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본 카테고리

mirinae
- 작성일
- 2025.3.23
필 스터츠의 내면강화
- 글쓴이
- 필 스터츠 저
다산초당
필 스터츠의 내면 강화
필 스터츠 지음, 다산초당 출판
평소에 믿고 보는 출판사가 다산 북스다.
이번 책 <필스터츠의 내면강화>의 이름을 일반적인 책이겠거니 하고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정말 대단한 책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가 많이 떠올랐다. 책을 읽으며 삶에 대한 나의 태도를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되고, 필 스터츠 박사의 권고대로 변해 봐야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었다.
책을 보면서 줄을 안 친 페이지를 찾기가 힘들 정도다.
사실 처음에 30페이지 정도는 그냥 그런 책이겠지 하고 인덱스를 붙이며 보다가 이건 인덱스를 붙여서 될 일이 아니겠다 싶어 연필로 빡빡 줄을 그으며 열독을 했던 책이다.
책 안에 담긴 메시지가 심오하고 많기 때문에 일부를 전달드리는 것으로 만족해야 할 것 같다.
마음의 평화를 찾고 싶은 분들 뿐 아니라, 스스로 잘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꼭 한 번 읽으면 좋을 추천책입니다.
필 스터츠 박사
필스터츠 박사는 미국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 상담가라고 한다. 그는 뉴욕대에서 의학 박사를 수료하고 로스앤젤레스에서 유명 셀레브리티들의 상담가로 명성을 얻었는데 이 중 영화감독인 조나 힐이 자신의 상담 이야기를 다룬 <스터츠, 마음을 다스리는 마스터>라는 다큐 영화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후 치료 과정에 쓰이는 내면 강화 방법인 Tool을 소개하는 책을 내기도 했고, 이후 <세상은 고통이다 하지만 당신은 고통보다 강하다>를 집필, 이번에 필스터츠의 내면강화를 출간하였다.
고통 없는 환상의 세계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다.
진정한 자유는 사건을 자신에게 피해를 주는 가해자라며 탓하는 게 아니라
자신에게 가르침을 주는 스승으로 모시는 능력입니다.
137p
문제를 풀려면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가 필요하겠죠. 사람들은 "내 인생은 왜 이럴까?" "남들은 다 잘사는데 왜 나는, 하필이면 나에게 이런 일이 생길까?"로 고민을 하고 좌절을 합니다.
필스터츠 박사는 "우월한 사람이 살아가는 이상적인 세상은 스냅 사진이나 엽서처럼, 존재하지 않는 시간 속에 박제된 찰나에 지나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인생은 사건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예상할 수 없는 사건들이 일어나는 게 당연하다는 거죠.
달리 말하면 이런 것 같습니다. 인생에 문제가 생기는 건 당연하다. 그런데 '당연한 것을 문제로 받아들이는 것이 진짜 문제다'라는 것이죠.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인생을 사는 법은 죽음입니다. 사건을 더 이상 맞닥뜨리지 않을 테니까요. 그러므로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시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나는 착한 사람인데 왜 이런 일이 생겨났지?
머리로는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을 해도 막상 누군가 자신을 증오하거나, 불합리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놓이면 '나는 착한 사람인데 왜 이런 일이 생겼지?'하고 고민하는 게 인간입니다. 하지만 달리 말하면 '나는 특별한 사람이다'라는 에고를 깨고 나와 진정한 자아를 확립할 기회를 얻는 것이라 합니다.
이런 일이 생기면 사람들은 분노를 표출합니다. 하지만 분노가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고 잘 다스리면 오히려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에너지가 되곤 합니다.
부정적 에너지를 긍정적 에너지로 바꾸는 좋은 방법은 감사와 사랑입니다. 분노가 발생하면 그 감정을 들여다보고 잠시 멈춘 뒤 그 분노를 사랑으로 바꿔 그 에너지를 상대방에게 보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사실 내가 분노하는 대상에게 어떻게 '사랑'의 감정을 보내는 거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고차원적인 세계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자신에게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칼 융이 이야기 한 그림자 또한 내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부정적인 나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나의 그림자를 수용하지 못하면 궁극적으로 진정한 나를 만나지 못하고 자유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림자를 구체화시켜 사랑으로 보듬는 내면 명상을 통해 하나의 완전한 나를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물고기는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헤엄칠 때 자유롭다
진정한 자유는 망상으로부터의 자유입니다.
인생은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고차원적 힘입니다.
살아있다고 느끼려면 어떤 방식으로든 앞으로 나아가는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움직이지 않는다면 삶에서 떨어져 나가 무의미한 존재로 전락합니다.
내면의 자유는 바로 이 순간 앞으로 나아갈 능력입니다.
필스터츠의 내면강화
그러면 어떻게 자유를 얻을 수 있을까요?
필 스터츠 박사가 여러 번 반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규율입니다. 규율이라는 것을 저는 루틴이라고 받아들였는데요.
일상적으로 하는 일들을 구조화하는 것입니다. 우주와 자연은 규칙적인 순환에 맞추어 기능하기 때문에 우리도 일정한 리듬에 맞춰 살아갈 때 고차원적인 힘과 연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 나아가기 즉, 성장입니다.
우주는 끊임없이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고차원적인 힘과 계속 연결되려면 우리도 우주를 따라 확장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개인마다 이러한 나아가는 움직임이 프로젝트일 수도, 커리어, 봉사나 영적 개발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모든 사람은 평생 동안 나아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내면은 죽어버립니다.
인생은 사건의 연속이므로 살아가면서 문제를 맞닥드리는 건 당연한 것이다. 문제없는 삶을 살아가는 것은 환상에서만 가능하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외부에서는 절대 찾을 수 없고 결국 내면에서 찾아야 한다. 자신의 부정적인 면을 끌어안고, 타인에 대한 분노를 사랑으로 껴안는 것이 결국 완전한 나를 만날 수 있는 방법이다. 일상의 규율은 흔들리지 않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 버팀목이 되고 계속해서 계속해서 성장함으로써 우리는 진정으로 살아갈 수 있다.
더 많은 내용이 있었고 매 페이지에 줄을 치면서 열독했던 좋은 책이었습니다.
모든 분들께 권장 드리고 싶은 추천책입니다.
#필스터츠 #필스터츠의내면강화 #다산북스 #추천책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