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 이야기

부자
- 작성일
- 2020.3.1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
- 글쓴이
- 앤디 퍼디컴 저
스노우폭스북스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할 때>의 저자인 앤디 퍼디컴은 파란 눈의 스님이다. 명상과 마음챙김 전문가이다. 본인의 삶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고 싶어서 들어간 절에서 샌들에 대해 고민하며 세상으로 다시 나갈 준비를 하는 예상치 못한 상황과 맞닥뜨리게 된 파란 눈의 스님의 이야기는 처음부터 흥미진진하다. 그대로 멈춰라! 하면 몸은 설사 가만히 있을지라도 머리 속에서는 '생각'을 하고 또 하고 있을 것이다. 늘 꼼지락 거려야 속이 시원한 발가락과 손가락처럼, 아니 그 이상으로 우리들 머리는 끊임없이 생각하고 또 생각을 하면서 잠시의 여유를 두지 않는다.
가~아~만히 앉아서 명상을 해 본 적이 있는가? 있기는 있다. 오래가지 못 할 뿐이지. 그냥 생각 자체를 하지 말고 바람 소리, 시계 소리, 소음 등에 집중해서 내가 하고 있는 생각을 잠시 멈추라고 하는데, 그 멈추기는 정말 어렵다. 왜 멈춰야 해? 하면서 또다른 생각을 하기 시작하니까. 파란 눈의 스님도 처음 명상을 시작했을 때 그 지루함을 견디지 못해서 그만두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스님의 말씀처럼 명상은 특별한 사람이 하는 것으로 여긴다. 나 역시도 명상은 성격이 차분하거나 어느 정도 경지에 오른 이들이나 하는 거라고 생각했다. 쉬운 듯 어려운 것이 명상이다.
인생이 순탄하게 흘러가면 얼마나 좋을까? 걱정ㆍ근심 없는 삶을 살아가면 참 좋겠지만, 우리의 삶은 기쁨도 있겠지만 여기저기에서 스트레스 받고 상처 받고 괴로워 하고 분노하고 슬퍼함이 대부분이다. 조금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자신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 명상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책에서도 나와 있듯이 명상을 시작했지만 중간에 그만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나도 몇 번의 시도와 노력을 했지만 꾸준히 할 수 없었다.
의료계에서 명상은 '마음챙김'이라고 한다. 명상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형성되는 방식과 이유를 자각하고 이해하는 법을 훈련하며 그 과정에서 균형 잡힌 건강한 시각을 얻는 것이다. 마음챙김이란 주의를 집중해 오직 현재에,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음을 쉬게 하며 알아차림의 자연스런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을 말한다. 명상에 대해서 이렇다, 저렇다, 정의를 내려주는 책은 많았지만 이 책은 이해 -> 실천의 단계로 우리가 이해하기 쉽게, 접근하기 쉽고 차분히 강의를 들려주는 듯 해서 마음이 편안하다. 스님의 모습과 목소리를 상상하지 못하지만 이 책에서의 느낌은 글을 읽는 독자로 하여금 명상 하면서 스님이 직접 책을 읽어주는 듯한 기분이 들게 해서 절대로 급하게 읽혀지지 않고 마음이 차분해지는 신기한 책이다.
명상을 간단히 말하면 마음을 쉬게 하는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명상의 시간을 20~30분, 길게는 1시간 에서 몇 시간까지 이야기를 하는데, 파란 눈의 스님은 단 '10분'을 말한다. 하루에 10분을 해도 많은 유익을 누릴 수 있다고 한다. 명상은 더욱 편안하고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조시의 일화를 통해서 비극을 겪은 사람들이 명상을 이용해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며 살아가기 보다는 마음훈련, 마음 챙김으로 본인의 상황에 능숙하게 대처하거나 세상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1, 2분만 가만히 앉아 있어 본다. 편한 자세로 앉아 가만히 눈을 감고 1, 2분 동안 있어 보는 것이다.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 느껴본다. 그리고나서 신체 감각 중 하나에 부드럽게 집중한다. 명상은 마음 훈련의 세 가지 핵심 요소인 접근ㆍ수행ㆍ통합 중 두 번째 요소에 해당하는데 첫 번째는 명상에 접근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명상을 잘 수행하는 법을 아는 것이고, 세 번째는 일상에 가장 잘 통합하는 법을 아는 것인데, 이 세 가지 모두 잘 알아야 한다.
명상은 '나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고 나의 마음속에 있는 모든 잡념과 스트레스, 고뇌에서 벗어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내 마음 속의 평화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스님은 나 보다는 타인의 초점에 맞추어 명상해야한다고 가르친다. 당신 자신의 문제를 놓고 고민하기보다는 타인에게 집중하여 자신의 걱정에서 조금 시선을 돌려 타인의 행복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춤으로써 오히려 자신을 위한 헤드스페이스, 즉 어떤 감정이 일든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만족감이나 충족감을 더 창출할 수 있다고 한다.
