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marinamail
- 작성일
- 2016.9.26
삶 껴안기
- 글쓴이
- 황창연 저
홍익출판사
황 신부님의 통찰력이 또 한 번 빛나는 이 책, 삶 껴안기.
방대한 독서력을 통해 암울한 이 시대의 배경을 명쾌하게 정리해 놓으셨으며, 대안 또한 재미있고 공감이 가게 잘 설명 해 놓으셨다. 가슴을 울리는 진정성에 몇 번이나 눈물을 흘렸는지.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유아기부터 청소년기, 장년기, 노년기까지 각 단계별 삶에 지혜와 신부님 특유의 웃음을 잘 버무려 풀어 놓으셨다. 게다가 자신이 실천하고 있는 삶의 모습까지.
특히 독신 서원을 한 카톨릭 신부임에도, 신부님 곁에서 살고 싶다는 여자가 한 해에 오백 명씩은 된다니, 그녀들의 마음이 이해가 되어 웃음이 났다. 사실 나 또한 줄서고 싶은 그녀들 중의 한 명이 되었으므로.
삶을 뜨겁게 살고 싶은 마음이 솟아오르게 만드는 것. 인류를 위하여 물질이건 재능이건 내가 가진 것의 한 조각을 내어 놓고 싶게 만드는 것.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열정적으로 살고 싶다는 마음이 솟아오르게 만드는 것. 이런 것들은 황 신부님이 가지신 사람에 대한 순수한 사랑 때문일 것이다. 만약 그런 마음이 솟구치지 않는다면 지금 자신의 삶을 껴안고 있는지 한 번 가만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나를 먼저 사랑하고 껴안는 것이 우선임을 가슴으로 느끼게 하는 책이 바로 '삶 껴안기'다.
한 권의 책에 녹아 있는 신부님의 열정이 내게도 스며들어, 쉰 중반인 나 또한 새로운 꿈을 꾸게 되었다. 생각만 하고 있었던 어학 공부에 박차를 가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세상 속으로 뛰어 들어 나를 확장시켜보고 싶은 마음이 가득 차게 된 것이 그것이다.
울고 웃는 사이 어느새 책의 마지막 표지를 닫게 되었다. 참 행복하다는 느낌과 함께 이 감동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지인들을 꼽아 보았다. 내 삶의 의미를 함께 만들어 주는 소중한 그들에게도 이 가을에 또 하나의 멋진 삶을 선물하고 싶어서.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