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쉼책이야기

이미지

도서명 표기
어쩌다 정신과 의사
글쓴이
김지용 저
심심
평균
별점9.5 (38)

 요즘 팟캐스트에서 오래 방송을 하고 인기를 끌다가 책을 내는 경우가 빈번한 것 같다.

팟캐스트를 거의 안들어서  [뇌부자들]이란 프로그램이 그렇게 인기를 끌고 있었는지도 몰랐다.

요즘 팟캐스트의 인기가 높은가보다. 읽는 것만 좋아하지 듣는 건 음악말고는 잘 안듣다 보니 모르는 세계가 하나 더 늘어난 기분이다.

 책은 짬짬이가 되는데 듣는 건 왜이리 짬짬이가 안되고 맥이 끊기는지 나에겐 듣기가 더 힘들다.

듣는 연습도 해야 겠다. 맘이 바쁘고 일상이 달려가니 요즘 누구 얘기든 건성으로 듣고 잘 안들어지고 내 말만 하는 경향이 아주 다분하다. 일부러 듣기 연습이라도 해야 할 판이다.

 

 우선 제목과 표지가 맘에 쏙이다.

어쩌다 정신과 의사라는 제목이 딱 박힌다.

대부분에 아주 특출난 사람들 말고는 어쩌다 보니 지금의 내가 되있는 경우가 많다.

 

무난하게  잘크다가 본인이 원하는 고고학쪽으로 진로를 정하려는 찰나 아버지가 도시락 싸들고 말리셨다고 한다. 수능 점수가 본인도 모르게 너무 잘나오는 바람에 다들 아깝다고 의대에 넣어보라고 했다고 한다. 의대에 합격 후 그때서야 왜 의대에 오기로 했을까? 방황의 시간을 걷다가 유급을 2번이나 먹고 4년째에 드디어 의사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다고 한다.

 중요한 계기는 의과에서 매우 색다른 분야인 정신분석을 만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의 무의식의 세계를 캐내어 자아를 발견시켜 주는 일이 고고학과 닮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강연을 하든지 글을 쓰든지 무조건 대인관계를 우선으로 둔다고 한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상처도 받지만 치유도 받는 것이란다.

 

 뇌부자를 시작하게  된 계기도 치유받아야 할 사람들이 정신과라는 문턱이 너무 높고 사람들의 편견이 심하다 보니 찾지 못하게 되는 경우를 보고 문턱을 낮추고 정신과 의사들의 편견을 깨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방송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렇기에 현재에,그저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자고 말한다. 이래도 후회, 저래도 후회할 일이라면 그저 눈앞의 길을 걸어가 보는 것이 적어도 '지금'을 건지는 방법 아닐까.지나간 과거를 구원할 수도 , 다가올 미래를 보장할 수도 없지만 '지금'만은 내가 어찌해볼 수 있으니까"

 

NOW and HERE!!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치료 모토라고  한다.

 

의사가 되는 과정이 나오고 치료케이스들도 나오는데 그중 드라마처럼 데이트 폭력을 당한 사람이 또 데이트 폭력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 이를 반복 강박이라고 한다.

 상처는 무작정 덮는다고 지워지지 않는다.

 

"놀랍게도 반복 강박은 과거의 상처를 해결하려는 용감한 무의식의 정면 돌파 방법 중 하나다. "

 

"내담자의 마음을 함부로 추측하지 말라는 것,  치료자의 마음대로 정해버린 길로 앞서 나가지 말라는 것"

 

"아무리 유사해보이는 마음도 벗기고 들어가면 그 생각과 감정을 유발한 개인만의 독특한 이유가 나온다. "

 

 어쩌다 보니 의사가 되었든 꼭 의사가 될 인재였든 간에 자신의 일에 열정을 보이고 영역을 새로운 방향으로 개척해 나가는 도전은 늘 신선하고 흥미롭다.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그래도 정신과 상담을 받는 사람들을 별난 사람 취급하지 않게 된 것 같지만 아직도 여러곳에서는 패널티를 주기도 하고 정당한 약물 치료에도  정신과 약은 오래 먹으면 위험하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고 한다.

 

 편견과 선입견으로 문턱이 높은 정신과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본인의 허물과 약한 부분도 드러내가면서 다가가려는 젊은 의사가 있음으로 좀더 정신질환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의 도움이 되길 응원하게 되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1
작성일
2023.04.26

댓글 1

  1. 대표사진

    初步

    작성일
    2020. 7. 29.

님의 최신글

  1. 작성일
    15시간 전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15시간 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1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1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60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18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