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라
  1. 수행(요가,기공,참선 등)

이미지

도서명 표기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글쓴이
앤디 퍼디컴 저
스노우폭스북스
평균
별점9.1 (115)
이하라



테오도르 준 박님의 저작 [참선]에서 저자가 서양과 동양에서의 수행에 대한 관점의 차이를 논하던 대목이 있다. 동양인들은 수행에  전통적이면서 고루하고 지루하다는 인상을 갖지만 서양인들에게는 수행이란 뭔가 참신하고 도전적이며 진취적인 느낌이라는 식의 언급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유럽의 신비주의]에서 확인했지만 서양의 기성종교와 그노시스 학파, 유대교 등의 전승에서 동양의 수행과 그 맥락이 유사한 전승들이 명백히 있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현대의 서양을 보면 그런 모든 전승들이 맥이 끊어진듯이 여겨지기 때문이다. 언제부턴가 서양에서는 마법은 금기였기에 사람들이 다가설 수 없었을 것이고 동양의 수행과도 같은 맥락이랄 수 있는 종교적이거나 그노시스적인 전승들은 오랜 세기동안 대중들이 범접할 수 없었던 분야가 아니었나? 서양인들에게 20세기 중반부터 21세기를 통해 수행이 이제서야 대중들에게 자리잡아가는 때일테니 참신하고 도전적이란 표현이 어울릴만도 하다. 


앤디 퍼디컴님도 [참선]의 저자 테오도르 준 박님 처럼 서양에서 태어나고 자라 동양으로 종교에 귀의하고 수행의 여정을 떠나온 분이다. 앤디 퍼디컴님의 저작을 대하며 나는 그 서양인 특유의 관점으로 참신하고 도전적인 시선으로 수행을 바라보는 저작, 서양인만의 재기발랄한 저작이기를 기대했다. 기대는 충분히 충족되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낯선 세상을 경험하고 돌아온 용사의 무용담을 기대했었으나 그는 이미 새로운 삶의 방식과 영향에 귀감을 얻은 분이었다. 


그가 전하는 주제 차체가 마음챙김과 명상이 아닌가? 위빠사나라는 이름에서 마음챙김Mindfulness이란 새로운 이름을 얻고 나서 종교적 색채를 뛰어넘어 위빠사나는 서양에서 대중적인 수행법이 되었다. 하지만 이름은 새로워졌다고 하나 그 본질은 달라질 수 없는 거다. 저자 앤디 퍼디컴님 또한 동양으로 건너와 전통적인 수행체계를 그대로 거친 사람이 아닌가? 그의 저서 곳곳에서 그의 재치가 무거울 수 있는 주제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고 있으나 그의 수행의 깊이는 묻히지 않는다. 


수행을 가까이 하는 사람만큼이나 수행에 거리감을 갖는 사람들 또한 동서양을 가리지 않고 많을 거다. 수행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 중 불교 수행은 어느 세대에나 대중적인 수행법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종교 때문에 가까이하기를 꺼리는 사람들에게도 마음챙김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다가서고 있다. 그렇게 이 책도 종교적인 빛깔을 지녔지만 대중적인 명상서로 대중들에게 다가서기 어렵지 않을 대중서 역할을 해 줄듯 하다.


저자는 자신의 스승들에게 전해 받은 가르침들을 무겁지 않은 말투로 전하고 있으나 어느 하나 가볍게 흘려들을 가르침은 아니다. 


명상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형성되는 방식과 이유를 자각하고 이해하는 법을 훈련하며 그 과정에서 균형잡힌 건강한 시각을 얻는 것이다... 명상은 또한 당신이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 방식과 느끼는 방식에 만족하는 법도 보여준다.


위빠사나가 모든 명상법들을 대변하지도 않고 수행법 마다 과정 상으로는 목표하는 바가 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위빠사나, 마음챙김에서 중시하는 것은 앤디 퍼디컴님이 이야기 하듯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며, 느끼는 방식이 달라진다는 것일 거다. 


헤드스페이스는 지금 이 순간 어떤 감정이 일든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만족감이나 충족감, 즉 마음의 근원적인 평온과 평화를 묘사하는 말이다....헤드스페이스는 본질적으로 어떤 생각이 들고 어떤 감정이 생기든 그에 만족하는 것을 의미한다


헤드스페이스라는 서양의 언어를 입었으나 수행에서 오는 안정과 희열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한 단어로된 불교 용어도 있는 것으로 알지만 기억이 나지 않아 적지는 못했다.


마음챙김은 의심할 여지없이 일정한 헤드스페이스를 얻고 삶에 변화를 일으키도록 돕는다.



마음챙김 명상이 아니더라도 꾼달리니 요가던 만트라 요가던 단학수행이던, 화두선 이던 어떤 수행을 통해서던 이 책에서 이르는 헤드스페이스는 얻게 되는 것이다. 다만 마음챙김 명상 즉, 위빠사나가 그 중 가장 대중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을테지만 말이다. 


저자가 말하듯 하루 단 10분의 수행만으로 명상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해준다면 가장 탁월하고 대중들에게 널리 사랑받아 마땅한 수행임은 분명할 거다. 


저자가 스승으로 부터 가르침 받은 바를 이야기로 풀어낸 야생마 일화와 푸른하늘 일화는 마음과 본성, 수행을 설명한 탁월한 예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사찰 체험을 하러온 사람들을 위한 식사 준비를 하던 일화와 러시아 호텔에 투숙하다 경찰이 들이 닥친 사례 등은 저자의 재치로 무거운 주제를 가볍게 만들어 주는 장치 같기도 하다. 


본서는 명상의 과정과 효과만을 전하고 있는 수행안내서가 아니다. 실제 수행을 해보고 실감하도록 갖춰져 있는 워크북이다. 그것도 단계적으로 10분 본 명상수행과 걷기명상을 하기 까지 예비적으로 명상연습 과정들로도 이루어져 있고 알아차림과 깨어있음의 명상을 실생활에 접목하도록 먹기 명상, 달리기 명상, 잠자리 명상까지도 준비되어 있다. 모두  10분 마음 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일상에 확장한 것인데 실제 효과가 크다. 


총 6장과 명상다이어리라는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서론부터 명상에 접근하는 방식을 전하고 있는데 전체 장이 어느 하나 빼고 읽으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명상에 대한 소개와 체험과 명상을 받아들일 내적 준비를 갖추기 위해 잘 안배되어 있다. 위빠사나 전문 수련가이신 스님분들에게는 어떨지 몰라도 일상에 명상을 수용하겠다는 대중 누구에게나 효과적으로 명상을 안내하고 체험케 해줄 저작이라고 여겨진다. 무겁고 학구적인 저작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몰라도 가벼우면서도 절대 가볍지만은 않은 수행서를 찾으시는 분들께는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다.


마음챙김은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마음챙김을 조금씩 자주 반복함으로써 그 변화는 이루어진다. 따라서 명상하는 동안 느낌이 어떻든 규칙적으로 명상하는 게 중요하다.... 조금씩 자주 명상하는 동안 더욱 정확하게 자각하고 있다는 확신이 들기 시작하고 이 확신은 삶의 다른 영역에도 자연스럽게 스며든다.


 YES24 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3.04.26

댓글 2

  1. 대표사진

    리뷰어클럽 공식계정

    작성일
    2020. 3. 19.

  2. 대표사진

    이하라

    작성일
    2020. 3. 20.

    @리뷰어클럽

이하라님의 최신글

  1. 작성일
    9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9시간 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2
    작성일
    2025.5.8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9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