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영은이맘
- 작성일
- 2015.10.19
봄ㆍ여름ㆍ가을ㆍ겨울 숲 유치원
- 글쓴이
- 한영식 저/류은형 그림
진선아이
초등학생을 위한 숲속 자연도감
봄.여름.가을.겨을 숲 유치원
진선아이/ 한영식 지음
진선아이에서 출간된 숲에 사는 신기하고 놀라운 생물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자연도감을 만났어요.
이 책은 도시숲, 마을숲, 산의 숲 유치원에서 우리가 직접 만나 관찰할 수 있는 식물, 곤충, 동물의 종류와 특징을
안내해 준답니다. 그리고 탐사를 통해 찾아낸 생물이 어디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탐구하고,
다양한 예술 경험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누리과정을 연계시킨 다채로운 숲 교육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보실까요?
도시에 사는 아이들도 숲속 친구들과 맘껏 친해질 수 있어요.
우리와 함께 사는 소중한 생물들은 지구촌에서 우리와 함께 살앙가는 소중한 생명체에요.
실제로 도시에서, 논과 밭에서, 또 나무와 풀이 빽빽한 숲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생물들을 책과 함께 해 보세요.
봄.여름.가을. 겨울 사계절 숲의 생물들을 만나는 비법이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유치원생, 초등 저학년에게 활용도가 더 높은 자연도감 숲 유치원!
자연관찰책, 자연도감, 백과사전, 놀이사전과 함께 교과연계도 도고 재미있는 놀이도 함께 경험할 수 있어요.
세 가지 유치원으로 나뉜 숲 유치원.
책 속 차례만 봐도 사계절이 모두 느껴집니다.
봄에 피어나는 아름다운 나무 꽃, 도시숲의 아름다운 가로수, 마을숲에 잇는 예쁜 풀꽃 토끼풀,
그리고 논에 사는 수서곤충, 폴짝폴짝 가을의 풀벌레, 산의 숲에서 펼쳐지는 풀벌레 음악회까지
내용이 궁금하지 않나요?
초등 1학년 우리아이 눈높이에 딱 맞는 숲속 자연백과도감.
표지에서 아이들의 궁금증 사계절 곤충과 꽃들에 대한 작은 이야기로 시작해 주었네요.
먼저 도시 숲 유치원에서는 봄에 피는 아름다운 나무 꽃 개나리, 백목련, 왕벚나무, 산철쭉, 박태기나무를 만났어요.
꽃의 색깔별로도 다시 알아볼 수 있고, 특징도 적혀 있어요.
봄이 되면 개나리꽃 날리가, 제비꽃 당기기, 쇠뜨기 당기기 등 봄꽃 놀이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파트 화단에 핀 풀꽃 민들레와 제비꽃, 꽃마리 등도 실사사진으로 구경해요.
그리고 꽃이 지면 흰식 털북숭이 씨앗이 되는 민들레 꽃에 대해서도 눈으로 감상할 수 있어요.
병원이나 공원 풀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토끼풀로는 꽃 머리띠도 만들며 놀 수 있답니다.
화단과 공원에는 곤충들도 사는데요, 꽃과 연관된 곤충 알아보기와
그 곤충을 자세히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관찰일지와 학습활동란이 있어서 아이와 알찬 시간을 가질 수도 있어요.
발발 기어가는 개미를 보면 부지런함이 떠오르고,
연못과 호수의 수생식물을 보며 수경 재배에 대해서도 관심을 늘릴 수 있답니다.
곤충은 노란색, 빨간색 등 다른 생물에게 독이 있다는 걸 알리는 경고색이라고 해요.
유달리 곤충과 동물에 관심이 많은 초등1학년 아들램이 책에 관심을 많이 보여주며 책을 봤어요.
곤충 동물 카드, 먹이 카드도 만들며 놀 수 있다니까 더 관심깊이 보는거 있죠.
사람들과 가까이에 있는 동물과 곤충에는 배추흰나비, 무당벌레, 고양이, 개, 집토끼 등이 있는데요,
가끔은 동물, 곤충 가면 만들어 놀기도 하며 즐기고 그림자 놀이도 해 보세요.
개, 비둘기, 토끼, 오리, 사슴, 개구리등 많은 연구를 하며 그림자 놀이 어때요?
또 건강에 유익한 도시숲의 아파트 화단이나 공원 숲에는 소나무, 잣나무 등이 있어서
늘 푸른 숲을 이뤄주기도 하고 공원을 찾는 사람들에게 더 유익한 항균, 상균 물질을 많이 내뿜어 줍니다.
이 밖에도 주변에서 만나는 가을 곤충인 알락귀뚜라미, 섬서구메뚜기, 썩덩나무노린재 등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아요.
도시를 벗어난 마을 숲에는 어떤 예쁜 꽃들이 있을까요?
벌꽃, 그리고 길가에 여러 송이의 노란색 꽃이 함께 모여서 피는 '애기똥풀', 양지꽃, 괭이밥을 그림으로 만나요.
살면서 실사의 사진을 보기란 쉽지 않으니까요.
책 상단에는 누리과정 연계 내용이 기재되어 있고 그림, 설명, 활동부분까지 있어서 더욱 알찬 사계절 자연도감.
정답도 뒷페이지에 있어서 아이들과 좋은 학습도 될듯해요.
마을숲 유치원에는 꾸물꾸물 달팽이과 지렁이도 있어요.
이 징그러운 지렁이는 땅속 구멍을 뚫어 주지요.
지렁이 사체를 보며 오잉 하는 아이. 달팽이 관찰하기도 흥미로워요~
마치 자연백과 사전을 보는듯한 기분이에요.
밭에서 자라는 여름 작물에는 고추, 가지, 방울토마토, 감자, 상추, 옥수수 등을 통해
간단한 놀이학습 효과기대도 상승합니다.
어떤 열매가 더 클까요?....란 문제를 유아에게 제시해도 되겠지요?^^
어느 것 하나도 놓치기 아까운 숲 유치원.
마지막으로 산의 숲 유치원에 나오는 숲에 피는 아름다운 풀꽃 중에 잘 모르는 꽃들도 만나봤어요.
현호색, 각시붓꽃, 얼레지, 산과불주머니, 꿩의바람꽃 등은 정말 생소하지요.
꽃의 생김새와 간단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초등자연도감 <봄.여름.가을.겨울 숲 유치원>.
백과 역활뿐만 아니라 자연물을 이용한 창의적인 자연 놀이와 예술 활동을 즐기면서
우리아이들 자연스럽게 숲을 느끼고 자연을 더욱 사랑하는 마음이 커졌으면 합니다.
신기한 놀이, 신기한 생물의 특징이 담긴 생물 도감.
진선아이에서 만나 보세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