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步
  1. 기타

이미지

도서명 표기
욕망의 아내
글쓴이
데이비드 레이 저
황소걸음
평균
별점4 (1)
初步

예전에 읽은 책들이 있다. [정자전쟁] [욕망의 진화]가 그것이다. 진화생물학자인 로빈 베이커가 쓴 [정자전쟁]은 인간의 性을 종족보존 본능에 따른 짝짓기로 보고, 사람의 몸 속에서 일어나는 정자들의 전쟁에 관한 내용이었다. 그에 반하여 진화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버스가 쓴 [욕망의 진화]는 남녀의 사랑, 연애, , 그리고 결혼의 실체를 먼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수백만년에 걸쳐 진행된 진화의 역사로 보고, 인간의 마음속에 숨어있는 성적 욕망에 대하여 쓰여있다. 그러나 두 책 모두 인간의 성을 진화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은 동일했다.


 


이 책 [욕망의 아내]역시 동일한 내용은 아닐지라도, 보는 관점은 먼저 읽은 책들과 다름이 없을 거라는 성급한 판단을 하고 읽게 된 책이다. 하지만 기대는 처음 몇 장을 읽으면서 무너지기 시작했다. 과연 이 책을 끝까지 읽을 수 있을까? 아니 읽을 필요가 있을까 하는 회의가 들었지만, 하루에 한 챕터씩이라도 읽자 하는 모진(?) 마음으로 완독을 했다. 그러고 보면 나도 참 웃긴다는 생각이 든다. 읽을만한 가치가 없다고 느끼면서도 500페이지가 넘는 책을 다 읽는 것은 도대체 무슨 마음인지.. ~


 


예전에 방송과 신문에서 벌거벗은 수많은 남녀가 모자이크 처리된 사진을 본 기억이 떠오른다. 이른바 스와핑을 하다 적발된 사람들로, 그때 신문과 방송의 논조는 일부 사람들의 일탈로 몰아갔고, 우리는 황색저널리즘 정도로 생각했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은 거기에 한술 더 뜬다. 비일부일처제 관계의 성생활방식, 그 중에서도 핫와이핑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스와핑과 핫와이핑은 어떻게 다를까? 스와핑과 핫와이프에 대한 정의는 이렇다.


 


   스와핑(swapping), 사전적 의미는바꾸다, 교환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속어로파트너 교환혹은부부교환의 의미로 쓰이며, 두쌍 이상의 부부가 배우자와 함께 같은 장소에서 혼음을 하거나, 부부끼리 서로 상대를 바꾸어 성행위를 하는 것을 일컷는다.


  
  핫와이프(hotwife)는 아내에게는 다른 남자들과 제한없는 성관계가 허용되지만, 남편은 아내가 다른남자와 섹스할 때 참여하는것 이외에는 혼외관계를 탐하는일이 드물다. 아내 나누기로도 불린다.


 


 


인간사회에서 여자의 부정에 대한 벌은 실로 가혹했다. 그러나 여자의 부정은 사회적으로 이를 금지하고 처벌하던 긴긴 역사에도 불구하고 인간사회에서 은밀하게 지속되었다고 한다. 과거 1000년간 유럽과 아메리카 사회는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일처라는 결혼제도에 여자의 정절만이 수용되는 형태의 결혼관계라는 견해를 부과 했다고 한다. 그러나 사실 자연계에서 일부일처제는 극히 드문일 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전에는 평생 동안 일부일처제를 유지하는 것으로 칭송 받던 많은 종들도, 유전자 검사기술의 진보와 함께 그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고 한다. 백조, 기러기, 독수리처럼 오랫동안 낭만적인 한 쌍으로 그려지던 종들이 겉으로만 일부일처제를 유지하고 있을 뿐, 그들 세끼 네마리중 한마리는 다른 짝의 자식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인간 역시 마찬가지라고 한다. 미국에서 최근 진행된 연구들은 아버지와 자식간에 연관관계가 없는 아이들의 비율이 13-20%에 이르며, 이는 유럽이나 남아메리카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인간의 역사를 통틀어 거의 모든 사회가 다양한 결혼제도를 두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 중에서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가 가장 흔하지만, 의무적으로 일부일처제를 강요한 사회는 드물다고 한다. 현재 전세계에서 일부일처제를 요구하는 문화는 20%도 안되며, 대다수 문화가 일부다처제를 허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산업화 이전의 문화에서 아내가 단순한 자산으로 간주되었던 전통이 그대로 전해 내려온 결과라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이런 견해나 전통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기 주장을 적극적으로 펼치기 시작했다고 주장하는 저자는, 이런 생활방식을 영위하는 부부들을 인터뷰한 결과를 가지고서, 그들이 왜 이런 문화를 받아들였는지, 그리고 이러한 생활방식이 과연 일부일처제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심리학적, 생물학적 토대를 연구한 것이 이 책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인터뷰한 그들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정신이상자이거나 성도착증 환자가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그것도 중류이상의 생활을 하는 사람들 이었다고 한다. 그들이 이러한 비일부일처제 생활에 나서는 일차적인 이유는 물론 성적모험이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라고 말한다. 새로운 친구를 만들고, 가치와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교류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자유로운 성생활의 핵심은 여성의 욕망이라고 말하는 저자는, 여성이 자신의 성적 욕망을 감추지 않고 펼쳐낼 때 아내나누기, 즉 핫와이핑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오늘날 우리사회에도 성적 일탈의 모습이 난무한다. 그런 모습들을 보고, 들을 때마다 씁쓸해지는 것은 어쩔수가 없다. 아무리 그렇다고 쳐도 아내가 다른 남자와 섹스하는 것을, 아니 그것도 옆에서 보면서 같이 즐길수 있는 남편이 있을까? 문화와 역사가 다르다고 할지라도 현대사회에서는 페티시(성도착증)환자나, 관음증을 가진 정신질병으로 밖에는 생각되지 않는다. 물론 인간의 내면속에 숨겨져 있다는 성적 판타지를 전혀 부정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그렇지만 오늘날에도 여자의 부정과 아내나누기에 대한 사회의 반응은 가혹하다. 사회가 성적 일탈자를 찾아내어 처벌한 역사는 길었고, 더욱이 비극적이었다. 아직까지는 나 또한 이런 역사에 부정적이지 않다. 씁쓸한 책 한권을 읽었고, 세상 참 요지경속 이라는 말이 과히 틀리지 않음을 느낀다.


좋아요
댓글
33
작성일
2023.04.26

댓글 33

  1. 대표사진

    유정맘

    작성일
    2011. 5. 21.

  2. 대표사진

    初步

    작성일
    2011. 5. 22.

    @유정맘

  3. 대표사진

    샨티샨티

    작성일
    2011. 5. 23.

  4. 대표사진

    初步

    작성일
    2011. 5. 24.

    @샨티샨티

  5. 대표사진

    억만장자님

    작성일
    2018. 10. 31.

初步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4.5.27

    좋아요
    댓글
    9
    작성일
    2024.5.27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5.2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5.2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5.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5.5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5
    좋아요
    댓글
    260
    작성일
    2025.4.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50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4.29
    좋아요
    댓글
    121
    작성일
    2025.4.2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