에 표시된 블로그)
메이지 진구 구장(일본어: 明治神宮野球場, めいじじんぐうやきゅうじょう, Meiji Jingu Stadium)은 일본 도쿄 도 신주쿠 구에 있는 야구장입니다. 1925년 12월에 착공, 1926년 10월 1일에 개장하여 도쿄 지역 6개 대학의 야구부로 구성된 도쿄 6대학 야구 연맹이 개장 당시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으며, 프로 야구 센트럴리그 팀인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스는 1964년부터 현재까지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용인원은 3만 8300명이며, 경기장 크기는 원래 좌우 길이 각각 91m, 중앙 길이 120m이었으나 2008년 개보수 공사를 거쳐 좌우 길이가 각각 101m로 확장되었습니다. 내야와 외야에는 모두 인조잔디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야쿠르트의 수호신 임창용 선수
제가 2007년 여름에 당시 요미우리 자이언츠 소속이던 이승엽 선수의 경기를 보러 도쿄돔과 메이지 진구 구장을 다녀왔었는데요. 야쿠르트 구단이 기분 나빠할 지도 모르겠지만, 도쿄돔이 잠실야구장이라면 메이지 진구 구장은 목동야구장 정도의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일본에서도 특급 마무리 투수로 통하고 있는 '뱀직구의 사나이' 임창용 선수가 활약하고 있습니다.
3. 요코하마 스타디움 (요코하마 베이스타스)
요코하마 스타디움 전경
요코하마 스타디움(일본어: 横浜スタジアム, よこはまスタジアム)은 일본 가나가와 현 요코하마 시에 있는 야구장이며, 프로 야구 센트럴리그 팀인 요코하마 베이스타스의 홈구장입니다. 1977년 4월에 착공하여 이듬해인 1978년 4월 4일에 개장, 3만 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구장입니다. 우리나라의 부산 사직구장이 이 구장을 모델로 삼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장의 크기는 좌우 길이 각각 94m, 중앙 길이 118m입니다.
우리나라 부산 사직 구장
어찌 좀 비슷한가요? 저는 우리나라 부산 사직 구장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4. 고시엔 구장 (한신 타이거즈)
고시엔 구장 전경
한신 고시엔 구장(일본어: 阪神甲子園球場, はんしんこうしえんきゅうじょう, Hanshin Kōshien Stadium)은 일본 효고 현 니시노미야 시에 있는 야구장입니다. 1924년 8월 1일에 개장하여 고교 야구대회가 매년 열리는 등 일본 고교 야구의 상징으로 알려진 구장입니다. 고시엔 구장 혹은 그냥 고시엔, 혹은 한자를 한국식으로 읽은 갑자원(甲子園)이라 부르고 현재 프로 야구 센트럴 리그 팀인 한신 타이거스가 1936년부터 현재의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 미야기현 센다이시 지진으로 인해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의 대체 홈구장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수용인원은 5만 5000명이며, 경기장의 크기는 좌우 길이 각각 96m, 중앙 길이 120m, 관람석 높이 15m입니다. 내야는 검은색 토양, 외야는 천연잔디로 되어 있습니다.
전국 고교 야구 대회가 열리는 고시엔 (출처 : 연합뉴스)
매년 봄과 여름에 《마이니치신문[每日新聞]》과 《아사히신문[朝日新聞]》 주최로 열리는 전국고교야구대회로 인하여 고교야구의 상징이 되었으며, 고교대회가 열릴 때는 전국 각지에서 100만 명 이상이 몰려들고 한신 타이거스도 다른 구장에서 경기를 치릅니다. 고시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저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나고야 돔 (주니치 드래곤즈)
나고야 돔 외부 전경
나고야 돔(일본어: ナゴヤドーム, Nagoya Dome)은 일본 아이치 현 나고야 시 히가시 구에 있는 야구장이며, 프로 야구 센트럴리그 팀인 주니치 드래곤스의 홈구장입니다. 4만 여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규모 돔 구장이며, 1997년 3월 15일에 개장하였습니다. 수용인원은 4만 500명이며, 경기장의 크기는 좌우 길이 각각 100m, 중앙 길이 122m, 펜스 높이 5m, 지면으로부터 지붕까지 높이 60m입니다. 내·외야가 인조잔디로 되어 있습니다. 외야 거리가 길고 펜스가 높아, 일본에서 다이에 호크스의 홈구장인 후쿠오카돔에 이어 큽니다. 규모와 구조로 볼 때 주루와 타격 기술을 중시하는 경기방식에 적합합니다.
나고야 돔 내부 전경
나고야 돔은 제가 직접 가본 적은 없지만 굉장히 친숙합니다. 1990년대 후반 '나고야의 태양' 선동렬 전 삼성 감독과 '바람의 아들' 이종범 현 기아 타이거즈 선수가 이 팀에서 함께 뛰었기 때문이죠. 또한 지난 2009년까지 LG 트윈스의 이병규 선수가 땀흘렸던 구장이기도 합니다.
6. 마쓰다 스타디움 (히로시마 도요 카프)
마쓰다 스타디움 외부 전경
MAZDA Zoom-Zoom 스타디움 히로시마(일본어: マツダ ズーム・ズーム スタジアムひろしま, MAZDA Zoom-Zoom Stadium Hiroshima)은 일본 히로시마 현 히로시마 시 미나미 구에 있는 야구장이며, 프로 야구 센트럴리그 팀인 히로시마 도요 카프의 홈구장입니다. 줄여서 '마쓰다스 타디움'이라고 부르며 2008년 마쓰다자동차와 6년간의 구장 명칭권에 관해 계약한 후 마쓰다 줌줌 스타디움 히로시마라는 이름도 함께 사용합니다. 2009년 4월 1일 개장한 야구 경기장으로 수용인원은 90석의 휠체어 공간을 포함하여 3만 3000명입니다.
마쓰다 스타디움 내부 전경
가장 최근 지은 구장이라 그런지 아름답네요! 그라운드 크기는 왼쪽 길이 101m, 중앙 길이 122m, 오른쪽 길이 100m이며, 펜스 높이는 2.5~3.6m로 아시아 지역 야구 경기장으로는 드물게 왼쪽(직선)과 오른쪽(곡선)의 펜스가 비대칭이며 왼쪽 폴대 부분이 가장 높습니다. 운동장 표면은 천연잔디로 되어 있습니다. 휠체어 전용공간, 침대형 좌석, 테이블석, 응원단을 위한 외야 응원석, 파티 룸, 스포츠 바 등 다양한 공간을 갖추었으며 건물 벽면에 유명 선수들에 관한 사실을 동판에 새겨 부착했습니다.
지금까지 일본 프로야구 센트럴리그 야구장 6개를 돌아보셨는데 어떠셨나요? 우선 돔 구장이 2개나 있다는 것이 부럽고요. 역사와 전통이 있는 구장과 새로 지은 모던한 느낌의 구장이 조화를 이루는 것 같네요.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돔 구장의 완공하여 날씨에 상관없이 야구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아래에 손가락을 꾹~ 눌러주세요 ^0^
불펌은 안돼요~!!
스크랩 시 댓글과 손가락은 필수에요~:)
★ 일본,야구,일본 프로야구,센트럴리그 야구장, 도쿄 돔,요미우리 자이언츠,메이지 진구 구장,이승엽,임창용,요코하마 스타디움,사직구장,고시엔 구장,갑자원,한신 타이거스,마이니치 신문,아사히 신문,고교야구,나고야 돔,선동렬,이종법, 이병규,마쓰다 스타디움,마쓰다 줌줌 스타디움 히로시마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