헤드스페이스. 고요한 마음이라고 불리우는 이 프로젝트는 명상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그것을 현대인의 삶에 유익하며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무엇으로 만드는 것으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이 명상을 시도해보게 만드는 목적을 갖고 있다. 헤드스페이스는 지금 이 순간 어떤 감정이 일든 흔들리지 않는 확고한 만족감이나 충족감, 즉 마음의 근원적인 평온과 평화를 묘사하는 말이다.
책의 본론에서는 본격적으로 명상하는 연습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스님의 스승에게 처음 명상하는 법을 지도받는 순간부터 상세히 서술하고 있다. 명상할 때 느낀 점, 스승의 조언, 명상이 실패했을 때는 어떤 마음 상황이었는지. 우리 같은 초보자들이 처음 명상을 시작할 때 느꼈던 감정이나 깨달음을 스님 또한 느꼈고, 알았고, 스승의 가르침으로 인해서 명상의 즐거움을 알게 되는 점은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생각을 통제하는 일이 실제로 가능하다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결코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테지. 불쾌한 생각은 모두 차단하고 오직 행복한 생각만 떠올리며 편안하게 살면 되니까 말이야" 그렇다. 스승의 말씀처럼 우리가 생각을 쉽게 통제하고 다스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마는, 스승은 또한 모든 생각이 나쁘다고 말하고 있는 게 아니라고 한다. 생각하는 것은 마음의 본성이고, 명상은 마음을 통제하려고 애쓰지 않고 한 걸음 물러나 수동적으로 주의 집중하는 법을 익히면서 그와 동시에 마음을 자연스러운 알아차림 상태에 두는 과정이다. 스승의 조언으로 스님은 깨닫고, 나도 깨닫는다.
스님이 가르쳐주는 명상 연습은 총 10가지이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아무것도 하지 않기와 신체 감각 중 하나에 집중하기, 신체 감각에 초점 맞추기, 유쾌한 감정이나 불쾌한 감정에 집중하기,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차리기, 신체 감각에 적용해 몸을 관찰하기, 음식을 먹기 명상, 걸음을 걷기 시작할 때 몸이 어떤 느낌인지 자각하기, 밖으로 나가 달리기 시작할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마지막으로 잠자기 전에 몸이 어떻게 느끼는지 그 느낌을 감지하는 잠자기 명상이다.
"명상을 다음 24시간을 살아가는 토대로 생각하라. 명상으로 얻은 고요함을 바탕으로 알아차림을 유지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상황에서든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다."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이론, 실천, 정리. 그러나 이 책이 다른 명상에 관한 책과 다른 점은 스님이 직접 겪은 실패와 성공담을 이야기하는 부분이다. 이론만 나열했다면 지루했을 것이고, 연습만 하라고 실천을 강조했다면 쉽게 지쳤을 것이며, 마지막 정리 부분에 명상을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만을 열거했다면 두 번 다시 읽기 싫었을 것이다. 실패를 했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 실패했으며 그 실패를 통해 스승과의 대화속에서 어떻게 깨닫고 반성하고 알아차렸는지, 실천하는 것 또한 무조건 눈을 감고 모든 생각을 하지말고 느껴보라는 식의 두루뭉술 접근법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10번의 명상연습을 통해서 조금씩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명상을 더 잘하기 위해서 어떤 시간이나 옷차림이 좋은지 구체적으로 가르쳐 주는 부분, 명상 경험을 기록한다거나 명상을 더 잘하기 위해서 스님이 내놓은 10가지 제안과 명상을 실천한 일반인들의 실천경험은 나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으니 어서 도전해보라고 격려해주는 것 같았다.
부록으로 10일간 명상 다이어리를 붙여놓고 하루 일과를 마칠 때마다 질문에 답을 적어서 반성과 깨달음의 시간을 가지게 한 것 또한 파란 눈의 스님이 얼마나 자상하고 사려깊고 이타적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명상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보았지만 이렇게 친절한 책은 처음 만난 것 같다. 30분, 1시간도 아니고 단 10분. 10분의 시간이면 우리가 충분히 명상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당신의 삶에 명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가? 그렇다면 여기 파란 눈의 스님이 쓴 노하우를 읽고 하루에 10분만 투자해 명상을 해 보자. 나 자신의 마음의 행복 뿐만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 모두 행복하고 만족된 삶을 살아갈 것이라고 단언한다. 오늘 당장 실천할 것이다. 지금 나의 삶에, 우리 주변, 우리 나라 국민 모두 에게 명상이 필요할 때니까.
이렇게 지금 우리 모두에게 도움되는 책을 읽게 해 주신 리뷰어 클럽과 스노우폭스북스에 감사드립니다.
※ 이 리뷰는 리뷰어 클럽 서평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리뷰입니다. ※
- 좋아요
- 6
- 댓글
- 4
- 작성일
- 2023.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