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오리 아가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그럼에도 삶에 ‘예’라고 답할 때
글쓴이
빅터 프랭클 저
청아출판사
평균
별점9.7 (15)
오리 아가

책상 앞 벽에 빅터 프랭클의 말이 적힌 포스트잇이 붙어 있다.


"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 그 공간에 우리의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우리의 힘이 있다. 우리의 선택에 우리의 성장과 자유가 달려있다."

(Between stimulus and response there is a space. In that space is our power to choose our response. In our response lies our growth and our freedom.)


삶에 어떤 장애물이 느껴질 때마다 이 문장을 기억하며 의도적으로 반응을 선택하려 하는데, 가끔, 그리고 요즘은 부쩍 빈도가 늘어서, ‘삶에 의미가 있을까? 내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 하는 물음이 진하게 올라올 때가 있다. 이런 물음에 현명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 <그럼에도 삶에 ‘예’라고 답할 때>를 읽고 싶었다.



2차 대전이 끝나 빅터 프랭클이 강제수용소를 나온 이듬해인 1946년에 시민대학에서 진행한 3번의 강연 원고가 실린 이 책은 내 책상 앞에 붙어 있는 인용문의 확장판 같은 느낌이 들었다. 우리가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 지, 우리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그리고 고난과 죽음, 육체적·정신적 질병, 강제 수용소라는 극악한 상황에서 놀라운 선택을 하는 사람들의 실제 사례!를 보여준다.



학교 다닐 때는 예를 들어주면 그냥 듣고 흘려 듣는 경향이 있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차 구체적인 예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곤 하는데, 이 책에서는 더욱 그러했다. 사례에 언급된 사람들을 대하며,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게 되었다. “개별 인간은 불완전하지만 모두 다 전혀 다른 방식으로, 다시 말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불완전”하지만, 자기만의 방식으로 삶의 질문에 답변하고 행동해나가며, 바로 그런 선택과 행동에서 그가 어떤 인간인지가 드러나게 된다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다음 두 부분이 책의 내용을 잘 요약해주는 것 같아 공유해본다.



의미의 충족에는 세 가지 주요 방향이 있다는 얘기를 했습니다. 먼저 인간은 뭔가를 하고, 행동하고, 창조하면서, 즉 무언가를 실현하면서 자신의 현존재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체험하면서, 자연과 예술과 인간을 사랑하면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간은 기회가 주어진 곳에서 삶에 가치를 부여하고, 그 안에서 의미를 발견하며 현존재에 의미를 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자기 앞에 놓인 기회를 확정하고, 얼마나 운명적이고 필연적인지 생각하고, 불가피한 제약에 당당히 맞서며 어떻게 대응하고, 행동하고, 그 운명을 받아들이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인간은 사는 동안 그때그때 ‘순간의 요구’에 부응하고, 의미를 충족시키는 방향을 종종 뜻하지 않게 변경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삶의 의미는 오직 구체적인 것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체적이라 함은 모든 개별적 인간뿐 아니라 개별적 순간과도 관련돼 있습니다. 즉 삶이 우리에게 던진 질문은 각 개인과 상황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61



… “내가 삶에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묻는 대신 “삶이 내게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물을 수 있는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내 앞에 놓인 인생의 과제가 무엇인가 하고 말입니다.

이제 우리는 인생의 의미에 관한 물음이 잘못됐다는 것도 압니다흔히들 질문받는 것처럼 질문한다면 말이죠우리는 인생의 의미를 물을 수 없고 인생이 우리에게 질문하는 것입니다 답변자일 뿐입니다우리는 대답해야 하는 자입니다끊임없이 이어지는 삶의 물음, ‘생사의 문제’에 답해야 하는 존재입니다삶 자체는 질문을 받는 것 외엔 아무것도 아닙니다우리 존재는 모두 인생에 대답하는 것책임지는 것 외엔 아무것도 아닙니다이런 생각에서 보면 미래는 있건 없건 우리를 더는 놀라게 하지 못합니다현재가 전부이고현재야말로 끝없이 새로운 삶의 물음을 감추고 있기 때문입니다모든 것은 우리가 바라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하지만 무엇이 미래에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가 알 필요는 없습니다또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는가도 마찬가지입니다...

32-33



어제 책을 다 읽고 잠을 잤는데 새벽에 꿈을 꿨다. 낯선 도시의 커다란 교차로에서 방향을 잃어 잠시 당황하다가 유명한 호텔 건물을 발견하고는 저 곳을 기준으로 지도 앱이라도 활용해서 검색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서평을 쓰면서 책을 다시 보니 띠지를 벗긴 책 표지의 나침반이 눈에 들어온다. ‘어느 방향으로 나아갈래?’라는 삶의 물음이 들리는 것 같을 때 이 책을 읽는 것이 구체적인 나의 답변 중 하나가 될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좋아요
댓글
4
작성일
2023.04.26

댓글 4

  1. 대표사진

    소라향기

    작성일
    2020. 8. 30.

  2. 대표사진

    오리 아가

    작성일
    2020. 8. 30.

    @소라향기

  3. 대표사진

    사락공식 공식계정

    작성일
    2020. 9. 9.

  4. 대표사진

    오리 아가

    작성일
    2020. 9. 9.

    @사락공식

오리 아가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2.5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2.5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4.11.2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11.26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4.8.14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4.8.14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96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8
    좋아요
    댓글
    56
    작성일
    2025.5.8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7
    좋아요
    댓글
    107
    작성일
    2025.5.7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