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
  1. 그 外

이미지

도서명 표기
배민다움
글쓴이
홍성태 저
북스톤
평균
별점8.7 (22)
다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가치를 잃지 않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브랜드’라는 것이다. 우리가 물건을 살 때 돈을 더 지불하더라도 ‘B’보다 ‘A’을 사고자 한다면 ‘A’의 가치는 결국 제품이 아닌 브랜드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렇기에 스타트업 일수록 더 필요한 것이 브랜드화이지 않을까? 



 수익창출이 단일 사업으로는 사업 확장이 몹시도 제한적이기에 여러 가지 서비스나 제품의 창출을 계획하고 있다면 즉, 끝까지 살아 남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들은 지속적으로 만들어져 나올 것이고 그 안에서 남는 것은 제품과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구매를 일으키는 가치가 생각보다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아쉽게도 브랜드라는 것은 당장에 눈에 보이게 만들 수 없고 가치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우리는 현재 발생하는 상황에만 몰두하는 실수를 자주 범하기도 하고 대중의 변화에 따라 기존 컨셉과 흔들린 제안을 하기도 한다. 내가 현재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있으면서 가장 놓친 부분이 아닐까 싶다. 우리 서비스에 대해 알리기만 급급하여 장기적으로 돌아보지 못했다. 현재 이루어질 수 있는 수익에만 눈이 멀어 그 다음은 생각하지 못함에 《배달의 민족》을 읽으며 ‘아차’ 하고 말았다.



 그때 제가 느낀 게 뭐냐면, 비즈니스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좋은 디자인도 소용없다는 사실을 가슴 깊이 깨달았어요. 비즈니스가 성공해야 그 비즈니스를 도와주는 디자인도 성공해요. 비즈니스가 망했는데, 디자인만 성공할 수는 없잖아요. (_23)


 그렇다고 브랜드만을 디자인만을 수익창출만을 위해서도 안 된다. 

 비즈니스가 되야 한 걸음 나아갈 수 있고 그 뒤에 디자인도 브랜드도 따른다.





 대부분 ‘스타트업’을 떠올리면 약간의 낭만이 있지 않을까 싶다. 마치 청춘과 도전의 창작물인 것처럼 홍보하니 요즘은 무슨 유행처럼 ‘스타트업’이 번져간다. 스타트업 또한 사업이고 회사다. 자율성이 중시되고 수평적인 문화를 만들어간다 하더라도 조직 내에 따른 규칙과 규범이 있기 마련이다. 프로젝트 단위에 동아리처럼 생각하면 큰일이다. 수익이 나야 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하고 ‘스타트업’은 작은 조직단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스스로 일하지 않으면 회사 자체에 바로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3년 차 이상은 되야 일함에 있어서도 덜 힘들지 않을까 싶다.



 아직 삼개월이 조금 지난 풋풋한 일개 사원이지만 내가 느낀 바로는 일에 두서가 없는 경우도 있고, 내 의견이 ‘다이렉트’로 반영되기도 하고, 동그라미 하나 그리는 것도 내 손을 타기도 하고 거의 날마다 야근하다시피 하는 날도 비일비재 하다. 또 ‘스타트업’에 종사한다는 것은 그냥 ‘나와의 싸움’이다. 내가 보기에 만족스러운 것이 나오지 않으면 끝까지 답이 없고 날마다 독학이다. 그런데도 내가 내일 눈을 뜨고 회사에 나갈 수 있는 것은 우리끼리의 문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그 안에서 소속감을 느끼고 숨을 쉰다. 



경쟁할 때는 경쟁자가 아니라 나만 의식하는 게 가장 맞지 않나 싶어요. 경쟁자를 의식하면 경쟁자랑 비슷해지잖아요. 그런데 별로 의식하지 않고 내 길을 그냥 뚜벅뚜벅 가면, 오히려 경쟁자가 나를 의식해서 나를 따라 하겠죠. 내가 무언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여 만든 것과 저 사람이 저렇게 하고 있으니 나도 해야지 하면서 만든 것과는 본질적으로나 결과적으로 완전히 다르다고 생각해요. (_147)





 《배달의 민족》을 읽으며 김봉진 대표가 느꼈을 것들을 감히 짐작해본다. 

  그리고 오늘도 나는 나와 싸우느라 고군분투 한다. 청춘과 도전으로 포장 된 우리의 내일이 정말 선물 같기를, 건배.



“훌륭한 디자이너나 마케터라면 기업의 페르소나를 만드는 과정에서 문화를 툴(tool)처럼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즉 컨셉이 정해지면 그에 맞는 스타일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고급스럽게 나가야 한다면 고급스러운 요소들을 꺼내서 그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하고, 빈티지 스타일이 필요하면 그런 요소들을 꺼내 만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_27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다다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12.10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2.10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19.11.9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9.11.9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19.10.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19.10.25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