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ssddong
- 작성일
- 2022.9.27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
- 글쓴이
- 루크 버기스 저
토네이도
루크 버기스가 누군지, 이 책에서 주구장창 설명하는 르네 지라르는 누구인지, 르네 지라르의 모방 이론은 또 뭔지.. 책의 중심이나 다름 없는 것에 관해서는 거의 문외한인 상태로 이 책을 구입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책을 구입한 건 제목 때문이었습니다. 제목이 제가 평소에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을 꿰뚫어 본 듯했기 때문이죠.
창작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성인이 되어서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꿈을 꾸는 제 자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시간이 흐를 수록 제가 원하는 꿈이 실은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알고 보니 다들 창피를 살까 겁이 나서 말을 못 했을 뿐, 언젠가는 나만의 것을 창조하고 싶다는 꿈을 가진 사람들이 주변에 너무 많지 않겠습니까.
내 꿈이 특별한 게 아니었구나, 꿈꾸는 나도 특별할 게 하나 없었구나. 이런 생각이 들면서 갖고 있던 꿈을 포기해야 하는 게 아닌지 고민했습니다. 누군가의 꿈이 아니라 진짜 제 꿈을 꾸고 싶다는 생각도 자주 했어요. 그러던 찰나에 너 자신의 이유로 살라는 책을 만나게 된 것이지요. 제가 스스로에게 해주고 싶었던 말을 담은 제목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진짜 저만의 이유와 저만의 꿈을 찾기를 바랐어요. 이 책은 르네 지라르의 모방 이론에 근거해서, 인간은 욕망마저도 타인을 모방한다는 주장을 하는 책입니다. 사실 책을 다 읽은 이 시점에도 르네 지라르라는 철학자가 말한 모방 이론의 핵심이 뭔지 정확히 이해를 못하겠어요. 간단히 말하자면, 결국 우리는 타인의 욕망을 모방하고 있지만 그게 자기 욕망인 줄 알고 산다는 것 같은데.. 그래서 현재 자신이 욕망하는 게 진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맞는지, 타인의 욕망을 답습한 게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는 게 아닌지.. 제가 이해한 바로는 이런 뜻인 것 같았어요.
1부에서는 내내 르네 지라른의 모방 이론에 대한 설명이 이어지다가, 2부에서는 모방을 탈피하여 자신만의 욕망을 연료 삼아 살 수 있는 방법에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작가의 의도가 책에 잘 반영된 건지 모르겠어요. 책에서 제안하는 타인의 욕망을 모방하지 않고 내 욕망을 쫓아 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잘 안 보여요.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