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ybphia
- 작성일
- 2021.1.21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 글쓴이
- 양대천 저
메이트북스
주식투자 18년에 재무제표를 읽고 해석할 줄 모르고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았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재무제표 항목에서 주가를 발견하다. 주가의 많은 부분을 영업이익이 설명한다. 손익계산서의 핵심은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은 지속적으로 중요하다. 주가와 직결되는 1순위 항목은 영업이익이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주가의 흐름은 일치한다.
주식투자에 성공하는 비결은 결국 안목과 소신으로 귀결된다. 기업의 주가는 그 기업의 실적을 추종한다. 즉,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상승하고, 실적이 나쁘면 주가는 하락한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다른 요인에 의해 주가가 지배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결국 주가는 실적을 추종한다. 그럼 시장 참여자들이 가장 주시하는 기업의 실적은 무엇일까? 그건 두말할 필요 없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다. 그중에서도 주가와 직결되는 가장 중요한 재무제표 항목은 뭘까? 주가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부분이 바로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은 손익계산서 항목 중에서도 단연 으뜸인 항목이다. 영업이익은 기업의 경상적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손익으로 매년 유사한 패턴으로 발생하는 이익이다. 반면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비경상적 영업외 활동에서 발생하는 영업의 손실을 포함해 산정한다.
주식투자자로서 어떤 기업의 가치를 가늠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한마디로 '기업이 이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능력이 있는가?'이다. 어떤 기업이 그 가치와 주가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영업이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가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의 지속적 창출 능력이다. 기업의 가치를 가늠하기 위해서는 재무제표의 항목 중 영업이익이 가장 중요하고, 특히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과 성장성 지표인 영업이익성장률에 주목해야 한다. '영업이익률'은 어떤 기업의 기본적인 주가레벨(Level)을 말해주고, '영업이익성장률'은 그 기업의 주가 상승(변동)을 말해준다. 영업이익률 20% 이상의 기업은 배타적인 사업 우위를 가진 기업으로 본다.
영업이익에 대해 보다 큰 진실을 말해주는 항목이 다행히 있다. 그건 바로 영업활동현금흐름이다. 그런데 많은 투자자들은 영업활동현금흐름에 관심이 없다. 또한 그 개념에 대해 알고 싶어 하지도 않는다. 이 둘의 구분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영업이익과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장부상(회계 기준상)의 이익이냐' 아니면 '현금 관점에서의 이익이냐'의 차이일 뿐 사실상 크게 다른 개념이 아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매기의 영업이익의 합은 결국 영업활동현금흐름의 합과 대개는 일치한다. 그런데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조작이 사실상 불가능하므로(쉽게 생각하면 금고의 현금은 속일 수 없다) 영업성과의 진실을 그대로 말해준다.
이와 같이 기업의 주가에 관심을 갖기 이전에 우리는 사업보고서의 내용과 IR 자료를 확인하고, 세부 사업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혹자들은 이렇게 사업의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나면 사업을 이해한 것으로 착각한다. 하지만 사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매출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필수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주식투자자라면 세부 사업별 매출을 꼭 확인하길 강권한다. 가장 세부적 단위로 구분된 매출 정보를 확인할수록 좋다. 이렇게 사업별 매출을 확인해야 회사의 주력사업, 성장사업, 캐시카우 등이 명쾌하게 보인다.
회사의 방침이나 목적에 따라 영업이익은 다소 춤을 출 수도 있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그 어떤 경우에도 오직 진실만을 말하기에 우리가 가장 믿고 의존할 수 있는 수치이다. 적자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비상식적인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은 재무제표를 통해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이렇게 이익 지표가 혼선되는 상황에서 살펴봐야 하는 것이 '영업활동현금흐름'이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영업 성과의 진실을 말해주는 재무제표 항목으로 영업활동현금흐름과 주가의 흐름은 일치한다. 그리고 '잉여현금흐름'은 기업가치와 직결되는 항목으로 장기적 주가의 하락으로 필연적으로 이어지기에 '잉여현금흐름' 추이는 꼭 살펴봐야 한다.
영업활동현금흐름으로 주가 상승을 예측하고 잉여현금흐름으로 급등주를 집어낼 수 있다. 투자활동현금흐름에서는 손익계산서의 이상 항목을 잘 체크하고 재무활동현금흐름에서는 자본과 부채의 변동을 눈여겨볼 것을 강조한다.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양대천 저)》에서 일부분 발췌하여 필사하면서 초서 독서법으로 공부한 내용에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인 서평입니다.
- 좋아요
- 6
- 댓글
- 1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