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리뷰

한스푼의 시간
- 작성일
- 2017.10.1
아들러의 감정수업
- 글쓴이
- 게리 D. 맥케이 외 1명
시목
'당신도 감정의 주인으로 자유롭게 살 수 있다.’
게리 D. 맥케리와 돈 딩크마이어의 공동집필 저서인 [아들러의 감정 수업]
사람들은 감정이 상하거나 화가 날 때 무의식적으로 외부의 탓을 하거나 반대로 모든 일을 자기 탓으로만 돌리는 사람도 있는데 이는 둘 다 잘못된 습관이라 말하며, 저자는 오랫동안 감정 처리를 힘들어하는 수많은 사람들을 상담하면서 불쾌한 감정의 진짜 원인을 찾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것을 바탕으로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감정을 처리하고, 궁극적으로 원하는 감정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냈으며, 자신들이 소개하는 방법을 꾸준하게 연습하고 몸에 익혀 실천할 것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있다.
아들러는 기존의 심리학자들과 달리 감정을 보는 관점에 있어 모든 감정에는 목적이 있기에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따라 감정을 얼마든지 주체적,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목적론’을 주장하고 있다.
이는 [아들러의 감정수업]에 있어 핵심이며, 모든 감정에 있어 목적과 특징 살펴보면서 그것들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감정조절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기에 꾸준한 실천과 인내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해야함을 밝히고 있다.
그리고 31개에 달하는 ‘오늘의 감정 수업’은 책속의 이론들을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핵심문장을 필사하고 암기하도록 하는 부분의 경우는 와 닿은 문장이라 꼭 필사해서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내 감정의 주인은 바로 나’
이 문장 하나만으로 우리가 수동적존재가 아닌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면서, 자신의 감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어떤 감정이 올라온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 이런 감정이 올라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어떤 믿음과 관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 상황에서 이런 감정이 생기는걸까?
- 40p
사람에게는 다양한 감정이 있다. 분노, 우울, 죄책감, 불안, 기쁨과 행복 등
이런 감정들은 모두 목적이 있으며, 스스로 자신의 이러한 감정상태를 인정하고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현재를 중요해야 한다.
결코 쉽지 않겠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며, 타인의 평가에 지나치게 민감해 하지 말아야 한다.
아들러의 심리학 역시도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강조하고 있으며, 이 책의 핵심인 ‘감정의 목적론과 선택론’을 잊어서는 안되며, 혼란스러운 생각과 감정은 스스로가 직접 만들어낸 것으로 스스로의 힘으로 바꿀 수 있음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오늘의 감정 수업’ - 필사하고 암기할 문장
내 감정은 내가 결정한다. 불안한 마음도 내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어렵고 힘겨운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도, 내가 현실에 집중하고 나의 능력과 장점을 되새기며 자신감을 가지면 극복할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나는 불안이란 감정에 지지 않을 것이다. 불안은 내가 만들어 낸 불행한 상상일 뿐 현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문장속에는 아들러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거의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불안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우리의 감정을 이러한 문장에 대입해서 넣어 감정의 소용돌이에 빠지지 말고 지혜롭게 극복해나가야 할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 뿐 아니라 기쁨과 행복이라는 감정의 형성 역시도 자기 자신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며,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타인을 배려하는 자세와 유머감각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기쁘고 행복하다는 말의 진짜 뜻은 스스로의 행복감에 책임을 진다는 뜻이다.
인생의 즐거움을 만끽하되, 삶에는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다는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 190p
[아들러의 감정 수업]에서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극복을 위한 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방법, 효율적인 감정 소통을 위한 아들러식 대화법으로 You- 메세지가 아닌 I - 메세지의 사용을 강조하며 방법을 제시하고, 갈등의 원인과 올바르게 푸는 방법, 자기 자신과의 소통과 마음 속 긍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림으로써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을 스스로 통제하는 방법인 자기 모습 그리기 등을 담고있다.
[아들러의 감정 수업]은 강의실에서 강의를 듣는 듯한 느낌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유익한 책이라 여겨진다.
감정…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말고 감정의 목적을 알아서 진정으로 감정의 주인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 이 리뷰는 예스24 리뷰어클럽을 통해 제작사로부터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2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