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 아동 도서

hollym
- 공개여부
- 작성일
- 2015.8.4
<설탕> 출간!
달콤함 속에 감춰진 소녀의 가슴 저릿한 희망 이야기
한림아동문학선의 신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달콤한 '설탕'을 만드는 사탕수수농장에서 일하는 소녀 '슈거'의 희망을 담은 이야기,
<설탕>입니다.
‘나를 얽매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설탕만 빼고….’
달콤함 속에 감춰진 소녀의 가슴 저릿한 희망 이야기!
- 줄거리 -
“깡다구는 자신을 잃어버리지 않았다는 뜻이지. 그러니 맨날 혼날 일이 생기는 거야.”
“저는 일부러 그런 적이 없어요. 단지 따분해서 가만히 못 있는 것뿐이에요.”
“슈거, 나는 사탕수수 일을 시작했을 때 깡다구를 잃어버렸지. 넌 잃어버리지 마라. 대신 말썽을 좀 덜 일으키려고 노력할 수 없겠니?”
“노력할게요. 하지만 가끔씩 깡다구를 부려야 해요. 그래야 할 필요가 있어요. 심지어 그러는 게 무서울 때조차도요…….”
세상에서 설탕이 가장 싫은 흑인 소녀 ‘슈거’는 부모를 잃고 사탕수수 농장에서 일을 한다. 혹독한 노동에 답답함을 느끼지만, 농장 주인의 아들 빌리와 친해지면서 슈거는 작은 희망을 꿈꾼다.

추천의 글 오세란(어린이청소년문학 평론가) 설탕의 달콤함에 녹아 있는 노동자의 땀내 나는 짠맛과 자유의 의미 1870년 미국 루이지애나 주 사탕수수 농장, 노예 해방이 선언된 지 5년이 지났지만 흑인들은 여전히 가난과 차별에 시달리고 있다. 흑인 소녀 슈거는 노예 생활에서 벗어난 후에도 가난한 노동자가 되어 이전과 다름없이 살아가는 어른들을 보며 자유는 제도나 환경의 변화가 아니라 내면의 용기에서 비롯됨을 깨닫는다. 이 작품이 귀한 이유는 아메리카 역사에서 중요한 부분인 동양인 이주 노동자의 이민 역사를 고스란히 복원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이 책은 중국인 노동자가 사탕수수 농장에 이주하여 흑인 노동자와 함께하는 전 과정을 보여준다. 책 속에 등장하는 중국인 이민자들의 모습은 우리에게도 낯설지 않은 역사다. 인종을 떠난 흑인 노동자와 중국인 노동자의 어울림은 힘든 노동을 통해 만들어진 우정이다. 때로 사람들은 노동자를 ‘세상의 소금’이라 일컫는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설탕의 달콤함에 녹아 있는 노동자의 땀내 나는 짠맛을 느낄 수 있다. 흑인 소녀 슈거와 백인 농장주의 아들 빌리와의 우정 또한 우리에게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어른들이 만들어 낸 사회 제도 때문에 온전한 관계마저 무너져 가는 비인간적인 상황에서 아이들이 만드는 순수한 우정은 인간의 본성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되새기게 해 준다. 예나 지금이나 세상에는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이 많다. 이들의 모습이 그려진 작품은 환상적이고 달콤한 이야기에서는 느낄 수 없는 어떤 진실이 담겨 있다. “전혀 모르는 나쁜 일보다 이미 알고 있는 나쁜 일이 낫다”며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합리화하는 어른들 틈에서 자신의 힘을 믿고 앞으로 나가는 고아 소녀 슈거의 성장을 통해 독자들도 진정한 자유의 의미와 용기를 배울 수 있으리라 믿는다. |
깜짝 이벤트! 스크랩을 해 주세요!
- 사은품 설탕 문학수첩 -

설탕의 예쁜 표지를 담은 작은 한림문학수첩을 만들었습니다.
본 포스트를 자신의 블로그에 담아주신 분들께 자유로운 희망을 꿈꾸는 소녀
'슈거'의 마음을 담은 수첩을 드립니다. (5분 한정)
당첨자 발표! 영민맘 http://blog.naver.com/boungi75 제이 http://blog.naver.com/bambi0503/ 보토벤 http://blog.naver.com/beaver0328 한가한시간 http://blog.naver.com/haydenkkk 당첨되신 분들은 아래 비밀 덧글로 수첩을 받으실 주소와 연락처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4월 10일까지 작성하지 않으시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
참여 방법 : 이 포스트를 자신의 블로그 또는 활동하시는 카페에 스크랩해주세요.
기간 : 3월 27일 ~ 3월 30일(월) 까지 스크랩 하신 주소를 아래 덧글로 작성해주세요.
덧글을 작성해 주실때, <설탕>에 대한 기대감을 남겨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