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도서

엄마는독서중(미듬)
- 작성일
- 2020.4.27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 글쓴이
- 나폴레온 힐 외 1명
스몰빅라이프
『나폴레온 힐의 인생 수업』
이 책의 저자, 나폴레온 힐은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를 인터뷰를 하게 되었다. 그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성장비결, 삶의 태도를 체계적으로 정립해 달라고 제안 했다. 나폴레온 힐은 그 제안을 수락하고 20년간 토마스 에디슨, 헨리 포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등 500명이 넘는 세계적 기업가와 멘토들을 만나 그들이 이뤄낸 성취와 삶의 태도속에서 해법을 찾아내 집대성 하는 데 성공한 인물이다.(p.5)
세계적으로 인정한 자기계발서의 최고인 나폴레온 힐. 그의 철학을 담은 책이 나온다기에 이 책은 올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로 정하고 읽게 되었다.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서를 봐왔지만 이 책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구성이 좋았다. 총 52개의 소주제를 크게 3장으로 나누었다. 목차만 봐도 하나의 명언집이 된다.
여기서 새롭게 알게된 철학적인 내용들이 많았는데 그 중 몇가지를 소개해 볼까 한다.
◈◈◈◈◈
[1장 - 나를 지킨다는 것]
자신을 남과 비교하지도 말고
남을 마음대로 판단하지도 마라.
누구도 타인을 완벽히 알지 못한다.
< lesson1. 내 삶을 타인에게 맡기지 마라 中 >
p. 16
사람들의 고민과 괴로움은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는 데서 비롯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내가 가진 것이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하지 않은데도 나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을 보면 불안하고 조바심이 난다...(생략)...세상이 만들어놓은 기준에 얽매이다 자기 삶의 주체성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예전에 <캠핑클럽>이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이효리가 새벽 명상 후 멤버들에게 했던 말이 생각난다.
"우린 서로 비교하며, 내가 못나보인다는 생각에 불행했던 건 아닐까?", "이제 비교하지말고 있는 그대로 자신을 보자" 뭐 대충 이런 식으로 말했던 기억이 난다.
알고 보니 서로를 부러워했던 멤버들.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지 못 하고 남이 가진것들을 부러워만 한다면 나라는 존재는 언젠가 잊혀지겠지.
< lesson5. 롤모델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中 >
p. 30
나폴레온 힐에게 상상 멘토는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미신이 아닌, 단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방편이었다...(생략)...존경하는 멘토들과 함께 회의하는 장면을 상상했다.
이 부분은 생각지도 못 했던 부분이다. 상상속 멘토들과의 회의라니! 아주 새로운 관점이였다. 나의 상상속 멘토는 누구일까? 이제껏 멘토 한명 생각해 보지 못 했던 나. 이참에 나폴레온 힐을 나의 멘토로 삼아, 어려운 일이나 힘든 일이 있을 때면 나폴레온 힐과 상상속 대화를 시도 해 봐야겠다. 상상만 해도 설레인다.
[2장 - 나를 사랑한다는 것]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조금도 수용하지 못한다면,
싫은 사람에게 친절한 말을 건넬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보기에 앞서 단점부터 찾는다면,
당신은 남들이 느끼는 행복의 절반도 누릴 수 없게 된다.
<lesson 31. 음악은 상처난 삶을 치유하는 약이다 中 >
p. 132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즐거운 기분이 드는 음악을 틀어라.
음악에는 감정을 바꾸는 힘이 있다.
나폴레온 힐은 음악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매우 잘 알고 있었다. 음악듣는 것만으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며, 책 중에 아침에 안좋은 뉴스를 듣는 것보다 음악을 들으면 그 날 하루가 즐겁다는 부분이 있다. 아, 왜 아침일찍 내가 좋아하는 음악으로 시작할 생각을 못 했지? 정말 그 날이 즐거울까? 그래서 다음날 바로 실천했다.
새벽독서하고나서, 아이들이 일어나기 직전. 적막하던 거실에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이 흘러나오니 너무 좋다. 그냥 좋았다. 음악도 좋았고. 기분도 좋았다. 필시 이 느낌은 나폴레온 힐이 느꼈던 그 감정과 같으리라.
[3장 - 나를 성장시킨다는 것 ]
삶을 긍정하는 자세란
'할 수 있다'는 태도를 의미한다.
이는 상황을 대하는 올바른 사고와
성장을 향한 의지를 통해 발전한다.
지금 당장 소리내어 외쳐라.
"나는 할 수 있고, 해낼 것이다."
<lesson 38. 만 번의 계획보다 한 번의 실천이 낫다 中>
p. 154
혹시 당신은 공상가인가?...(생략)...나폴레온 힐은 "생각한 것을 당장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한낱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말 한 마디면 충분했다. 나는 공상가인가? 이루지 못 한 무수한 계획들. 망치로 한 대 때려 맞은 기분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말한다. 성공하려면 생각+ 행동하라고. 더이상 공상가 처럼 생각만 하지 말고 지금 당장 행동할 때이다. 길을 잃었다면 다시 돌아오면 된다. 실천하자!
◈◈◈◈◈
책을 읽은 후 그의 철학이 내 삶에 들어왔다. 역시나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은 자기계발서의 그 많은 책들 속에서도 반짝 거리는 진주같은 책이다. 이 책과 나폴레온 힐을 멘토 삼아 꾸준히 내 길을 나아가리라.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3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